“세월호 특조위 구성·특별법 법안 심사 조속히 이뤄져야”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2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2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주연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25일 군(軍) 사이버사령부의 정치 댓글 활동 의혹에 대해 “군 사이버사령부의 불법적인 여론조작 의혹은 이명박 대통령과 떼어 놓고 생각할 수 없는 일”이라며 “수사당국의 성역 없는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같은 당 이철희 의원이 2012년 이명박 정권 당시 김관진 국방부 장관의 친필 서명이 있는 내부 문건을 공개한 것을 언급하며 이같이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문건의 요지는 사이버사령부의 군무원 증원을 이 전 대통령이 직접 지시한 요구사항이며, 또한 사이버사의 작업 결과를 ‘일일 동향’, ‘작전 결과’ 등의 이름으로 청와대가 직접 보고받았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원세훈 전 원장 외에 이명박 대통령, 김관진 당시 국방부 장관에 대한 조사를 더 이상 미룰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 우 원내대표는 리용호 북한 외무상의 유엔총회 기조연설에 대해 “자신들이 초래한 안보 위기에 기름을 끼얹은 격”이라며 “위협을 통해 북한이 얻을 것은 국제사회의 더 큰 고립과 제재의 공감대 뿐일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등 무모한 도발은 북한에 전혀 도움이 안 되는 것을 깨닫고 국제사회에 불안을 야기하는 어떤 행동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리용호 북한 외무상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 총회 기조연설에서 “미국과 그 추종세력이 우리 공화국 지도부에 대한 참수나 우리 공화국에 대한 군사적 공격 기미를 보일 때는 가차 없는 선제행동으로 예방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한반도 안보 위기와 관련해 “국민 불안감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정부와 군 당국이 한 순간도 긴장을 늦추지 말고 한미 양국 간 긴밀한 공조 아래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할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추석 연휴와 10월 10일 북한 노동당 창당일을 앞두고 북한의 추가 도발 우려가 있는 만큼, 각별히 예의주시하고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이번 주 예정된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 청와대 회동이 ‘안보협치’의 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면서 야당의 동참을 당부했다. 

우 원내대표는 “쌀값 폭락세가 심화될 가능성이 대단히 크다”면서 “ 재난에 준하는 현재 쌀 농가의 상황을 고려했을 때 보다 선제적이고 과감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세월호 참사 희생자인 故 조은화, 허다윤 양의 ‘이별식’이 잠시 후에 서울도서관 앞 광장에서 진행된다”고 전하며 “남은 다섯 분의 미수습자들도 가족 품에 돌아올 수 있도록 관계당국이 최선을 다 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세월호 2기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구성도 속도를 내야 한다”면서 “11월 본회의 부의에 맞춰 세월호 특별법의 법안 심사도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