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 전 대통령 가족 검찰 고발, 금도 넘는 일“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폴리뉴스 신건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16일 자유한국당을 향해 “민생, 개혁, 안보 의제로 이끌어가야 할 국정감사를 정쟁의 장으로 몰아가고 파행으로 얼룩지게 하는 구태를 보이고 있다”며 비판을 쏟아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세월호 보고조작, 역사교과서 국정화 여론조작 의혹 등 사실상 박근혜 정부 국정감사 되자 이슈를 물타기하고 진실을 은폐하려는 시도가 아닌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헌법재판소 국정감사 파행사태에 대해 “헌법재판소의 국감파행은 4년 만에 처음 일어난 사상 초유의 사태”라며 “파행 이유도 비상식적이고 저희도 의심스러울 뿐”이라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어 “촛불민심을 받들어 박근혜 전 대통령을 탄핵한 헌재에 대한 보복이고, 세월호에 대해 국민들의 생존권 강조했던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에 대한 불만에서 기인된 망신주기가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우 원내대표는 헌법재판소가 김이수 헌법재판관 권한대행 체제를 이어가는 것에 대해 “적법한 절차로 이뤄진 것으로 법적하자가 없다”라고 설명하며 “이를 문제 삼으며 시작하기도 전에 (헌법재판소 국정감사를) 파행시키고, 이 사태에 안타까운 심정을 표현한 대통령 발언까지 빌미로 삼는 것은 매우 유감”이라고 전했다.

우 원내대표는 또 “해수부 국정감사 파행사태에 대해서는 박근혜 정권의 세월호 참사 상황 보고 및 대통령 훈령 불법 조작 사건을 무마하려는 자유한국당에 의해 자행됐다”라며 “문체부 국감도 혈세만 낭비하고 무용지물된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책임이 있는 자유한국당이 여론조작의 반성은 커녕 본질을 호도하려는 물타기 자료제출 요구로 파행시킨 것”이라고 주장했다.

우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 정치보복특별위원회가 전날 노무현 전 대통령 가족을 검찰에 고발한 것에 대해서는 “이미 철도 지나고 빛도 바랜 일을 자신들이 불리한 상황이 발생할 때마다 들추어 내서 사자의 명예를 훼손하는 금도를 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미 검찰에서 공소권 없음으로 결론이 난 노 전 대통령 일가의 일을 무더기로 검찰에 고발하며 작정하고 국감을 기승전 정쟁으로 몰아가고 있다”라며 “국민들 뜻이 어디에 있는지 잘 판단하시라.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의 어떤 방해, 논리, 꼼수에 굴하지 않고 오직 국민을 위한 국정감사 해나가겠다”고 국정감사 완수 의지를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국정감사 2주차 계획에 대해서는 “국정감사 2주차가 시작되는 만큼 민생, 개혁, 안보 기조에 맞춰 모든 이슈를 꼼꼼히 챙기고 진실을 바로 잡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지난 주 국토부 국정감사에서 국민의당의 후분양제 범정부적 대책기구 마련 제안에 장관이 단계적 로드맵 마련할 것이라고 말한 사례처럼 야당의 생산적 제안에 정부여당은 언제든지 수용하고 논의할 자세가 되어 있다”며 “국민들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고 피부에 와닿는 정책이 논의되는 민생제일 국정감사, 품격있는 국정감사가 되도록 협조를 다시 한 번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