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실체 2014년에 보고받아, 특별감찰 대응방안 우병우에게 보고

[폴리뉴스 정찬 기자] 이명박 정부 국가정보원에서 불법 정치개입을 한 혐의로 추명호 전 국정원 국장이 17일 새벽 긴급 체포됐다. 추 전 국장은 박근혜 정부에서도 우병우 전 민정수석의 국정원 핫라인으로 알려지고 있어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관여 여부도 주목된다.

국정보원의 정치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은 전날 오전부터 소환 조사해 온 추명호 전 국정원 국장을 17일 오전 2시10분쯤 긴급체포했다. 추 전 국장은 이른바 박원순 제압문건인 ‘서울시장의 좌편향 시정운영 실태 및 대응방향’과 ‘반값 등록금 운동 차단’ 문건 등의 작성 및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 작성, 사법부 불법사찰에 관여한 의혹도 받고 있다.

이에 국정원과 박원순 시장 등이 지난달 이명박 전 대통령과 원 전 원장, 추 전 국장을 포함해 총 11명을 명예훼손 등 혐의로 고발했고, 검찰은 지난달 25일 추 전 국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한 후 27일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해 왔다.

나아가 추 전 국장은 박근혜 정부가 출범한 2013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에 파견됐다가 그해 5월 복귀하면서 박근혜 정부 청와대와 깊숙이 연결되기도 했다. 그는 이병기·이병호 등 당시 국정원장을 건너뛰고 우병우 전 수석 등 청와대에 비선으로 보고해온 정황도 발견됐기 때문이다.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위원장 정해구)는 전날인 16일 국가정보원법 상 직권남용 금지 위반에 해당하는 ‘민간인 및 공무원 사찰 지시’ 등의 혐의로 추 전 국장을 검찰에 수사의뢰할 것을 국정원에 권고했다. 

국정원 개혁위는 추 전 국장이 2014년 8월 국정원에 부임한 후부터 170건에 달하는 최순실씨 관련 정보를 보고받았다고 밝혔다. ‘정윤회 문건 사태’가 터진 후엔 2014년 12월, 추 전 국장은 “진짜 실세는 최순실”이라는 첩보를 보고받았다. 심지어 윤전추 전 행정관이  “최순실의 개인 트레이너 출신”이라는 사실도 파악하고 “김기춘 비서실장이 국감에서 윤 행정관을 옹호한 것도 이 때문”이라는 정보도 보고받았다.

또 추 전 국장은 2016년 6월 말 소속 처장에게 우리은행장 비리 첩보를 수집해 보고할 것을 지시했다. 이후 두 차례 관련 보고를 받은 추 전 국장은 이를 8월12일 우병우 전 수석에 직보했다. 

이에 국정원 개혁위는 “최순실이 2016년 7월 작성한 것으로 보이는 우리은행장 인사청탁 관련 문건이 발견된 점에 비추어 최순실 등이 새로운 행장 후보를 추천하기 위해서는 당시 우리은행장 연임을 저지할 수 있는 명분이 필요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분석했다. 

또 추 전 국장은 지난해 7월 말쯤 이석수 전 감찰관의 동향을 수집해 ‘이석수 특별감찰관 개인동향 및 감찰내부 동향’과 ‘특별감찰에 대한 대응방안 제시’ 등의 내용으로 우 전 수석에 2차례 직보했다. 추 전 국장이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에서 우병우 전 수석과의 커넥션 관계에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대목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