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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지방

서초구, 17년 주민숙원 사평대로 횡단보도 드디어 설치! 양재역 사거리 내년 설치키로

- 10여년간 횡단보도 없어 보행불편 겪어온 사평대로, 양재역사거리에 횡단보도 설치
‧ 사평대로에 2단 횡단보도 및 교통섬 설치해 1만여 보행자 불편 해소
‧ 양재역 사거리 횡단보도 2개소 신설추진, 560m 우회하던 14만 보행자에 편의 제공
‧ 서울지방경찰청의 적극적인 협조 통해 차량소통, 보행환경 개선하는 방안 마련
- 조은희 구청장 “앞으로도 보행친화도시 서초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것”


[폴리뉴스 김정훈 기자] 서울 서초구(구청장 조은희)는 10여년간 횡단보도가 없어 주민들이 보행에 불편을 겪어온 사평대로에 횡단보도와 교통섬을 최근 설치해 개통하고, 내년 상반기에는 양재역 사거리 2개소에도 횡단보도를 신설한다고 밝혔다.

우선 구는 사평대로 제일약품 사거리에 반포동과 서초동을 연결하는 2단 횡단보도와 교통섬을 설치해 8일 개통했다. 이곳은 반포 IC에서 사평대로로 유입되는 교통량이 증가함에 따라 2001년 서울시와 서울지방경찰청이 불가피하게 횡단보도를 없애게 되었다. 이후 주민들은 17년간 40m 거리를 가기 위해 3번 횡단보도를 건너 120m를 돌아가야 하는 불편을 겪었다. 특히 이 지역은 신논현역 주변으로 원명초, 반포고 등 통학로와 각종 업무시설이 위치해 하루 1만여명의 보행자가 통행하는 곳이어서 주민의 불편이 더욱 컸다.

구는 불편함을 토로하는 주민 의견을 반영해 지속적으로 횡단보도 재설치를 추진했다. 그러나, 시간당 5,500여대의 차량이 통행하는 사평대로 일대의 교통정체가 극심해질 것이라며 경찰에서는 설치가 어렵다는 입장이었다.

이를 해결하고자 구는 지난해 2단 횡단보도와 교통섬을 설치하는 방안을 찾아 서울지방경찰청과 재협의 하였다. 2단으로 설계된 횡단보도는 차량 흐름을 원활히 하면서도 보행이 가능해 경찰심의에서도 긍정적으로 검토되며 통과되었고, 두달 간의 공사를 거쳐 8일 개통을 맞이했다. 횡단보도가 2단으로 설치됨에 따라 신호를 기다리는 보행자가 중앙 교통섬에서 햇빛과 비바람에 노출되지 않도록 쉘터도 마련했다.

이와 함께 구는 내년 상반기, 양재역 사거리 2개소에도 서초동에서 도곡동, 구청에서 양재동 방향으로 동서를 연결하는 횡단보도를 설치할 예정이다. 2003년 양재역 사거리에는 강남역 방면에서 양재 IC 방향으로 건널 수 있는 남북을 연결하는 횡단보도가 2개소에 설치되었지만, 동서를 연결하는 횡단보도는 교통정체 가중 등을 이유로 신설이 어려웠다. 이로 인해 15년간 하루 14만명의 보행자들은 강남대로 50m 거리를 건너기 위해 약 560m를 우회하거나, 지하보도를 이용해야만 했다.

이에 구는 양재역 사거리가 서초구와 강남구의 경계이자 지하철 3호선과 신분당선이 교차하고, 인근 양재고등학교, 노인복지시설 및 각종 상업시설이 위치해 있는 점 등을 감안, 경찰과 서울시에 지속적으로 횡단보도 설치를 요구했다. 그러나, 해당구간이 강남대로와 남부순환로가 교차하고, 시간당 8,000여대의 차량이 통행한다는 점과 강남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운영되고 있어 교통정체가 가중될 것이라는 사유로 횡단보도 설치는 오랜 기간 결정되어지지 않았다.

구는 문제 해결을 위해 올해 상반기부터 서울지방경찰청, 서울시 등 관련기관과 수차례에 걸친 협의를 통해 횡단보도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또 강남대로 직진차로를 3개에서 4개로 확장하는 등 정체해소와 교통안전을 제고할 수 있는 대안을 경찰과 함께 마련했다. 이러한 대안은 15일 경찰 교통안전 심의에서 최종 통과 되었고, 마침내 내년 횡단보도를 신설할 수 있게 됐다.

