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집권당 적폐청산, 한풀이 살풀이…제대로 된 정권인가 의문”

바른정당 정문헌 전 사무총장이 지난 17일 오후 바른정당 당사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사진 이은재 기자></div>
▲ 바른정당 정문헌 전 사무총장이 지난 17일 오후 바른정당 당사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사진 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 바른정당 정문헌 전 사무총장은 지난 대선 과정에서 대선후보로 뛰면서 박근혜 전 대통령에 우호적 발언을 했던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이제는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위해 박 전 대통령 출당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정치공학적 사고를 가졌다”고 비판을 가했다.

자강파로 분류되는 정 전 사무총장은 지난 17일 오후 여의도 바른정당 당사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정국진단’ 인터뷰를 갖고 “바른정당에서 자유한국당으로 옮길 수 있는 최소한의 명분이라도 줘야 하니까 박근혜 전 대통령 탈당에 관한 말을 하는 것”이라며 “그런데 정치공학적으로 대선 때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필요하니까 완전히 다른 소리를 했다”고 강조했다.

정 전 사무총장은 “그렇게 정치공학적 사고를 하면서, 그런 식으로 접근해서 다시금 국민에게 신뢰받을 수 있는 보수라는 세력을 일으킬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 굉장히 물음표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정 전 사무총장은 이와 함께 여권의 적폐청산 작업에 대해서는 “집권당은 적폐청산 정치를 하고 있는데, 제 느낌은 한풀이 살풀이다”면서 “청산할 것은 청산해야 되는데 문제는 국정운영의 중심이, 국정운영의 지지를 끌어내는 중심이 적폐청산으로 돼있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 전 사무총장은 “적페청산이 국정운영의 중심이고 국정운영의 지지를 끌어내는 중심이라면 제대로 된 정권이냐는 것에서 의문점을 안 가질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정 전 사무총장은 “문재인 정권은 한마디로 욜로(You Only Live Once)정권”이라며 “이번 5년만 살고 그만두겠다는 식으로 보이는데 우리 국민은 5년 후에도 살아야 한다는 것을 감안해서 정책을 하셔야 하는 거 아닌가”라고 밝혔다.

‘속초시고성군양양군’에서 17대, 19대 국회의원을 지낸 정문헌 전 사무총장은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실 통일비서관을 지낸 바 있다.

자유한국당을 탈당해 바른정당 창당에 합류한 정 전 사무총장은 최근 사무총장직에서 사퇴하고 내달 13일에 열리는 전당대회 출마를 선언한 바 있다.

다음은 정문헌 전 사무총장과의 인터뷰 중 마지막 부분이다.

-지역에서는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빨리 합하라는 요구가 강하다고 하는데.
여러 곳을 다녀보면 자유한국당과 인연이 깊은 분들은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무조건 합하라는 목소리를 내는데, 거기서 약간 떨어져서 자유한국당 활동에 깊게 발 담그지 않은 분들이나 정치활동을 안했던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지금 양당이 합친다고 해서 대한민국 보수가 살아날 수 있겠나라고 말씀하는 분들도 있다. 현실 정치에 관련돼 있거나 지방선거 출마에 관련된 분들의 생각과 일반 국민들의 생각은 차이가 난다. 대한민국 정치를 바꿔가고 새로운 역사를 써가는데,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기득권을 누리고 있고 주류세력이라고 말할 수 있다. 역사를 바꾸는 것은 주류가 바꾼 적이 없다. 열망을 담아서 비주류가 주류가 되면 역사가 바뀌고 또 세상이 진행이 되다가 새로운 비주류가 나와서 주류를 혁파시키고 다른 세상을 만들어가는 것이 역사의 진행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지금 시점에서는 과거 퇴행적 행태를 보이면서 적대적 공생관계를 보이고 있는 두 거대정당을 탈피시키고 개혁적인 중도보수를 세력화시킴으로써 그 힘을 기반으로 보수재건을 하고 새로운 발상의 정치를 해야 된다. 그것이 국가 발전을 위해서 4차혁명이 도래되는 이 시점에서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 아닌가. 우리가 잘못되면 나라가 망한다는 사명감을 갖고 일하고 있다.

