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가 우울증증상(우울장애), 노이로제 및 화병증상, 피해의식 등의 심리정서장애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심리치료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인지행동치료사) 포함 22가지 1급2급 자격증종류에 전액무료수강 지원으로 온라인강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또한 심리검사, 심리상담(심리치료)기법과 심리코칭으로 대인관계스트레스나 갈등으로부터의 스트레스해소법 및 스트레스 푸는 법에 관심이 있는 이들과, 다양한 심리정서장애 종류로서 불안장애(범 불안장애증상과 공황장애증상, 강박장애 및 강박증증상,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및 사회공포증 등), 기분장애(우울증증상과 조증 및 조울증증상, 화병증상 등), 조절장애(분노조절장애증상 및 충동조절장애), 망상장애(정신분열증증상 및 조현병증상, 피해망상 등) 등에 심리치유법을 알고자 하는 이들에게 좋은 기회라는 교육원 담당자의 설명이다.

우울증증상의 특징은 지속적 우울감과 무기력증을 보이고, 수면장애(불면증증상)와 섭식장애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부정적 사고 및 피해의식을 느끼고, 스스로 삶을 포기하는 생각을 하는 등을 보인다. 이중 아동청소년우울증 증상은 ‘가면성우울증’으로 불리는데 폭력성 및 등교거부 등의 반항성을 보이는 반면 의존성이 강화되어 분리불안장애가 나타난다.

성인우울증의 경우 갱년기우울증 및 산후우울증, 노인우울증 등 사회적으로 우울증이라는 용어는 어렵지 않게 접해볼 수 있다. 2014년 질병관리본부의 통계에 따르면 여성(16.5%)이 남성(9.1%)보다 우울증 경험률이 1.8배 높으며 연령별로는 70세 이상(17.9%)이 60대(15.1%), 50대(15%), 40대(12.9%) 보다 우울증 경험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울증원인은 호르몬불균형과 현재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적 요인 등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이 있을 수 있다. 우울증치료 및 극복을 위해서는 인지행동치료와 투약 등의 방법이 있다.

노이로제 뜻은 스트레스를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무리가 생겨 심리적 긴장을 나타내는 인격 변화를 말한다. 노이로제증상의 종류에는 수면장애증상 및 불안장애증상, 스트레스와 긴장으로 비롯된 두통증상과 심인성 위장 장애, 가슴이 답답한 증세가 동반되는 화병증상(분노조절장애) 등이 해당된다. 노이로제치료 및 극복방법으로는 스트레스를 풀어 줄 수 있는 취미활동이나, 반대로 스트레스를 점진적 노출시키는 인지행동치료법 등이 있다.

무료수강지원은 사회교육중앙회가 심리상담 및 심리치료기법, 코칭기법 등에 관심이 있어 자기계발을 희망하거나, 심리상담센터나 사회복지센터를 포함한 상담직종 취업준비를 원하는 이들, 기타 배워보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평생교육원으로서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했다.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간 추천인 입력란에 “사회교육” 기재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되며 신청자들은 개설된 심리상담사분야와 교육지도분야 총 22가지 자격증종류 중 원하는 3과정까지 선택하여 조건 없이 전액무료수강을 할 수 있다.

자격증과정은 최장 6주 기간에 인터넷강의, 자격증시험으로 진행되며 취득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으므로 취업이나 시설개설, 자기계발 목적으로 활용된다. 교육원에서는 취업준비생의 구직활동을 돕고자 홈페이지 취업정보센터를 통해 구인구직일자리정보와 채용공고 등을 무료제공 하고 있으며 누구나 무료열람 가능하다.

심리상담사분야 개설자격증종류 중 아동청소년심리상담사와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심리분석 및 진로적성상담사, 명리심리상담사는 내담연령과 심리검사도구별 자격증과정이며 미술심리상담사(미술치료)와 놀이심리상담사(놀이치료), 음악심리상담사(음악치료)는 치료매개별 과정이다. 가족심리와 인지행동심리, 분노조절상담사는 정서유형별 과정에 해당된다. 교육지도분야 개설자격증종류에는 독서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자기주도학습 및 언어발달지도사, 영재창의지도사 등이 학습지도에 전문화된 과정이며 인성지도사와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 등이 인성교육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춘 자격증과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