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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지방

서초구, 17년 주민숙원 사평대로 횡단보도 드디어 설치! 양재역 사거리 내년 설치키로

- 10여년간 횡단보도 없어 보행불편 겪어온 사평대로, 양재역사거리에 횡단보도 설치
‧ 사평대로에 2단 횡단보도 및 교통섬 설치해 1만여 보행자 불편 해소
‧ 양재역 사거리 횡단보도 2개소 신설추진, 560m 우회하던 14만 보행자에 편의 제공
‧ 서울지방경찰청의 적극적인 협조 통해 차량소통, 보행환경 개선하는 방안 마련
- 조은희 구청장 “앞으로도 보행친화도시 서초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것”


[폴리뉴스 김정훈 기자] 서울 서초구(구청장 조은희)는 10여년간 횡단보도가 없어 주민들이 보행에 불편을 겪어온 사평대로에 횡단보도와 교통섬을 최근 설치해 개통하고, 내년 상반기에는 양재역 사거리 2개소에도 횡단보도를 신설한다고 밝혔다.

우선 구는 사평대로 제일약품 사거리에 반포동과 서초동을 연결하는 2단 횡단보도와 교통섬을 설치해 8일 개통했다. 이곳은 반포 IC에서 사평대로로 유입되는 교통량이 증가함에 따라 2001년 서울시와 서울지방경찰청이 불가피하게 횡단보도를 없애게 되었다. 이후 주민들은 17년간 40m 거리를 가기 위해 3번 횡단보도를 건너 120m를 돌아가야 하는 불편을 겪었다. 특히 이 지역은 신논현역 주변으로 원명초, 반포고 등 통학로와 각종 업무시설이 위치해 하루 1만여명의 보행자가 통행하는 곳이어서 주민의 불편이 더욱 컸다.

구는 불편함을 토로하는 주민 의견을 반영해 지속적으로 횡단보도 재설치를 추진했다. 그러나, 시간당 5,500여대의 차량이 통행하는 사평대로 일대의 교통정체가 극심해질 것이라며 경찰에서는 설치가 어렵다는 입장이었다.

이를 해결하고자 구는 지난해 2단 횡단보도와 교통섬을 설치하는 방안을 찾아 서울지방경찰청과 재협의 하였다. 2단으로 설계된 횡단보도는 차량 흐름을 원활히 하면서도 보행이 가능해 경찰심의에서도 긍정적으로 검토되며 통과되었고, 두달 간의 공사를 거쳐 8일 개통을 맞이했다. 횡단보도가 2단으로 설치됨에 따라 신호를 기다리는 보행자가 중앙 교통섬에서 햇빛과 비바람에 노출되지 않도록 쉘터도 마련했다.

이와 함께 구는 내년 상반기, 양재역 사거리 2개소에도 서초동에서 도곡동, 구청에서 양재동 방향으로 동서를 연결하는 횡단보도를 설치할 예정이다. 2003년 양재역 사거리에는 강남역 방면에서 양재 IC 방향으로 건널 수 있는 남북을 연결하는 횡단보도가 2개소에 설치되었지만, 동서를 연결하는 횡단보도는 교통정체 가중 등을 이유로 신설이 어려웠다. 이로 인해 15년간 하루 14만명의 보행자들은 강남대로 50m 거리를 건너기 위해 약 560m를 우회하거나, 지하보도를 이용해야만 했다.

이에 구는 양재역 사거리가 서초구와 강남구의 경계이자 지하철 3호선과 신분당선이 교차하고, 인근 양재고등학교, 노인복지시설 및 각종 상업시설이 위치해 있는 점 등을 감안, 경찰과 서울시에 지속적으로 횡단보도 설치를 요구했다. 그러나, 해당구간이 강남대로와 남부순환로가 교차하고, 시간당 8,000여대의 차량이 통행한다는 점과 강남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운영되고 있어 교통정체가 가중될 것이라는 사유로 횡단보도 설치는 오랜 기간 결정되어지지 않았다.

구는 문제 해결을 위해 올해 상반기부터 서울지방경찰청, 서울시 등 관련기관과 수차례에 걸친 협의를 통해 횡단보도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또 강남대로 직진차로를 3개에서 4개로 확장하는 등 정체해소와 교통안전을 제고할 수 있는 대안을 경찰과 함께 마련했다. 이러한 대안은 15일 경찰 교통안전 심의에서 최종 통과 되었고, 마침내 내년 횡단보도를 신설할 수 있게 됐다.