-바른정당을 창당할 때는 결기가 대단했다. 그러나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을 대선후보로 옹립하기 위해서 자유한국당에서 탈당해서 바른정당을 만들었는데 반 전 총장이 대선에 불출마해서 바른정당 존재 이유가 없어졌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는데. 
바른정당 창당할 때 크게 두 부류가 있었다. 한쪽 부류는 반기문 전 총장을 맞이하게 위해서 당을 만든 분들도 있었다. 또 한 부류는 대한민국 보수가 궤멸됐기 때문에 국가가 제대로 앞으로 나아가고 정치가 작동하려면 진보와 보수 양날개가 펼쳐져야 한다고 하는데 제대로 한쪽 세력을 만들어서 일으켜 세워야 하는 것 아니냐는 생각을 가진 분들이 있었다. 대선 과정에서 반 전 총장 생각을 했던 분들이 당을 나갔고 그때 바른정당에 남은 분들은 그래도 결기를 갖고 정치를 쇄신, 혁신해보자고 모인 분들이다. 그런데 명분이 없음에도 지방선거가 닥쳐오면서 현실적인 문제에 직면하다보니까 동요하는 게 아닌가 한다.

“집권당 적폐청산, 한풀이 살풀이”
“한국당도 盧일가 고발, 과거 가지고 이전투구 퇴행적 공생관계”

-보수에게는 통합과 혁신이라는 두 과제가 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문재인 정부에 맞서 보수가 통합할 때라고 주장하는데. 
지금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과의 관계는 굉장히 퇴행적인 적대적 공생 관계다. 집권당은 적폐청산을 한다면서 적폐청산 정치를 하고 있는데, 제가 느끼는 느낌은 한풀이 살풀이다. 살풀이는 안 좋은 살을 푸는 것이므로 꼭 나쁘다고 이야기할 수 없다. 청산할 것은 청산해야 되는데 문제는 국정운영의 중심이, 국정운영의 지지를 끌어내는 중심이 적폐청산으로 돼있다는 것이다. 새로운 미래 비전을 갖고 우리나리를 이렇게 끌고 나가겠다고 밝히고 4차혁명 시대에 이런 식으로 나라 산업을 일으켜서 경제를 부흥시키고 국가안보를 책임지고 가겠다는 것에 초점을 맞춰서 지지율을 결집시키는 것이 아니라, 옛날에 전 정부가 잘못을 했다, 이들을 때려잡아야 한다로 지지층을 결집시키고 있다.
지금 자유한국당은 정치보복대책특별위원회가 권양숙 여사를 비롯한 노무현 전 대통령 일가 4명과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을 640만 달러 뇌물 수수 의혹과 관련 고발했다. 전직 대통령이 이런저런 것을 잘못했다고 두들기는 것은 굉장히 좋은 일감이다. 그래서 자유한국당도 지금 전, 전, 전 대통령의 스캔들을 다시 거론하면서 이것도 적폐 아니냐고 하고 있는데 굉장히 좋은 일감이다. 국가와 민족의 미래를 위해서 해결해야 될 것은 해결해야겠지만 이게 바람직한 방향이냐. 미래 비전을 가지고 지지층을 결집시키는 게 아니라 과거를 가지고 이전투구를 하면서 지지층을 결집시키는 게 퇴행적 공생관계다. 지금 당장 내년에 정치공학적 문제가 급한 게 아니다.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국민들과 같이 호흡하면서 새로운 시대를 열어나가는 게 훨씬 더 가치있고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바른정당 정문헌 전 사무총장이 지난 17일 오후 바른정당 당사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사진 이은재 기자></div>
▲ 바른정당 정문헌 전 사무총장이 지난 17일 오후 바른정당 당사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사진 이은재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최근 법정에서 법치의 이름을 빌린 정치보복은 제게서 마침표가 찍어졌으면 한다고 밝히며 재판 보이콧 의사를 시사했는데.
박 전 대통령이 재판 거부라는 맥락에서 그 말씀을 한 거라면 개인적으로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재판이라는 것은 사법부가 삼권분립의 체제에서 독립된 위상을 갖고 헌법과 법률과 증거에 의해서 판단을 하는 것인데 재판을 거부하겠다는 것은 유감스러운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거기서 좀 더 우려될 수 있는 부분은 사법부의 울타리를 넘어서 정치권으로 불똥이 튀면서 더욱 더 민주당과 한국당의 적대적 공생관계에 힘을 실어주는 양념으로 작동한다면 바람직한 일은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자진 탈당을 바라는 것으로 보이는데.
홍 대표는 지금 내년 지방선거에 대해서 정치공학적인 생각하에서 바른정당이 좀 없었으면 하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것 같다. 정치는 명분을 가지고 하는 것이므로 최소한의 명분거리라도 제공해야 이쪽이 움직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고 바른정당 전당대회 이전에 자꾸 뭐를 하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 것 같다. 바른정당은 대한민국 정치발전에 대한 생각들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당장 흐트러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자유한국당 입장에서는 지금 내년 지방선거 판세 자체가 민주당 흐름으로 끌려나갈 공산이 큰데 그 와중에 후보까지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각각 따로 내면 영남에 있어서의 선거 승리도 확신 못하고 그렇게 해서 만약 지방선거에서 대패한다면 우리는 생각을 공유하고 있는 결사체라고 보지만 저쪽은 그런 형편이 아닌데 망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할 수밖에 없다. 그러다보니 바른정당이 있으면 안될 거라고 생각할 것이고 그러다보니 전당대회 치르기 전에 뭔가 일을 도모해야 될 거라고 보고 통합을 주장하고 있다. 바른정당에서 자유한국당으로 옮길 수 있는 최소한의 명분이라도 줘야 하니까 박근혜 전 대통령 탈당에 관한 말을 하는 것이다. 그런데 정치공학적으로 대선 때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필요하니까 완전히 다른 소리를 했다. 그렇게 정치공학적 사고를 하면서, 그런 식으로 접근해서 다시금 국민에게 신뢰받을 수 있는 보수라는 세력을 일으킬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 굉장히 물음표를 갖고 있다.

