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포함한 범보수대연합 반드시 필요”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23일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강력한 대여 투쟁 의지를 밝혔다.<사진 이은재 기자></div>
▲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23일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강력한 대여 투쟁 의지를 밝혔다.<사진 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 자유한국당 김성태 신임 원내대표(3선, 서울 강서구을)는 자유한국당을 강한 야당으로 만들어 문재인 정부의 독주를 견제하겠다며 ‘대여 투쟁’ 의지를 불태웠다.

김 원내대표는 23일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우선 당의 체질부터 개선해 나갈 것이다. 우리당이 그동안 여당 시절의 관성이나 타성에 젖어서 야당으로서의 역할을 못 했다”며 “자유한국당이 보수혁신의 중심에 서서 강력한 대여투쟁을 전개할 수 있는 ‘강한 야당’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또 우리 300만 당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서 이슈에 대응하는 ‘참여하는 야당’, ‘유기적인 야당’을 만들 것”이라며 “이번 원내지도부와 정책위의장단 역시 오로지 ‘대여투쟁’을 목표로 구성했다. 계파는 물론이고, 선수와 지역을 모두 배제하고, 이슈파이팅 의원을 전진 배치했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와 함께 문재인 정부의 독주를 막기 위해서는 바른정당을 포함해 범보수대연합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김 원내대표는 “보수의 혁신과 통합은 우리에게 부여된 당면과제다”며 “당내 계파를 청산하고 화합하겠다고 하면서 보수대통합을 못할 이유가 없다. 저는 보수대통합을 위해서 샛문이 아니라 대문을 열겠다고 수차례 공언했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지금처럼 극도로 기울어진 운동장을 복원시키고, 문재인 정권의 정치보복과 포퓰리즘을 막기 위해서는 바른정당을 포함한 범보수대연합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국민의당과의 정책연대도 전향적으로 나설 것이다. 야권이 힘을 합치지 않고서는 이 정권의 독주를 결코 막아낼 수 없다”고 밝혔다.

다음은 김성태 원내대표와의 인터뷰 내용 중 일부다.

“文정권 독주 맞설 강한 리더십 필요하다는 당내 공감대”

-늦었지만 원내대표로 선출된 것을 축하드린다. 1차 경선에서 과반 이상의 표를 얻어, 결선 없이 원내대표에 당선됐다. 경선 결과가 무엇을 의미한다고 생각하나.
문재인 정권의 독주에 맞설 강한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당내 공감대가 있었다고 본다. 그동안 제1야당이 싸워야 할 때 제대로 싸우지 못하고, 의도적인 패싱을 당하면서도 야당답게 맞서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서 우리 의원님들이 심각한 문제의식을 느끼셨다고 생각한다. 야당의 기본임무는 정부여당을 견제하고 비판하는 것이다. 제가 취임 일성으로 ‘강한 야당’을 만들겠다고 했는데, 강한 야당이라고 해서 무조건 싸우고, 반대하고, 투쟁하겠다는 것이 아니다. 협력할 것은 협력하고, 비판할 것은 단호히 비판하면서 정권의 독주를 견제하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원내대표로 임하는 각오와 원내 운영 기조에 대해 말씀해달라.
우선 당의 체질부터 개선해 나갈 것이다. 우리당이 그동안 여당 시절의 관성이나 타성에 젖어서 야당으로서의 역할을 못 했다. 자유한국당이 보수혁신의 중심에 서서 강력한 대여투쟁을 전개할 수 있는 ‘강한 야당’을 만들 것이다. 또 우리 300만 당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서 이슈에 대응하는 ‘참여하는 야당’, ‘유기적인 야당’을 만들 것이다. 이번 원내지도부와 정책위의장단 역시 오로지 ‘대여투쟁’을 목표로 구성했다. 계파는 물론이고, 선수와 지역을 모두 배제하고, 이슈파이팅 의원을 전진 배치했다.

