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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이슈

[홍경환 칼럼] 빅데이터로 살펴보는 2018 지방선거…경기도지사

내년 지방선거는 어떻게 결론이 날까? 지방선거 결과에 따라 우리 정치지형이 지금과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바뀔 수도 있다. 우리 정치는 대통령 선거가 끝날 때 마다 보수궤멸‧진보궤멸을 거듭해왔고, 그럴 때 마다 <보수정권100년><진보정권 100년>을 전망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하지만 결과는 예측 되로만 이뤄지지 않았다.  

2002년 대선 직후에는 한나라당 간판으로 수도권에서 국회의원 당선 될 수 있을 것이냐는 회의론이 대두됐지만, 불과 1년 만에 한나라당을 탈당하는 독수리 오형제(이부영, 이우재, 김부겸, 김영춘, 안영근)에 대해 당시 한나라당 대표였던 최병렬 대표가 정치적 생존 가능성이 희박하다며 염려 해줄 정도로 상황이 바뀌었다. 

물론 노무현 대통령 탄핵 사태로 집권 여당인 열린우리당이 과반 의석을 확보했지만, 정치적 호황은 그리 오래가지 못했다. 

2007년 대선에서는 여당 측 후보로 나선 정동영 후보가 이명박 후보에게 사상 최악의 참패를 당하면서 진보진영은 궤멸 위기에 몰렸다. 이런 우려는 총선에서 고스란히 적용돼 통합민주당은 81석을 얻는데 그쳤다. 

반면 보수 정치권은 한나라당(153명), 자유선진당(18명), 친박연대(14명), 친박무소속연대(12명) 등 197명에 달하는 당선자를 냈다. 하지만 불과 5년 만에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정권교체를 당연시 여기는 상황이 전개됐다. 그러나 진보진영은 정권교체에 실패했고, 이후 보수정권 100년이 현실화되는 듯 했다. 

그렇다면 내년 지방선거는 어떻게 될까? 우선 이재명 성남시장과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빅데이터 흐름부터 살펴보자. 



큰 틀에서 이재명 시장이 대중적 관심도 측면에서 남경필 지사를 압도한다. 하지만 이재명 시장에 대한 대중의 관심도가 하락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여기서 데이터를 해석함에 있어서 유의해야 할 사안이 하나 있다. 보통 서울시장, 경기도지사 등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승리한 뒤 인지도를 끌어올리며 대선 후보 반열에 오르는 등식이 대선 공식에 적용되는데, 이재명 시장은 이미 대선 후보군에 이름을 등록해 놓은 상태라는 것이다. 

이재명 시장이 어떤 전략을 수립하고 선거 캠페인을 전개하느냐에 따라 빅데이터 그래프 곡선은 지금과 180도 바뀔지도 모른다.  

그럼 지난 대선 당시 바른정당 대선 후보 경선에 나섰던 남경필 지사는 어떨까? 대중들은 남경필 지사에 대해 이재명 시장처럼 ‘대선 후보군’으로 점찍고 있을까?

남경필 지사와 유승민 의원을 비교하는 지난 5년간의 구글트렌드를 추출해봤다. 



유승민 의원의 경우 부침이 있지만, 대중적 관심이 집중되는 시기가 3~4번 정도 있었다. 물론 남경필 지사도 두 번 정도 대중의 집중 조명을 받은 시기가 있긴 하다. 위 그림에서 보라색 동그라미를 친 부분인데, 남경필 지사 아들의 비도덕적 행위가 원인이었다. 

여기까지만 살펴보면 남경필 지사는 상당히 실망할 것이다. 하지만 선거는 데이터만으로 이뤄지지 않는다. 

정치공학‧선거공학의 관점에서 보면 지방선거에 대한 유권자 관심이 적다는 것이 남경필 지사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다. 



위의 그래프에서 노란색 점은 대통령선거 투표율, 초록색 점은 지방선거 투표율이다. 역대 선거 투표율을 살펴보면 지방선거 투표율이 대선 투표율보다 대략 20%정도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지난 대선 투표율이 77.2%를 기록했으므로, 이런 공식이 내년 지방선거에서도 적용된다면, 대략 50% 중반정도 투표율이 나올 것으로 예측된다. 이런 전망은 이재명 시장에게 그리 달가울 게 없다. 

두 번째는 선거구도이다. 선거구도는 크게 인물‧이념 프레임과 정책대결 두 가지 측면으로 나뉜다. 일단 인물과 이념 부분을 먼저 살펴보자. 