한편, 구는 지난 4년간 신사역 사거리, 방배로 등 총 14개소에 횡단보도를 설치한 바 있다.

조은희 구청장은 “주민의 오랜 숙원이었던 횡단보도를 서울지방경찰청과 서울시의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설치하고, 차량소통 문제와 보행환경 개선도 동시에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보행친화도시 서초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슈] 2020 도쿄 올림픽, ‘방사능’ 안전성 우려 증폭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2020년 열릴 예정인 도쿄올림픽을 ‘재건 올림픽’으로 명명했다. 아베 총리는 올림픽을 통해 방사능 피해를 입은 후쿠시마 지역이 이제는 안전하다는 인상을 전 세계에 심어주려 하고 있다. 참가 선수단에게 후쿠시마산 식자재를 공급하고, 사고가 났던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70km떨어진 아즈마 야구장에서 일부 경기를 진행하며, 올림픽 성화봉송을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20km 떨어진 위치에서 시작한다고 밝히면서 이러한 의도를 공공연히 밝히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일본이 방사능에 안전한지에 대해서는 물음표가 따라붙는다. 일각에서는 안전성이 보증되지 못한다면 도쿄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가 CBS의뢰로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내년 도쿄 올림픽에서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을 제공하겠다고 밝히면서 방사능 안전 논란이 일고 있는데, 선수안전이 최우선이므로 추가 안전조치가 없으면 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고 찬성한 응답이 68.9%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양이원영 에너지전환포럼 사무처장은 8일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지금 후쿠시마


[김능구의 정국진단] 이근형 ① “2020총선 최대 격전지 ‘TK’, 적절한 인물 투입”
내년 총선의 승리가 절실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총선 전략을 책임질 전략기획위원장에 여론조사 전문가인 이근형 윈지코리아 대표를 내정했다. 그만큼 다음 총선에서 여론의 지표를 읽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내년 총선에서 민주당의 승리를 책임지게 될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내년 총선의 최대 격전지는 수도권도 PK도 아닌 TK 지역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과거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 대통령 여론조사비서관을 지내고 지난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 후보 중앙선거대책본부 전략본부 부본부장을 역임한 바 있는 이근형 대표는 집권여당의 전략기획위원장과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겸임하며 내년 총선 전략을 세우고 있다.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 겸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지난 24일 여의도에 위치한 윈지코리아 사무실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인터뷰를 갖고 현재의 상황과 함께 내년 총선에 대한 구상을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번 총선의 최대 격전지와 관련한 질문에 “격전지가 어디가 될 것이냐는 이야기에서 호남이 될 수도, 부산경남을 이야기하기도 하는데 사실 저희는 승부를 대구경북에 봐야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물론 수도권도 중

[카드뉴스] 예·적금 이자 1%대 시대?…은행 수신금리 줄줄이 인하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국내 5대 은행의 예·적금 금리가 1%대까지 추락했습니다. 최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하했기 때문인데요. 지난 7월 18일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를 연 1.75%에서 1.50%로 0.25%포인트 낮췄습니다. 경기 부진과 일본 수출규제 조치 등을 고려한 결정입니다. 기준금리는 ‘은행들의 은행’인 한은이 금융사와 거래할 때 적용하는 금리입니다. 때문에 한은이 기준금리를 움직이면 금융사들도 고객 대상 여‧수신금리를 조정합니다. 실제로 지난 7월 25일부터 8월 1일 사이에 NH농협‧우리‧KEB하나‧신한‧KB국민은행이 주요 수신 상품의 금리를 차례로 내렸습니다. 인하 폭은 0.1~0.4%포인트입니다. 특히 5대 은행의 1년 만기 기준 정기예금 기본 금리는 1%대로 추락했습니다. 우대 금리를 적용받아도 2%대가 넘는 상품은 손에 꼽힙니다. 국민은행에선 ‘KB Smart폰 예금(연 2.05%)’이 유일한 2%대 예금입니다. 비대면 전용이라 KB스타뱅킹에서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농협은행에선 ‘e금리우대예금(연 2.00%)’이라는 온라인 전용 예금상품이 딱 하나 남은 2%대 예금입니다. 하나은행에선 ‘리틀빅정기예금(연 2.25%)’과 ‘

[카드뉴스] 택시제도 개편의 키워드 '렌터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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