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사 본격적으로 정치권 강타

검찰은 20일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1억 원을 상납받았다는 의혹과 관련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의 자택과 국회 의원회관 의원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국정원 특수활동비 비리 수사가 본격적으로 정치권을 향한 것이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 양석조)는 이날 오전 9시30분쯤 최 의원의 자택과 여의도 국회최경환 의원실에 검사 및 수사관 10여명을 보내 압수수색 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의원실의 회계장부와 자택 등에서 디지털 자료를 확보했다. 검찰은 사무실과 자택에서 압수한 자류를 분석한 후 최 의원 소환 조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최 의원은 2014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지낼 당시 국정원 예산편성과 관련해 특활비를 제공받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검찰은 구속된 이병기 전 국정원장으로부터 지난 2014년 10월 최 의원에게 특활비로 1억 원을 건넸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 의원이 상납 받은 특활비는 청와대에 들어간 40여 억원의 국정원 특활비와는 별개이다. 검찰은 국정원이 특활비를 최 의원 외에 다른 정치권 인사에게도 흘러갔을 것으로 보도 수사를 확대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과거 집권세력인 자유한국당은 바짝 긴장하며 검찰수사를 지켜보는 상황이다.

홍준표 대표와 한국당은 국정원 특활비 수사에 제동을 걸기 위해 검찰이 특수활동비를 법무부에 상납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는 외에 다른 대책을 내놓지 못하는 상황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