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여년간 횡단보도 없어 보행불편 겪어온 사평대로, 양재역사거리에 횡단보도 설치
‧ 사평대로에 2단 횡단보도 및 교통섬 설치해 1만여 보행자 불편 해소
‧ 양재역 사거리 횡단보도 2개소 신설추진, 560m 우회하던 14만 보행자에 편의 제공
‧ 서울지방경찰청의 적극적인 협조 통해 차량소통, 보행환경 개선하는 방안 마련
- 조은희 구청장 “앞으로도 보행친화도시 서초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것”

사평대로 일대 횡단보도 신설 위치도
▲ 사평대로 일대 횡단보도 신설 위치도

[폴리뉴스 김정훈 기자] 서울 서초구(구청장 조은희)는 10여년간 횡단보도가 없어 주민들이 보행에 불편을 겪어온 사평대로에 횡단보도와 교통섬을 최근 설치해 개통하고, 내년 상반기에는 양재역 사거리 2개소에도 횡단보도를 신설한다고 밝혔다.

우선 구는 사평대로 제일약품 사거리에 반포동과 서초동을 연결하는 2단 횡단보도와 교통섬을 설치해 8일 개통했다. 이곳은 반포 IC에서 사평대로로 유입되는 교통량이 증가함에 따라 2001년 서울시와 서울지방경찰청이 불가피하게 횡단보도를 없애게 되었다. 이후 주민들은 17년간 40m 거리를 가기 위해 3번 횡단보도를 건너 120m를 돌아가야 하는 불편을 겪었다. 특히 이 지역은 신논현역 주변으로 원명초, 반포고 등 통학로와 각종 업무시설이 위치해 하루 1만여명의 보행자가 통행하는 곳이어서 주민의 불편이 더욱 컸다.

구는 불편함을 토로하는 주민 의견을 반영해 지속적으로 횡단보도 재설치를 추진했다. 그러나, 시간당 5,500여대의 차량이 통행하는 사평대로 일대의 교통정체가 극심해질 것이라며 경찰에서는 설치가 어렵다는 입장이었다.

이를 해결하고자 구는 지난해 2단 횡단보도와 교통섬을 설치하는 방안을 찾아 서울지방경찰청과 재협의 하였다. 2단으로 설계된 횡단보도는 차량 흐름을 원활히 하면서도 보행이 가능해 경찰심의에서도 긍정적으로 검토되며 통과되었고, 두달 간의 공사를 거쳐 8일 개통을 맞이했다. 횡단보도가 2단으로 설치됨에 따라 신호를 기다리는 보행자가 중앙 교통섬에서 햇빛과 비바람에 노출되지 않도록 쉘터도 마련했다.

이와 함께 구는 내년 상반기, 양재역 사거리 2개소에도 서초동에서 도곡동, 구청에서 양재동 방향으로 동서를 연결하는 횡단보도를 설치할 예정이다. 2003년 양재역 사거리에는 강남역 방면에서 양재 IC 방향으로 건널 수 있는 남북을 연결하는 횡단보도가 2개소에 설치되었지만, 동서를 연결하는 횡단보도는 교통정체 가중 등을 이유로 신설이 어려웠다. 이로 인해 15년간 하루 14만명의 보행자들은 강남대로 50m 거리를 건너기 위해 약 560m를 우회하거나, 지하보도를 이용해야만 했다.

이에 구는 양재역 사거리가 서초구와 강남구의 경계이자 지하철 3호선과 신분당선이 교차하고, 인근 양재고등학교, 노인복지시설 및 각종 상업시설이 위치해 있는 점 등을 감안, 경찰과 서울시에 지속적으로 횡단보도 설치를 요구했다. 그러나, 해당구간이 강남대로와 남부순환로가 교차하고, 시간당 8,000여대의 차량이 통행한다는 점과 강남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운영되고 있어 교통정체가 가중될 것이라는 사유로 횡단보도 설치는 오랜 기간 결정되어지지 않았다.
양재역 사거리 일대 횡단보도 설치 위치도
▲ 양재역 사거리 일대 횡단보도 설치 위치도

구는 문제 해결을 위해 올해 상반기부터 서울지방경찰청, 서울시 등 관련기관과 수차례에 걸친 협의를 통해 횡단보도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또 강남대로 직진차로를 3개에서 4개로 확장하는 등 정체해소와 교통안전을 제고할 수 있는 대안을 경찰과 함께 마련했다. 이러한 대안은 15일 경찰 교통안전 심의에서 최종 통과 되었고, 마침내 내년 횡단보도를 신설할 수 있게 됐다.

한편, 구는 지난 4년간 신사역 사거리, 방배로 등 총 14개소에 횡단보도를 설치한 바 있다.
양재역 사거리 일대 횡단보도 설치 전 모습
▲ 양재역 사거리 일대 횡단보도 설치 전 모습

조은희 구청장은 “주민의 오랜 숙원이었던 횡단보도를 서울지방경찰청과 서울시의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설치하고, 차량소통 문제와 보행환경 개선도 동시에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보행친화도시 서초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