남경필 지사 입장에서는 분열된 보수 유권자를 모두 끌어 모으고, 여기서 최대한 중도층으로 확장을 시도해야 승산이 있다. 진보든 보수든 최대한 고정지지층을 결집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중도 성향의 유권자를 공략하는 게 거의 공식처럼 돼 있다.

남경필 지사 또한 이런 전략을 효과적으로 활용해왔다. 진보 정치인의 당선을 반대하는 보수성향 표는 한나라당 공천을 통해 기본적으로 확보했고, 중도성향 유권자는 본인의 개혁적 보수 이미지를 통해 공략했다. 그런데 지금은 상황이 달라졌다. 

‘죽어도 보수’ 성향의 표는 한국당이 가져갈 가능성이 크다. 설상가상인 것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구속‧재판으로 중도성향 유권자들이 진보 쪽으로 돌아섰다는 것이다. 남경필 지사가 바른정당 자강파보다 통합파에 힘을 실어주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이런 상황 때문이 아닐까 싶다.

그러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한국당과의 통합이 남경필 지사에게 득이 많을지 실이 많을지는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 한국당과의 통합으로 남경필 지사의 개혁적‧합리적 이미지 상당 부분이 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살펴볼 것은 정책 국면이다. 역대 선거에서 정책이 결과를 좌지우지한 경우는 많지 않다. 하지만 교과서적으로 살펴봐야 할 선거가 하나 있는데, 2002년 서울시장 선거이다. 당시 선거는 청계천 복원 문제가 이슈화되면서 선거결과에 크게 영향을 미쳤다. 

정책대결‧정책선거는 남경필 지사와 이재명 시장 둘 다 원하는 국면이다. 둘의 이해관계가 일치하기 때문에 시시때때로 두 사람의 정책 공방이 펼쳐지고 있다. 

이재명 시장 입장에서는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국정운영을 책임질 수 있는 안정감 있는 인물로 업그레이드 하려 할 것이고, 남경필 지사 입장에서는 이재명 시장에 맞설 수 있는 유일한 대항마로 자리를 굳히려 할 것이다. 

최근 두 사람이 맞붙은 ‘버스준공영제 vs 버스공영제’ 논쟁이 대중들의 시선을 잡아끄는 데는 일단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 트렌드에서 버스준공영제와 버스공영제에 대한 검색 트레픽 증가 현황을 보면, 논란이 된 이후 검색량이 급격히 늘어난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버스준공영제 검색량이 버스공영제보다 더 많다는 점에서 남경필 지사의 득점 포인트가 이재명 시장보다 더 많았다는 평가를 내릴 수 있다. 

문제는 버스준공영제 이슈가 내년 경기도지사 선거 전체를 끌고 갈 만한 대형이슈가 되는지 여부다. 남경필 지사 입장에서는 이번 이슈를 계속 확대 재생산 하는 것이 유리한 것은 맞지만, 단순한 이념 공방으로 흘러가면 득보다 실이 많을 것이다. 버스준공영제 시행을 통해 경기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이득이 무엇인지 여부에 대해 명확히 하는 득점 포인트를 잡아 나가야 할 것이다. 

이재명 시장 또한 버스공영제를 선악의 구도보다 시민들에게 어떤 직접적인 이득이 주어지는지에 대해 명확히 하면서 여론전을 펼쳐야 할 것이다. 만약 버스공영제 문제에 있어서 불리하다는 판단이 든다면, 또 다른 정책 이슈를 개발하는데 주력해야 할 것이다. 



















[이슈] 2020 도쿄 올림픽, ‘방사능’ 안전성 우려 증폭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2020년 열릴 예정인 도쿄올림픽을 ‘재건 올림픽’으로 명명했다. 아베 총리는 올림픽을 통해 방사능 피해를 입은 후쿠시마 지역이 이제는 안전하다는 인상을 전 세계에 심어주려 하고 있다. 참가 선수단에게 후쿠시마산 식자재를 공급하고, 사고가 났던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70km떨어진 아즈마 야구장에서 일부 경기를 진행하며, 올림픽 성화봉송을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20km 떨어진 위치에서 시작한다고 밝히면서 이러한 의도를 공공연히 밝히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일본이 방사능에 안전한지에 대해서는 물음표가 따라붙는다. 일각에서는 안전성이 보증되지 못한다면 도쿄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가 CBS의뢰로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내년 도쿄 올림픽에서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을 제공하겠다고 밝히면서 방사능 안전 논란이 일고 있는데, 선수안전이 최우선이므로 추가 안전조치가 없으면 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고 찬성한 응답이 68.9%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양이원영 에너지전환포럼 사무처장은 8일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지금 후쿠시마