한편, 구는 지난 4년간 신사역 사거리, 방배로 등 총 14개소에 횡단보도를 설치한 바 있다.

조은희 구청장은 “주민의 오랜 숙원이었던 횡단보도를 서울지방경찰청과 서울시의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설치하고, 차량소통 문제와 보행환경 개선도 동시에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보행친화도시 서초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페셜인터뷰] 조민② “北 동창리 움직임은 미국의 관심 촉구용”
한반도 평화시대의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국 협상 결렬로 성과없이 끝나면서 북한 비핵화 문제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이에 <폴리뉴스>는 조민 평화재단 평화교육원장을 모시고 제2차 북미정상회담 평가와 향후 과제 및 전망을 들어봤다. 조민 원장은 8일 <폴리뉴스> 사무실에서 진행된 본지 김능구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북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움직임에 대해 “미국의 관심 촉구용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조 원장은 그러나 “북한 측에 아무런 길이 보이지 않는 막다른 형태는 위험하다”며 “실무 차원에서 다시 협상이 이루어져야 하고, 제3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기 전까지 북한의 숨통을 터주는 대화는 지속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역할로 민간부문의 인도적 지원은 물론 “정부가 나서서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에 인도적 차원의 대북 지원 필요성을 적극 설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 원장은 또 “북한이 ‘절세 백두 위인의 보검’인 핵을 결코 포기할 수 없다”며 막연한 희망적 사고와 낙관적 전망을 경계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과 협상을 해야만 하는 이유는 “완전한 비핵화

[카드뉴스] 현대차-카드사, 수수료율 인상 갈등…신한·삼성 등 가맹계약 해지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현대자동차와 카드 수수료율 인상 갈등을 겪은 신한·삼성·롯데카드가 결국 가맹점 계약을 해지 당했다. 현대차는 11일 자사 영업점에 신한·삼성·롯데카드를 받지 말라고 지시했다.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고객이 해당 3개사 카드로 결제를 요구하면 거부당한다는 뜻이다. 앞서 대부분의 카드사는 지난 1일 현대차의 카드 수수료율을 현행 1.8%대에서 1.9% 중반대로 0.1∼0.15%포인트 인상했다. 이는 금융당국이 지난해 11월 발표한 카드수수료 종합개편방안에 따른 조치다. 금융위는 “카드사의 마케팅 비용이 주로 대형가맹점에 쓰이는데 이를 중소가맹점과 공동 부담해왔다”며 대형가맹점이 돈을 더 내는 방향으로 수수료 체계를 개편했다. 그러나 현대차는 카드사들이 내놓은 수수료율 인상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동결에 가까운 0.01~0.02%포인트 인상으로 맞섰다. 동시에 카드사들에 가맹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카드사와 현대차 간 협상의 물꼬가 트인 건 지난 10일이다. 현대차가 0.05%포인트 인상으로 한 발 물러서면서 KB국민·현대·하나·NH농협·씨티카드와의 협상이 타결됐다. BC카드도 11일 현대차가 제시한 0.05%포인트 인상, 즉 1.89% 수준의

[카드뉴스] 깊어져만 가는 르노삼성 노사 갈등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노사 갈등이 깊어져가고 있습니다. 28일 르노삼성 노조는 민주노총·금속노조와 공동투쟁을 결의했습니다. 노조는 “르노그룹이 ‘기술사용료, 연구비, 용역수수료, 광고 판촉비’ 등의 명목으로 거액의 자금을 요구했다”며 “노동자에게 희생을 강요하면서 무리한 고배당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지난해 6월 시작한 르노삼성의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은 해를 훌쩍 넘긴 지금까지도 마무리되지 못했습니다. 노사는 16차례 본교섭을 벌였으나 임단협 협상 세부 안건조차도 논의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로스 모조스 르노그룹 부회장은 부산공장을 직접 방문해 “파업은 변화를 가져오지 못했다”며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 대표 역시 “3월 8일까지 협상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처음으로 시한을 언급했습니다.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해 6월 임단협 협상을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모두 42차례에 걸쳐 160시간의 부분파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에 르노삼성 협력사들과 부산상의는 “임단협 지연과 파업으로 협력사와 부산·경남 지역 경제가 모두 타격을 받고 있다”며 르노삼성 노사에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이 상황이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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