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인 1월 8일 오전 4시 현재,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충남과 전남, 일부 경남에는 비 또는 눈이 내리고 있다.

오늘은 남해상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흐리고 충청도와 남부지방은 비 또는 눈이 오다가 낮에 대부분 그치면서 소강상태를 보이다가 다시 저녁부터 동해안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눈 또는 비가 오겠으며, 내일(9일) 새벽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다.

* 예상 적설

o (8일 아침까지)
- 충청도, 경북서부내륙 : 1cm 내외
o (8일 저녁부터 9일 새벽까지)
- 중부지방(강원동해안 제외), 전북, 전남북부, 서해5도, 제주도산지, 울릉도.독도(9일) : 1~5cm
- 경상서부내륙 : 1cm 내외
- 북한 : 2~7cm

* 예상 강수량

o (8일 낮까지)
- 충청도, 남부지방, 제주도산지, 울릉도.독도(9일 낮까지) : 5mm 내외
o (8일 저녁부터 9일 새벽까지)
- 중부지방(강원동해안 제외), 전라도, 경상서부내륙, 제주도, 서해5도, 북한 : 5mm 내외

특히, 오늘 저녁부터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많은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고, 내린 눈이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내일(9일)은 중국 상해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다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다. 전국에 구름이 많다가 차차 흐려져 밤부터 서울.경기도와 강원영서남부, 충청도, 전라도, 경상내륙에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모레(10일)는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벗어나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으나, 경기남부와 강원영서남부, 충청도, 전라도, 경상내륙, 제주도는 아침까지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충남과 전라도, 제주도는 밤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다.

오늘 미세먼지 농도는 강수와 원활한 대기확산으로 대체로 청정한 대기를 나타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보통'이나 '좋음'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되지만 수도권·강원영서는 오전과 밤에 '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다.

내일은 대기확산이 원활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좋음'이나 '보통' 수준을 나타내겠다.

< 기온 전망 >

오늘까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기온 분포를 보이겠으나, 내일(9일)부터 다시 찬 공기가 남하하여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다.

< 건조 현황과 전망 >

현재, 서울과 일부 경기도, 강원영동에는 건조 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비 또는 눈이 내리기 전까지는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화재 예방에 유의가 필요하다.

< 강풍 전망 >

당분간 해안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 내륙에도 바람이 약간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해야 된다.

< 해상 전망 >

오늘은 서해상과 남해상, 내일(9일)부터는 전해상에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다.

특히, 오늘 남해상과 동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o 건조경보 : 강원도(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o 건조주의보 : 서울,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태백), 경기도(군포, 성남, 광주, 하남, 의왕, 오산, 구리, 안양, 과천)

(1) 강풍 예비특보
o 01월 08일 밤 : 흑산도.홍도, 서해5도
o 01월 09일 새벽 : 울릉도.독도, 인천, 전라남도(거문도.초도, 무안, 진도, 신안(흑산면제외), 목포, 영광, 함평, 완도, 해남, 여수, 고흥), 충청남도(당진, 서천, 홍성, 보령, 서산, 태안),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정선평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태백), 경기도(안산, 화성, 평택, 김포, 시흥), 전라북도(김제, 군산, 부안, 고창)
o 01월 09일 아침 : 경상북도(울진평지, 경주, 포항, 영덕)
(2) 풍랑 예비특보
o 01월 08일 오후 : 제주도남쪽먼바다
o 01월 08일 밤 : 제주도앞바다, 남해서부서쪽먼바다, 서해중부먼바다, 서해남부먼바다
o 01월 09일 새벽 : 남해서부동쪽먼바다, 남해서부앞바다, 남해동부먼바다, 서해중부앞바다, 서해남부앞바다, 동해중부전해상, 동해남부먼바다
o 01월 09일 아침 : 동해남부앞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