지난 12일 김성태 원내대표가 자유한국당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됐다. <사진 김성태 원내대표실 제공></div>
▲ 지난 12일 김성태 원내대표가 자유한국당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됐다. <사진 김성태 원내대표실 제공>
“더이상 계파없다, 계파부활 시도된다면 단호하게 조치”

-이번 원내대표 경선으로 박근혜 정부에서 최대 계파였던 친박계가 크게 약화됐음이 증명됐다. 친홍파와 복당파가 당의 주류로 부상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당 내 계파 갈등 해소 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
원내대표 경선 결과를 한 번 봐주시기 바란다. 주위에서 대부분 결선투표를 예상했지만 1차 투표에서 제가 과반을 받아 당선됐다. 더 이상 우리당에 계파는 없다는 걸 단적으로 보여줬다고 생각한다. 우리당이 친박, 비박, 진박, 잔박 찾다가 쪽박 찼다는 건 국민 누구나 알고 계시지 않나. 더 이상 계파를 운운할 처지도 아니다. 앞으로 저는 계파라는 단어조차 쓰지 않을 것이다. 또 어떤 형태로든 계파부활이나 무리짓기가 시도된다면 단호하게 조치할 것이다. 이제 한국당에 계파는 없다는 것을 국민 여러분께 보여드리겠다.

-당무 감사로 인한 당협위원장 교체에 반발이 많은데 후폭풍은 잘 수습될 수 있을까.
이번 당무감사는 철저한 보안 속에 진행됐다. 당대표는 물론이고, 원내대표인 저도 발표될 때까지 그 결과를 모를 정도였다. 그만큼 당 지도부의 정치적, 정무적 판단을 배제한 가운데 객관적인 수치를 계량화해서 나온 결과물이다. 또 잘 아시다시피 이번 교체대상에 현역 최고위원 한 분도 포함됐다. 당 지도부라고 해도 예외가 없었던 것이다. 당의 혁신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다. 뼈를 깎는 혁신을 이뤄내지 못한다면 6개월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 패배는 자명하다.

“뼈를 깎는 쇄신 혁신 통해 국민 신뢰 회복”

-현재 정당 지지율로는 대구경북지역을 제외하면 한국당의 내년 지방선거 승리가 어려워 보인다. 지방선거 어떻게 전망하시나.
최순실 국정농단으로 인해 대통령이 탄핵을 당하고 새 정부가 들어선 이후 처음으로 치러지는 전국선거다. 우리 한국당 입장에서는 매우 어려운 선거가 될 수밖에 없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의 UAE 방문 의혹과 방중외교 실패를 비롯해 문재인 정권의 실정이 계속되고 있다. 외교안보 분야의 실패는 물론, 탈원전을 비롯한 각종 포퓰리즘도 점차 그 실체가 밝혀질 것이다. 우리당이 뼈를 깎는 쇄신과 혁신을 통해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해 나간다면 지방선거에서도 보다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고 있다. 당무감사도 이러한 문제의식 속에 추진한 것이다.

-바른정당에는 2차 탈당 후에 11명의 의원들이 남아있다. 바른정당은 중도보수통합을 시도하고 있다. 바른정당과의 통합 문제는 어떻게 해결돼야 한다고 보나.
보수의 혁신과 통합은 우리에게 부여된 당면과제다. 당내 계파를 청산하고 화합하겠다고 하면서 보수대통합을 못할 이유가 없다. 저는 보수대통합을 위해서 샛문이 아니라 대문을 열겠다고 수차례 공언했다. 지금처럼 극도로 기울어진 운동장을 복원시키고, 문재인 정권의 정치보복과 포퓰리즘을 막기 위해서는 바른정당을 포함한 범보수대연합이 반드시 필요하다. 국민의당과의 정책연대도 전향적으로 나설 것이다. 야권이 힘을 합치지 않고서는 이 정권의 독주를 결코 막아낼 수 없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