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과 수련의들 일정기간 권역외상센터를 거쳐서 가도록 하겠다”

청와대는 16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청와대 국민청원 <권역외상센터 청원></div>에 답변하는 영상을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영상 공개했다.
▲ 청와대는 16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청와대 국민청원 <권역외상센터 청원>에 답변하는 영상을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영상 공개했다.
[폴리뉴스 정찬 기자] 청와대는 16일 청와대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권역외상센터 추가 지원 국민 청원에 대한 답변을 공개했다. 이 청원은 지난해 11월 귀순 북한병사를 치료한 경기남부 권역외상센터 이국종 교수의 호소를 계기로 약 28만 명의 국민이 참여했다.

청와대가 공개한 영상에 따르면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직접 이국종 교수를 만나고 정부 관계자들이 직접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해 권역외상센터 의료수가를 인상하고 의료진에 대한 인건비 지원을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박 장관은 “중증외상센터에 근무하시는 의료진들이 마음놓고 의료에만 전념할 수 있고.그런 방법을 강화하겠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첫째, 현재 중증외상센터에 적용되고 있는 의료수가를 적정한 수준까지 인상함으로 해서 기본적인 의료행위 자체가 경제적 보상을 받도록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두 번째로 권역외상센터에서 근무하시는 의사들에 대한 인건비 준액 자체를 지금보다 더 높여서 보상이 이뤄지도록 하겠다”며 “권역외상센터에서 지금 직면하고 있는 큰 문제 중 하나는 거기에서 근무할 수 있는 인력이 부족하다는 것”이라는 대책도 내놓았다.

그러면서 기본 구상에 대해 “외과 수련의들은 일정 기간 권역외상센터를 거쳐서 가도록 하는 것을 생각하고 있다”며 “중증외상에 대한 이해도도 넓어질 뿐 아니라, 권역외상센터에서는 전공의들을 둘 수 있음으로 해서 인력 수급이 보다 원활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박 장관은 이번 청원의 의미에 대해 “‘외상 진료에 헌신하는 의료진(이국종 교수)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배려’이자, ‘외상을 당했을 때 신속하고 바른 조치를 받아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의료 체계를 갖추어 달라는 요구’라고 생각한다”며 “권역외상센터가 제대로 작동되어서 모든 국민들이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준비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2016년에 전주에서 2살 아이가 다쳤지만 인근 지역 병원에서 받지 않아 치료에 필요한 골든타임을 놓쳐 사망한 사례를 들며 “중증 외상은 1년에 약 6만8000명 정도 발생하고 있다”며 “예측할 수 없는 시기와 시간에 발생하기 때문에 특정 의사 인력이 항상 24시간 대기해야 하고. 거기 소요되는 장비도 24시간 대기상태에 있어야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 말은 고정비용이 많이 들어간다는 뜻이다. 일방적인 수가를 가지고는 그 외상센터를 제대로 운영하기 힘든 그런 구조적인 한계가 있다”며 “그리고 위중한 환자들만 들어오기 때문에 굉장히 근무 강도가 높다”고 말했다.

이어 “전국에서 발생하는 6만8000명의 중증외상환자. 넓게는 180만명에 해당하는 외상환자 중에서 권역외상센터로 이송되는 환자는 그 비율이 약 6.7% 정도 밖에 안 된다”며 “나머지 환자들은 응급실로 가거나, 또는 다른 병원으로 이송되어서 골든타임을 놓치는 경우가 많다. 중증외상센터가 제대로 작동되어서 모든 국민들이 외상으로부터 안전하고 보호받을 수 있도록 저희들이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청와대 국민청원은 ‘국민이 물으면 정부가 답한다’는 원칙에 따라 20만명 이상의 국민의 지지를 얻은 소년법 개정, 낙태죄 폐지, 조두순 출소 반대, 주취감형 폐지 등에 대해 답해왔다. 이번 권역외상센터 지원 청원 답변은 5번째로 이뤄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