“2012년 총선 과정에서 청와대에서 지원 받은 것 없다”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8일 이명박 정부의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이 2011년 12월 작성한 ‘대통령실 전출자 총선 출마 준비관련 동향’ 문건을 공개한 바 있다. 이 문건에는 당시 박형준 시민사회특보와 정진석 전 정무수석을 비롯해 이성권 전 시민사회비서관, 김희정 전 대변인, 정문헌 전 통일비서관 등 11명의 총선 준비 사실과 청와대 지원 정황이 적시돼 있는데.
사실 당시 2012년 총선 과정에서 청와대에서 지원 받은 것도 없고 뭐가 필요하냐는 전화 한통 받은 적도 없다. 당시 이름 나온 분들 보면 공천 못 받은 분들도 있고, 당선된 사람이라고는 저와 김희정 심학봉 전 의원 밖에 없다. 도대체 그 문건은 뭐고 바로 된 것이냐는 것에 대해서 의문스럽다. 물론 심정적으로 청와대에서 당신을 보필했던 사람에 대해서 잘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은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데 전혀 ‘뭘 지원해줄까’라는 전화라도 받았어야 이야기가 성립되는데 전혀 관계없이 선거를 치렀다. 그런 부분이 사실적으로 존재했느냐의 부분도 의문이다.

“2012년 盧 NLL 포기발언 지적, 당연히 해야될 일 했다 생각”

-정문헌 전 사무총장께서는 지난 2012년 10월경 국회 외교통일통상위원회 통일부 국정감사에서 2007년 10월 남북정상회담에서의 노무현 전 대통령 NLL(북방한계선) 포기 발언 논란을 촉발시켰는데.
저는 당연히 해야될 일을 했다고 생각한다. 소정의 결과를 거뒀다고 생각한다. 그게 당시가 대선 무렵이라 잘못 알려지고 또 민주당이 당시 달을 보라고 가리키는데 달은 안보고 자꾸 손가락만 물어뜯다가 지금에 와서는 자기들이 적폐 청산한다고 하면서 또 달을 보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 내용은 이렇다. NLL 포기 논란 관련된 지적을 하게 된 계기가 그해 9월말 경에 북한 국방위원회에서 발표를 하는데, 뭐라고 발표했냐면 워딩은 좀 틀릴 수 있는데 내용은 ‘NLL은 미군이 멋대로 그어놓은 유령선이다. 그걸 고수하겠다는 것은 10·4 남북공동선언의 경위와 내용조차 모르는 무지의 표현’이라는 식의 발표가 나온다. 북한이 10·4선언에 대해서 처음 떠든 내용이다. 그런데 10·4선언이 어떻게 돼있냐면 나중에 공개가 됐을 때 다시 읽어보니 옛 기억이 생각나는데, 정확한 내용은 북한 김정일이 조건을 건다. 두 선을 포기하자는 것이었다. 하나는 우리 NLL이고 하나는 자기네가 주장하는 계선이다. 자기네가 주장하는 계선은 한강 앞으로 해서 태안반도쪽으로 빠져나간다. 그 선은 유령선, 북한이 주장하는 선이지 없는 선이다. 그 두 선을 포기하고 그 두선을 기준으로 다 군대를 빼자, 그리고 그 안에 공동어로수역을 설정하자, 이런 식의 이야기를 한다. 우리가 공동어로수역 제안을 하니까 두 선을 포기하는 게 조건으로 언급됐다. 우리는 NLL에서 북한이 주장하는 선까지 군이 빠져 내려오는데 북한은 뺄게 아무것도 없다. 

