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피켓시위, 막무가내 정쟁으로 몰아가는 것”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신건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17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전날 법정발언에 대해 “법치주의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라고 비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박 전 대통령이 법원의 추가구속영장 발부 결정을 법치의 이름을 빌린 정치보복이라고 했다”며 “이는 사법부를 전면적으로 부정하는 주장으로, 대다수 국민 인식과 동떨어졌다”고 주장했다. 

그는 “박 전 대통령이 피해자라는 인식에 동의하지 않는다”며 “정치보복이라는 인식에도 동의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국정농단 세력에 대한 정당한 사법절차를 부인하는 것은 국가의 근간인 법치주의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고 전직 대통령으로서의 태도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우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이 전날 국정감사에서 ‘문재인 정부 무능심판’ 문구 시위를 벌인 것에 대해서 “팩트와 근거 없는 구호로 무능하다고 싸잡아 비판하는 것은 막무가내 정쟁으로 몰고 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질 낮은 국감 방해 행위는 국민적 공감을 얻기 어렵고, 비난의 화살이 부메랑처럼 돌아온다는 점을 인식하길 바란다”라며 “더불어민주당은 온갖 물타기 방해에도 민생 개혁 안보 국감 고군분투 하겠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명박(MB)정부 시절 김대중 전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취소 청원 논란에 대해서는 “이명박 정권의 국정원은 국가기관의 명예를 훼손한 권력의 시녀”라며 “이들이야말로 우리 사회 공공의 적으로, 철저한 수사를 통해 관련자를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고질적으로 지적되어 온 주택담보대출 문제에 대해 “서민주거 안정 대책 마련을 위해 지난 정부를 낱낱이 점검하고 실효성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금융당국이 가계부채의 구조적 문제에 대해 범정부 차원의 대책을 내놓기로 하고, 국토부가 8·2대책 후속을 준비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여당의 진정성을 믿고 민생 공동체로 거듭나 희망을 보여주자“며 ”비방과 고성이 오가는 국정감사가 아니라 정책국감이 불꽃 튀길 바란다“고 야당에 협조를 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