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쟁 대상 <재앙> 수상, 국내경쟁 대상 <맥북이면 다 되지요> 수상

폐막식 사회 김태우, 강민경(영어통역)
▲ 폐막식 사회 김태우, 강민경(영어통역)

[폴리뉴스 김정훈 기자] 제15회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집행위원장 안성기)가 11월 7일 폐막식을 마지막으로 6일간의 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폐막했다.

폐막식 사회는 작년에 이어 배우 김태훈이 진행했다. 이날 폐막식에서는 손숙 이사장과 안성기 집행위원장, 정지영 심사위원장을 비롯해 심사위원인 이유진 영화사 집 대표, 리치 워렌 인카운터스영화제 연출자, 로사리오 가르시아-몬테로 감독이 참석했다. 그리고 국내외 감독들, 영화제 관계자들과 일반 관객들이 함께했다.

가수 임지훈의 공연으로 폐막식의 문을 연 가운데 안성기 집행위원장의 결산보고가 이어졌다. 올해 영화제 경쟁부문 출품작은 총 125개국 5,452편으로 역대 최다 출품을 기록했다. 그 중 국제경쟁에 총 31개국 47편, 국내경쟁에 13편이 선정되어 영화제에서 상영됐다. 또한 특별 프로그램 ‘시네마 올드 앤 뉴’, ‘폴란드 애니메이션의 세계’, ‘숏쇼츠필름페스티벌 & 아시아 컬렉션’, ‘아시프 15주년 특별전’을 통해 37편의 세계 우수 단편영화들을 만나볼 수 있었다.

국제경쟁 대상 <재앙>, “황망한 심리적 공간을 독창적인 이미지와 사운드로 누비는 작품이다.”

국제경쟁 대상 수상작 <재앙></div>의 맥심 페여스 감독과 손숙 이사장
▲ 국제경쟁 대상 수상작 <재앙>의 맥심 페여스 감독과 손숙 이사장

올해 영화제 국제경쟁 대상에는 세브린 드 스트레케어, 맥심 페여스 감독의 <재앙>이 선정됐다. 심사위원단은 수상작 <재앙>에 대해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이 일치하지 않는 노래로 열고 닫는 이 작품은 감춘 것과 드러낸 것 사이의 황망한 심리적 공간을 독창적인 이미지와 사운드로 누빈다. 극중 인물들은 뭘해야 할지 모르지만, 이 영화를 만든 사람들은 뭘해야 할지 잘 알고 있었다. 그건 아주 특별한 재능이다.”라고 평했다. 시상식에 참석한 맥심 페여스 감독은 “심사위원단과 관객들에게 감사하다. 이 작품으로 이렇게 큰 상을 받게 된 것이 처음이어서 더 기쁘다. 이 작품이 해외 관객들과도 소통할 수 있고 공감된다는 것이 가장 큰 수확이다.”라고 수상소감을 말했다.

국내경쟁 대상 <맥북이면 다 되지요>, “감독의 첫 단편이라는게 놀라울 따름이다.” 
국내경쟁 대상 수상작 <맥북이면 다 되지요></div>의 장병기 감독과 안성기 집행위원장
▲ 국내경쟁 대상 수상작 <맥북이면 다 되지요>의 장병기 감독과 안성기 집행위원장

국내경쟁 대상에는 장병기 감독의 <맥북이면 다 되지요>가 선정됐다. 심사위원단은 “주제나 방법론이 겹치곤하는 국내경쟁 출품작들 사이에서 단연 돋보인 작품이다. 현재의 삽화 몇 개를 통해 그 인물의 삶 전체를 고스란히 짐작하게 하는 연출력이 살아 움직이는 이야기를 만들어냈다. 유머와 서정으로 에두르는 여유까지 지닌 이 작품이 장병기 감독의 첫 단편이라는 사실이 놀라울 따름이다.”라고 심사평을 전했다. 장병기 감독은 “작년 대구에서 제작 지원을 받아 찍은 작품이다. 열악한 환경속에서 촬영했지만 경험이 많은 선배들과 작업해서 내가 가진 능력 이상의 작품이 나온 것 같다.”며 소감을 밝혔다.

국제경쟁 심사위원 특별상에는 올리비에 마지스, 페드릭 드 비울 감독의 <메이 데이>가 선정됐다. 무대에 오른 페드릭 드 비울 감독은 “전혀 예상치 못한 상을 받게되어 무척 기쁘다. 세계 영화인들과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준 영화제에 감사하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국내경쟁 심사위원 특별상에는 신지훈 감독의 <이웃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이 선정됐다. 신지훈 감독은 “이 작품을 편집하는데 좀 오래 걸렸다. 편집하는 시기에 제작을 그만두라는 지인의 말에 오기로 더 열심히 편집했는데, 좋은 결과가 있어 채찍이 있어야 당근이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 상금이 현재 제작중인 영화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심사위원단은 카베 마자헤리 감독의 <리터치>를 특별 언급하며, “<리터치>는 주인공이 중요한 어떤 한 순간을 준비하기 위해 하루를 치밀하게 보내는 것을 따라간다. 감독의 연출력을 높게 평가하며, 비록 상금과 상패는 없으나 다음 작품을 기대하는 마음으로 심사위원 특별 언급을 하게됐다.”고 말했다.

