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기 전 원장 검찰서 돈 전달 진술, 민주당 “용서할 수 없는 범죄행위”

[폴리뉴스 정찬 기자]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은 국가정보원으로부터 1억여 원의 특별활동비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할복 자살’까지 언급하며 강하게 부인했다고 17일 <조선일보>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병기 전 국가정보원장이 검찰 진술에서 최 의원에게 국정원 특할비를 1억 원이 넘게 건넸다고 한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한 질문에 “전혀 그런 사실이 없다. 만약 사실이라면 동대구역 앞에서 할복 자살하겠다”고 말했다.

이헌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이 검찰 조사과정에서 2014년 당시 기획재정부 장관겸 부총리였던 최 의원에게 국정원 예산 확보 명복으로 돈을 건넬 필요가 있다고 이 전 원장에게 건의했고 이 전 원장이 이를 승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검찰은 예산 관련 청탁 목적으로 돈을 건넨 만큼 뇌물로 보고 최 의원을 수사할 방침이다.

더불어민주당은 17일 최경환 의원의 국정원 특수활동비 1억 수수 의혹과 관련 “국정원의 돈을 받고 예산편성에서 편의를 봐주었다면 개인적인 이익을 위하여 국가예산을 낭비한 것”이라며 “도저히 용서할 수 없는 범죄행위”라고 비판했다.

현근택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최경환 의원은 박근혜 정부에서 여당의 원내대표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을 지냈고 소위 ‘초이노믹스’라는 경제정책을 주도한 친박 실세 중의 실세”라며 “국정원은 모든 부처의 예산을 총괄하는 자리에 있던 경제부총리에게 돈을 주고 예산을 증액하려고 한 것으로서 대가성이 있는 ‘뇌물’에 해당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정원의 예산이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넘어갔다는 점에서 이번 사건은 예사롭지 않다”며 “검찰은 철저한 수사를 통하여 국정원 예산의 불법유용의 전모를 밝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최 의원이 ‘할복 자살’을 언급하며 자신의 혐의를 강하게 부인한 것과 관련 “검찰은 만에 하나 있을지 모르는 할복자살을 방지해야 한다”며 “최경환 의원의 신병을 확보해야 한다”고 최 의원에 대한 구속을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