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원순 시장, 적극적 공동대응의지 피력… 구체적 방안 협의해 나갈 것
-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에 당 차원 진상규명 요청… 긍정적으로 검토키로
- 서울중앙지검에 이명박 전 대통령·원세훈 전 국정원장 상대 고소장 제출


[폴리뉴스 김정훈 기자] 최성 고양시장은 12일(목) 이명박 전 대통령과 원세훈 전 국정원장 및 관련자들을 상대로 오전 9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장을 제출, 오전 10시 국회 정론관에서 이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가진 뒤 곧바로 서울시청으로 이동해 박원순 시장을 만났다.

이번 만남에 앞서 박 시장은 전날인 11일 밤 늦은 시각 최 시장과 통화를 마친 뒤 주요 일정을 수정하며 긴급히 회동 일정을 잡았다.

최 시장은 이번 긴급 회동에서 국정원의 ‘지자체장 블랙리스트’의 피해 단체장 31명과의 공동대응 추진과 관련, 또 다른 국정원 문건 피해자인 박 시장이 연대의 중심에 함께 서줄 것을 요청했다. 이어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와의 면담을 통해 민주당 적폐청산위 차원의 공동대응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었다”고 강조하며 조만간 31개 피해 지자체장과의 연석회의 및 공동 실태조사 등 강력한 공동대응을 요청, 박원순 시장은 이에 흔쾌히 동의했다.

박 시장은 “자신과 마찬가지로 최 시장을 비롯해 염태영 수원시장, 이재명 성남시장 등 수많은 자치단체장들이 사찰대상이 된 부분에 대해 공동책임을 느낀다”며 향후 적극적인 공동대응을 검토하기로 뜻을 모았다. 구체적인 대응방안 마련을 위해서는 추후 협의를 이어갈 전망이다.

더불어 최 시장은 국정원 사찰문건에 적시된 최 시장 관련 내용 중 하나인 ‘희망제작소 등 박원순 유착행보’에 대해 “민선5기 시장 재임 당시 박원순 시장님께서 상임이사로 계셨던 희망제작소에 합리적, 생산적 정책대안을 구한 것 때문에 탈법적 권력기관의 사찰대상이 되고 친북좌파로 매도된 것이 참으로 비통하다”며, 고소 이후 추가적인 강력 대응책 마련에 대한 의지를 피력했다.

이번 회동에 앞서 최 시장은 국회 기자회견을 마친 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만나 당 적폐청산위원회에 31개 지자체장을 포함시키고 더불어 당 차원에서 이번 야권 지자체장 사찰 문건에 대한 진상규명을 해줄 것을 요청, 우 원내대표는 박범계 적폐청산위원장과 상의해 수용여부를 적극 검토하겠다며 긍정적 답변을 전하고 이를 추미애 대표에게도 전달하기로 했다.

한편 최 시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 원세훈 전 국정원장 및 관련자들, 그리고 박근혜정부로 이어진 적폐행태에 대해서도 축적된 자료 정리가 완료되는 대로 추가고발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