국제경쟁 아시프 樂(락)상에는 토마스 호라트, 코리나 슈빙루버 감독의 <숲 속에서>가 선정됐다. <숲 속에서>의 두 감독은 시상식에 참석하지 못해 토마스 호라트 감독이 영상으로 수상에 대한 기쁨을 전했다. 토마스 호라트 감독은 영상에서 “수상하게 되어 무척 감격스럽고 기쁘다. 시상식에서 함께 할 수 없는 것이 너무 아쉽다. 지구 반대편에서 수상까지 하다니 그저 놀라울 따름이고 너무 행복하다. 다음 작품으로 다시 영화제에서 만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올해 국내경쟁 시상내역에는 아이디어가 빛나는 작품에 수여하는 씨네큐브상이 추가되어, 김승희 감독의 <심심>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김승희 감독은 해외에 있는 관계로 시상식에 참석하지 못해 대신 작품의 배급사 씨앗 정원주 팀장이 대리 수상했다. 이날 정원주 팀장은 “대사도 없고 어떻게 보면 불친절할 수 있는 작품에 훌륭한 상을 주셔서 감사하다. 조금씩 작업 세계를 구축해 나가는 신진 감독에게 주는 큰 응원으로 받아들이겠다.”는 김승희 감독의 말을 대신 전했다.
KAFA상 수상작 <코코코 눈!></div>의 문지원 감독과 한국영화아카데미 유영식 원장
▲ KAFA상 수상작 <코코코 눈!>의 문지원 감독과 한국영화아카데미 유영식 원장

올해 한국영화아카데미의 후원으로 신설된 KAFA상에는 문지원 감독의 <코코코 눈!>이 선정됐다. ‘2016 아시프 펀드 프로젝트 피칭’에서 아시프 펀드상을 수상한 <코코코 눈!>은 올해 국내경쟁부문에도 선정되었으며 사전제작지원작으로는 첫 번째 수상을 기록하는 영광을 함께 누리게 됐다. 문지원 감독은 “작년에 피칭 본선 심사위원이셨던 백경숙 프로듀서님이 제작을 맡아주셨고, 단편의 얼굴상 수상자인 이주영 배우님이 주연으로 출연한 영화이다. 올해 또 이렇게 큰 상을 주셔서 이름을 ‘아시아나’로 바꿔야하나 생각이 들 정도이다. 부족한 점 많았을텐데 좋은 점에 집중해서 봐주신 심사위원분들께 감사하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아시프 관객심사단상은 박선주 감독의 <미열>이 수상했다. 관객심사단은 “다양한 소재와 장르를 다룬 모든 경쟁부문 선정작을 감상한 후, 치열한 고민 끝에 <미열>을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무거운 주제를 차분한 시선으로 담아내고, 담담한 분위기 속에서 인물의 감정이 섬세하게 표현돼 긴 여운을 준다. 내면적 갈등이 만들어 낸 보이지 않는 벽을 조금씩 허물어가는 과정이 매력적인 작품이다.”라고 작품에 대해 평했다. <미열>의 박선주 감독은 “작품을 본 관객들의 반응이 좋지 않으면 무엇이 부족하고 무엇을 잘해야할지 고민이 많았다. 그런데 관객들이 영화를 보고 공감하셨다는 의미가 있는 것 같아 진심으로 기쁘다.”고 소감을 전했다.

단편의 얼굴상 <대자보>의 윤혜리 배우 수상, “타이트한 카메라 앵글 속에서도 주인공의 복잡한 심경을 흔들림 없는 연기로 보여줬다.”

특별심사위원 이제훈, 이주영 배우가 선정한 단편의 얼굴상은 <대자보>의 윤혜리 배우가 수상했다. 윤혜리 배우는 “힘들다고 생각할 때쯤 받아 더 값진 상이다. 징징거리지 않고 열심히 연기하겠다. 그동안 많은 작품들에서 본 배우 선배님들이 걸어오신 발자취를 훼손하지 않고 잘 따라가도록 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올해 아시프 펀드 프로젝트 피칭 시상내역에는 주한중국문화원의 후원으로 주한중국문화원상이 신설돼, 피칭 상금 규모가 총 1,500만 원으로 늘어났다. 아시프 펀드상에는 한동혁 감독의 <월동>이 선정됐다. 피칭 심사위원단은 “이 작품의 시나리오는 문학적 완성도가 높은 작품이다. 이야기를 시작하고 닫는, 그리고 그 사이의 감정을 공간의 정서에 담아내는 솜씨는 작품이 어서 완성되기를 바라게 만든다.”고 말했다. 한동혁 감독은 사전제작지원금 1천만 원을 받게 된다. 주한중국문화원상에는 백미영 감독의 가 선정됐다. 백미영 감독은 “힘을 실어주신 피칭 심사위원분들께 감사하다. 6명의 감독이 오랫동안 피칭을 준비하느라 수고가 많았다. 돈과 상을 받는다는 것보다는 작업하는데 기다려준다는 말로 상을 의미있게 받아들이고 싶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백미영 감독은 5백만 원의 제작비를 지원받는다.

모든 시상이 끝난 후에 손숙 이사장과 안성기 집행위원장의 인사와 폐막선언이 이어졌다. 폐막식은 마지막으로 국제경쟁 대상 수상작 <재앙>이 상영되었다.

15회를 맞아 더욱 풍성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는 총 11개 부문의 시상을 끝으로 내년 영화제를 기약하며 막을 내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