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간 연 2.2% 성장할 것…1470대 신형항공기 수요 예상

16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보잉코리아 사무실에서 열린 ‘글로벌 항공시장 전망 기자 간담회’에서 랜디 틴세스 보잉 상용기 마케팅 부사장이 향후 전망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보잉코리아 제공>
▲ 16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보잉코리아 사무실에서 열린 ‘글로벌 항공시장 전망 기자 간담회’에서 랜디 틴세스 보잉 상용기 마케팅 부사장이 향후 전망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보잉코리아 제공>
[폴리뉴스 이해선 기자] 동북아시아의 항공 교통량이 저비용항공사(LCC) 성장에 힘입어 향후 20년 동안 연 2.2%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보잉코리아는 16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보잉코리아 사무실에서 열린 ‘글로벌 항공시장 전망 기자 간담회’를 열고 향후 한국을 포함한 동북아시아의 항공 시장이 LCC를 중심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랜디 틴세스 보잉 상용기 마케팅 부사장은 “한국 저비용항공사의 급성장으로 인해 지난 2010년부터 한국을 왕래하는 연간 여행객 수는 2배로 급증했다”며 “한국 저비용 항공사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50% 이상으로 이는 동북아 지역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틴세스 부사장은 “한국 저비용 항공사의 급성장으로 인해 2010년부터 한국을 왕래하는 연간 여행객의 수는 2배로 급증했으며, 계속해서 기록을 경신하고 있다”며 “중산층의 부흥과 새로운 목적지로 증편된 항공편에 힘입어 향후 20년간 여행객의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보잉은 동북아 지역의 항공사들은 2017년부터 2036년 사이 1470대, 금액으로는 미화 3200억 달러 이상에 이르는 신형 상용기가 필요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를 바탕으로 2036년에는 총 1510대의 항공기가 운항될 전망이다. 이들 항공기의 절반가량인 약 620대는 787 및 777과 같은 광동형(widebody) 모델로 660대는 737 맥스(MAX)와 같은 협동형(narrow-body) 모델이 차지할 것으로 예측했다.

또한 틴세스 부사장은 동북아 지역 내 대규모 네트워크 항공사들이 역동적인 시장 요구에 맞춰 운영 항공기 편성을 재구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지난 20년 동안 역내 대규모 네트워크 항공사들은 편당 좌석 수를 20 퍼센트를 줄이는 대신 운항 횟수와 목적지 수를 늘리는 변화를 선택했다”며 “이러한 변화는 보잉 787과 같은 효율적인 신규 광동형 항공기가 시장을 확대하고 고객을 새로운 목적지로 안내하는 데 기여하고 있는 것을 방증한다”고 말했다.

실제 대한항공은 올해 초 첫 787 드림라이너를 인도받았으며 올해 말까지 주문한 10대의 787 중 5대를 운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전 세계 항공 화물량은 작년 대비 8%가 증가하며, 국내 항공 화물시장 수익성이 반등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내에서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 화물량이 올해 2분기에 각 12%, 15% 증가했다. 보잉은 향후 20 년 동안 미화 500억 달러 상당의 중대형 화물기 130대가 도입될 것으로 전망했다.

틴세스 부사장은  “항공 화물 시장은 2010년 전 세계 금융위기 이후 가장 성공적인 전반기 실적을 달성했다”며 “현재 대한항공에서 운용하는 보잉 747-8F 및 777F와 같은 보다 효율적인 신형 화물기는 향후 항공 화물 시장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고베제강의 품질조작 사태와 관련해서는 “관련 조사가 진행 중이며 조사 결과가 나오는 데로 알리겠다”고 밝혔다.

보잉코리아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고베제강 건을 조사하고 있다”며 “지금까지 조사한 결과 안전에 있어서 우려할 만한 사안은 발견이 안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속적으로 파트너사들과 면밀하게 이 건에 대한 조사를 진행할 것”이라며 “조사 과정에서 많은 것들이 밝혀지는 대로 알려드리겠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