[김능구의 정국진단] 이근형 ① “2020총선 최대 격전지 ‘TK’, 적절한 인물 투입”
내년 총선의 승리가 절실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총선 전략을 책임질 전략기획위원장에 여론조사 전문가인 이근형 윈지코리아 대표를 내정했다. 그만큼 다음 총선에서 여론의 지표를 읽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내년 총선에서 민주당의 승리를 책임지게 될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내년 총선의 최대 격전지는 수도권도 PK도 아닌 TK 지역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과거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 대통령 여론조사비서관을 지내고 지난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 후보 중앙선거대책본부 전략본부 부본부장을 역임한 바 있는 이근형 대표는 집권여당의 전략기획위원장과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겸임하며 내년 총선 전략을 세우고 있다.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 겸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지난 24일 여의도에 위치한 윈지코리아 사무실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인터뷰를 갖고 현재의 상황과 함께 내년 총선에 대한 구상을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번 총선의 최대 격전지와 관련한 질문에 “격전지가 어디가 될 것이냐는 이야기에서 호남이 될 수도, 부산경남을 이야기하기도 하는데 사실 저희는 승부를 대구경북에 봐야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물론 수도권도 중

[카드뉴스] 예·적금 이자 1%대 시대?…은행 수신금리 줄줄이 인하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국내 5대 은행의 예·적금 금리가 1%대까지 추락했습니다. 최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하했기 때문인데요. 지난 7월 18일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를 연 1.75%에서 1.50%로 0.25%포인트 낮췄습니다. 경기 부진과 일본 수출규제 조치 등을 고려한 결정입니다. 기준금리는 ‘은행들의 은행’인 한은이 금융사와 거래할 때 적용하는 금리입니다. 때문에 한은이 기준금리를 움직이면 금융사들도 고객 대상 여‧수신금리를 조정합니다. 실제로 지난 7월 25일부터 8월 1일 사이에 NH농협‧우리‧KEB하나‧신한‧KB국민은행이 주요 수신 상품의 금리를 차례로 내렸습니다. 인하 폭은 0.1~0.4%포인트입니다. 특히 5대 은행의 1년 만기 기준 정기예금 기본 금리는 1%대로 추락했습니다. 우대 금리를 적용받아도 2%대가 넘는 상품은 손에 꼽힙니다. 국민은행에선 ‘KB Smart폰 예금(연 2.05%)’이 유일한 2%대 예금입니다. 비대면 전용이라 KB스타뱅킹에서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농협은행에선 ‘e금리우대예금(연 2.00%)’이라는 온라인 전용 예금상품이 딱 하나 남은 2%대 예금입니다. 하나은행에선 ‘리틀빅정기예금(연 2.25%)’과 ‘

[카드뉴스] 택시제도 개편의 키워드 '렌터카’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국토교통부는 최근 규제 혁신형 플랫폼 택시 제도화, 택시산업 경쟁력 강화, 국민 요구에 부응하는 서비스 혁신이라는 3대 과제를 바탕으로 택시제도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국토부 발표를 놓고 플랫폼 모빌리티 업체간 온도차가 발생했습니다. 바로 렌터카 사용 불가 때문인데요. 국토부는 플랫폼 모빌리티를 플랫폼 가맹사업, 플랫폼 중개사업, 플랫폼 운송사업으로 구분했습니다. 웨이고와 마카롱 택시 등 플랫폼 가맹사업은 ICT기업과 택시업체가 계약을 맺고 사업을 진행합니다. 카카오모빌리티나 T맵 택시 등 플랫폼 중개사업은 앱(APP)을 통해 승객과 택시를 연결해 주죠. 국토부가 ICT 업계의 인프라를 연결하는 데 집중하면서 이들 업체는 모빌리티 사업 진출의 토대를 마련하게 됐습니다. 그러나 플랫폼 운송사업으로 분류된 VCNC의 타다는 택시업계와 별도로 운영하는 개별 플랫폼입니다. 타다는 11인승 카니발 렌터카와 제휴업체의 운전기사를 함께 제공하는 모빌리티 사업을 하고 있죠. 플랫폼 운송사업자의 렌터카 사용이 택시업계 반발로 무산되면서, 타다는 막대한 차량 구입비를 떠안게 됐습니다. 기존 택시의 면허권을 사들이기 위해 내야하는 사회적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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