-2007년 남북정상회담에서 노 전 대통령이 NLL포기 발언을 했다고 알려졌는데.
실질적으로 포기가 된 것이다.

“문재인 정권 NLL지켜야 한다고 얘기했으니 저의 목적은 달성”

-노무현 전 대통령이 동의했다는 것인가.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지금 공개된 것을 읽어보라. 노 전 대통령이 동의했다. 김정일이 조건을 얘기하고 쭉 대화가 흘러가면서 노 전 대통령이 ‘나는 위원장과 NLL에 대해 인식을 같이 한다’고 이야기하고 실질적으로 그걸 수용한다. 대화록이 그렇게 돼있다.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유출 의혹 사건과 관련해 정식 재판에 회부돼 받게 된)재판에서의 논점은 이게 비밀이냐 아니냐였다. 저는 면책특권 있는 데서 다 이야기했고 언론에 다 나왔고, 더 이상 비밀이 아닌데 내가 왜 공공기록물법에 비밀누설로 처벌을 받아야 하느냐가 저의 다툼의 포인트였다. 법원에서는 면책특권에서 얘기한 것 말고 언론에 이야기한 것이 있으므로 비밀누설이라고 해서 처벌 받았다. 그때 판결문에 제가 비밀누설한 죄는 중하지만 비밀누설한 이유가 북한의 전략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고 국민의 알권리에 부합되고 있다. 그래서 벌금을 부과한다고 판시가 돼있다. 제가 그때 이 문제를 던진 이유가 북한의 어떤 속셈을 알았기 때문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조금 이상주의자에 가까운 분이었기 때문에 김정일에게 말린 측면이 있다. 어찌보면 정상회담보다 상위 개념인 국민의 이름으로 이것은 말이 안된다, 우리는 NLL을 지킨다는 것을 확실히 했어야 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민주당 정권도 NLL은 지켜야 한다고 확실하게 이야기했으니까 저는 목적은 달성했다고 보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잘했다고 생각한다. 그것 때문에 제가 오해를 많이 받고 제가 허위사실을 이야기한 것처럼 오해를 많이 받는데 전혀 허위사실을 이야기한 적이 없다. 제가 기억에 의존하다보니 워딩은 딱딱 못 맞춘 부분은 있다. 앞으로 문재인 대통령 집권하에서 NLL을 지키는 것은 그때 그만큼 해놨으니 유효할 것이므로 그 걱정은 안해도 되는 것 아닌가 이런 생각을 하고 있다. 

-NLL 대화록의 무단 유출 공개 등에 대해 국가정보원의 검찰 수사 의뢰가 이뤄질 예정이라는 보도가 있었는데,
그게 이뤄지면 법률로 자기들이 뭐라고 할 수는 있겠지만 내용은 바뀌는 게 없는 것이다. 그리고 분명히 NLL은 장병들이 피로 지킨 선이고 북한과 우리가 특수 관계니까 지금은 경계라고 이야기하는 것이지 통일이 될 때까지는 지켜야 되는 선이다.

-정 전 총장께서는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실 통일비서관을 지낸 바 있다. 북핵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북핵 위기 탈출 해법은 무엇일까. 
굉장히 어렵다. 지금 문재인 대통령이 생각하는대로 그렇게만 됐으면 얼마나 좋겠나. 북한이 핵을 폐기하고 우리와 같이 평화적으로 살아가고 그 과정에서 통일을 이뤄냈으면 좋겠지만 너무 이상주의적 생각을 하면서 현실을 놓치고 있다고 생각한다. 94년도에도 1차 핵위기 때 북미간에 협상이 진행됐을 때 우리는 끼지를 못했다. 청구서만 받아들였다. 지금 북미간에 만약 협상이 진행되면 (과거처럼 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 문재인 대통령이 레드라인을 말씀했을 때 정말 걱정스럽다는 생각을 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무기화를 레드라인으로 규정했다. 그것은 미국의 레드라인이지 우리의 레드라인은 아니다. 핵동결하겠다고 했을 때 굉장히 걱정스럽다는 생각을 했다. 최악의 시나리오로 흘러가게 되면 북미간에 협상이 일어나면서 북한이 ICBM,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포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미국이 우리한테 제공하는 핵확장억지전략을 포기하는 조건으로, 그리고는 핵동결, 그리고 평화협정, 그러면 미군도 빠져나갈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그러면 핵무장한 북한과 거기에 대해서 아무것도 갖지 못한 우리가 남아있을 때 그때 상태가 어찌 되겠냐는 것에 대단히 걱정스런 부분이 있다. 그리고 북한이 ICBM, SLBM을 개발하는 이유, 미국의 주요도시권을 타격권으로 두겠다는 이유는 북미간에 협상을 진행해서, 미국이 우리한테 제공하는 것을 포기시키겠다는 전략을 가지고 접근하는 것이다.

