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당대표와 원내대표 초청, 각당 의사 존중해 최종 결정”

[폴리뉴스 정찬 기자] 청와대는 25일 여야 지도부 초청회동을 오는 27일에 추진키로 했다. 자유한국당이 5당 대표 회동에 반대하면서 일대일 회동을 제안하고 있어 참석 여부가 주목된다.

박수현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여야 지도부 청와대 초청 대화 관련 브리핑에서 “청와대는 여야 지도부 초청 대화를 27일 수요일 추진하기로 했다”며 “이 대화는 안보 중심으로 초당적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여야 당대표와 원내대표를 초청할 계획이나 각 당의 의사를 존중하여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한국당에서 일대일 회동을 제안한 부분과 관련 “일단 당 대표와 원내대표 초청 계획을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정무라인을 통해 각 당에 설명하고 저희의 초청계획에 응해주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한국당 등의 야당 설득에 주력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앞서 청와대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여야 지도부를 청와대에 초청해 대화 나누는 자리를 마련했으면 한다. 엄중한 안보 상황에서 초당적으로 대처하고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를 구성하여 보다 생산적 정치를 펼치는 방안에 대해 지혜를 모으는 게 필요하다”고 여야 지도부 초청 회동에 대해 말했다.

이어 “추석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국민들께 국가적 문제에 대한 초당적 협력이라는 추석 선물을 드릴 수 있었으면 좋겠다”며 “비서실장과 정무수석이 여·야 지도부에게 예우를 갖춰서 회동 취지를 잘 설명하고, 국민들에게 희망을 드리는 내실 있는 대화가 될 수 있도록 잘 준비해 달라”고 지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