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주도 정치보복? 모욕이자 사법질서 부정이며 정치금도 벗어나는 일”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이명박 전 대통령의 전날 기자회견에 대해 “이 전 대통령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을 직접 거론하며 정치보복 운운한 데 대해 분노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이 전 대통령이 기자회견에서 노 전 대통령 죽음을 거론하며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한데 대해 문 대통령이 이같이 분노의 심경을 밝혔다고 전했다. 이 전 대통령의 기자회견 내용을 예상보다 강하게 맞받음에 따라 양쪽의 충돌은 걷잡을 수 없는 상황으로 진전될 전망이다.

또 문 대통령은 이 전 대통령이 청와대가 정치 보복을 위해 검찰을 움직이는 것처럼 표현을 한 것에 대해서도 “이는 우리 정부에 대한 모욕이며, 대한민국의 대통령을 역임하신 분으로서 말해서는 안 될 사법질서에 대한 부정이고, 정치금도를 벗어나는 일이다”고 말했다고 박 대변인은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직접 ‘분노’의 입장을 공식 표명한데 대해 “노 전 대통령 죽음을 직접 거론한 그 부분에 대해 대의적인 상당한 분노가 있을 것이고 노 전 대통령 죽음을 직접 거론한 것에 해서는 안 될 금도 넘었다고 본 것”이라고 전했다.

또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발언수위가 ‘분노’, ‘모욕’ 등의 표현이 포함돼 강도가 상당히 센 부분에 대해 “문재인 정부는 모든 것을 다 고려해 인내할 수는 없다. 특히 정말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라는 국민 명령에 의해 탄생했고 그 국민 명령을 시행하는 중”이라며 말했다.

그러면서 “노 전 대통령 죽음 직접 거론이 불쾌할 수 있겠지만 그걸 넘어서는 더 큰 의미가 있다고 봐야겠다”며 “사법질서에 대한 부정은 대통령으로 하실 수 있는 말이 (아니다). 문 대통령 분노가 개인적인 것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대통령 분노는 국가 근간 흔드는 것에 논란이 있다고 보면 된다”고 이 전 대통령이 사법질서를 부정한데 대해 문 대통령의 분노가 컸다고 했다.

또 이 관계자는 이 전 대통령 수사로 보수층이 ‘정치보복’으로 볼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에 “불행의 역사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는 있는 그대로 하는 게 중요하다. 거기에 어떤 정치적 고려해서 하는 게 아니다. 그런 것까진 안 나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국민이 불안해할 이야기, 이런 걸 일방에서 쏟아내고 있는데 정부를 책임지고 있다는 이유로 인내만 하라는 것은 또 다른 무책임”이라며 “이 전 대통령의 발언은 국민 편가르기를 심각하게 한다고 생각한다. 금도를 넘어섰다. 지금의 인내는 무책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검찰에 성역 없이 수사하란 메시지냐는 질문에 이 관계자는 “그렇지 않다. 가이드라인 제시 말라는 것이 국민의 명령이다. 가이드라인이나 지침 주기 위해 꼼수 쓰지 않는다”며 “언론도 문재인 정부 청와대가 직접 개입하지 않느냐, 혼선, 엇박자 비판하지 않느냐. 청와대가 개입하면 그런 혼선 엇박자 기사 쓸 일도 없을 것”이라고 수사 가이드라인은 없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