“전술핵 배치 필요하지만 미국이 들어주겠나”
“통일 만들어내는 전략전술 구사해야”

-자유한국당은 전술핵 재배치를 주장하는데.
그것도 한 꼭지일 수 있다. 북한의 비대칭 무기체제에 대해서 균형을 잡으려면 비대칭 무기 체제로 균형을 잡을 수밖에 없는데, 전술핵 배치도 필요하다고 본다. 그런데 미국이 그걸 들어주겠느냐는 것은 다른 이야기다. 미국 전술핵 배치를 해놓고 나토식으로 미국의 핵무기를 공유하는 시스템을 갖춰놓으면 균형은 잡히겠는데 그것을 미국이 해줄 것이냐는 부분에 대해서 노력은 해야겠지만 현실적으로 가능한가에 대해서 물음표가 있다. 북한을 지금의 상황에서 어떻게 다뤄야 할 것인가. 저는 통일론자다. 통일은 어느 날 갑자기 오는 게 아니다. 우리가 만들어내야 하는 이유는 민족 당위의 문제도 있지만 국가 전략의 문제도 있다. 통일을 이뤄내면 영토의 문제도 달라지고 규모의 경제를 우리 스스로 이룰 수 있는 인구도 나온다. 중국 미국 러시아 일본도 모두 우리 눈치를 봐야 한다. 우리가 동아시아에서 어떤 스탠스를 취하냐에 따라서 동아시아 판도가 바뀌고 실질적으로 강대국 반열에 들어가도록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국가전략적으로 통일이 반드시 필요하다. 저는 지금이 통일기라고 본다. 국제 정치가 일극체제든, 양극체제든 다극체제든 어떤 식으로든 안정이 돼버리면 강대국은 현상 유지를 선호한다. 우리 정도 규모의 국가가 현상 유지를 깰 수 있는 힘이 안 나온다. 지금 미국의 유사 일극체제에 중국이 도전장을 내밀었다. 몇 년 안쪽으로 국제질서가 미국의 유사 일극이 유지되느냐. 안 그러면 동아시아에 있어서는 양극으로 가느냐가 결판이 날 것이다. 일극체제든 양극체제든 정리가 돼버리면 또 다시 우리의 통일기는 문이 닫힌다. 지금은 극이 혼돈을 해있는 상태이므로 통일기다. 적극적으로 북핵 문제를 풀어내는데 있어서 지금은 통일을 생각해야 되는 것 아닌가. 통일을 만들어내는 전략전술을 구사해야하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

-통일을 만들어낼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은 뭐라고 생각하나.
북한의 레짐 체인지(regime changeㆍ정권 교체)다. 급변을 유도해서 레짐을 바꿔내야 한다. 

“적폐청산이 국정운영 중심, 제대로 된 정권인가 의문”

-이명박 전 대통령은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작업에 대해 “이러한 퇴행적 시도는 국익을 해칠 뿐 아니라 결국 성공하지도 못한다”고 밝혔는데, 점점 수사가 이명박 전 대통령을 향해 좁혀져가고 있는데.
저는 그렇게 생각한다. 우리 정권이든 저쪽 정권이든 청산해야 될 적폐는 분명히 있다. 그런데 그게 일반 국민들이 정치보복으로 느끼게 진행된다면, 많은 국민들이 여론조사상 적폐청산을 찬성하지 않냐고 하는데 지금 당장 그럴 수는 있다. 그런데 그것이 국정운영의 중심이고 국정운영의 지지를 끌어내는 중심이라면 제대로 된 정권이냐는 것에서 의문점을 안 가질 수 없다. 문재인 정권은 한마디로 욜로(You Only Live Once)정권이다. 이번 5년만 살고 그만두겠다는 식으로 보이는데 우리 국민은 5년 후에도 살아야 한다는 것을 감안해서 정책을 하셔야 하는 거 아닌가.

-이명박 정부 시절 블랙리스트, 국정원의 정치조작 의혹 등이 계속 불거지고 있다. 여권에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몰랐을 리 없다고 주장하면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는데.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는다는 부분은 마땅히 있어야 한다고 보는데 정권 바뀔 때마다 전직 대통령 끌어올리는 것이 우리가 역사를 이끌고 발전시키는데, 앞으로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는데 바람직하냐는 부분에 대해서는 고민을 해봐야 될 부분이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