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신당, 국회 운영‧지방선거 결과에 따라 운명 결정될 것”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
▲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는 28일 경남 밀양 세종병원 화재 참사와 관련해 “이낙연 총리가 관계장관회의에서 2월과 3월에 걸쳐 안전관리가 취약한 전국 29만 개소에 대해 중앙과 지방정부가 함께 국가안전대진단을 하겠다고 했다”며 “조금 늦은 감이 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MBN ‘시사스페셜’에 출연해 “포항 지진, 제천 화재가 발생하고 나서 전국적인 안전진단을 했어야 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대표는 “저는 지난 촛불 시민혁명의 정신이 뭐냐고 했을 때 한마디로 말하면 이제는 주권자인 국민이 직접 나서겠다는 정신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2014년 세월호 이후에 2014년 지방선거에서 모든 후보들이 안전을 위해서 모든 책임을 다하고 조치를 다하겠다고 했지만 이후 크게 변화된 것이 없다”며 “시민들이 직접 나서서 중앙, 지방정부와 함께 안전 진단을 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안철수, 보수쪽으로 가고 있어”

김 대표는 바른정당과의 통합 문제를 놓고 갈등을 겪고 있는 국민의당 상황에 대해서는 “여러 분석대로 분당은 불가피해졌다고 볼 수 있다”고 전망했다.

김 대표는 “현재 국민의당이 39석 국회 의석을 가진 정당이다. 아무리 계산을 하더라도 통합신당이 39석보다는 낮게 약 34석 정도 되지 않을까 하는데 정병국 바른정당 의원의 한 언론인터뷰 발언에 따르면 안철수 대표가 더 작은 당을 왜 하려고 하겠나, 자기 생각에는 새정치를 하려고 한 것 같다, 민주당으로 가고 국민의당도 만들었는데 지역주의에 묶여 있었기 때문에 지역주의를 극복하고 새정치를 하기 위해서 통합신당을 하려는 것 같다, 안 대표가 본래 좀 보수성향 아니냐, 그래서 제자리로 왔다는 취지의 얘기를 했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안철수의 새정치, ‘안철수 현상’을 지지했던 국민들은 결코 그런 부분을 지지한 것이 아니라 안 대표가 정치개혁을 위해서 나섰기 때문에 지지를 한 것이다. 그런 부분에서 명분과 실제 내용이 맞지 않다”며 “앞으로 통합신당의 미래에 있어서 상당히 걸림돌이 될 것이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통합 효과가 나타나기도 하고 마이너스가 되기도 하는데 실제 통합신당이 국회 운영이나 지방선거에서 어떤 결과를 내느냐에 따라서 운명이 결정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 대표는 “통합신당에 대한 여론조사를 했을 때 지지층이 주로 중도 일부와 보수에서 집힌다”며 “안 대표의 정체성이 뭔지, 뭐를 발전 방향으로 놓고 있는지 국민들이 정확히 알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안 대표가 상당히 보수정당쪽으로 가고 있다”며 “처음에 안철수 현상이 나타났을 때는 진보, 중도진영에서 지지가 있었는데 국민들이 정확하게 읽고 있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대표는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유영하 변호사를 통해 ‘내가 속은 것 같다’는 발언을 했다고 하니까 이전에 2008년 총선 때 친박계가 공천 학살을 당할 때 ‘나도 속고 국민도 속았다’고 한 말이 생각난다”며 “그때 그 말이 심오하게 들려서 선거 끝나고 돌아오라는 메시지가 지도자의 메시지로 들렸는데 ‘내가 속은 것 같다’는 말은 지금도 여전히 국정농단은 자기를 속이고 최순실이 한 것이고 자기는 죄가 없다는 것을 항변한 것 같다”고 강조했다.

“검찰, MB 관련 의혹 명명백백 밝혀야 역사 진전”

김 대표는 이명박(MB) 전 대통령 관련 수사에 대해서는 “이 문제는 우리나라 국민 감정과 국정운영에도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고 생각한다”며 “이 전 대통령은 한 개인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국민들이 BBK와 다스의 실소유자가 이 전 대통령일 것이라는 심정적 확신을 갖고 있다”며 “그런데 법적으로 제대로 뒷받침을 못해주니까 지금까지 온 것이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2007년 대선 때 이명박 후보 지지자 70%이상이 BBK는 이명박의 것이라고 보는 조사속에서도 이명박 후보를 지지했다”며 “국민들은 당시에는 BBK 실주인이 이명박이든 아니든 상관 없다, 경제만 살려달라는 생각에서 지지했던 것이다. 저는 어떤 부분에서는 국민도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이 전 대통령의 정치적 보호막과 측근 보호막이 무너졌다. 정권교체가 되었고, 검찰 수사 과정에서 측근들의 잇따른 증언들이 나오고 있다”며 “한편 청계재단의 압수수색에서 많은 자료가 나왔다고 한다. 분석에도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평창동계올림픽도 있고 3월초 소환으로 늦춘다고 하는데 이 문제는 검찰이 국민 검찰이 돼서 명명백백하게 밝히지 않으면 역사가 진전되기는 어렵다고 본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오는 6월 치러지는 지방선거에 대해서는 “광역단체장을 경험하고 나면 대권가도가 상당히 유리해진다”며 “특히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광역단체장 임기와 대선 시기가 많이 겹치기 때문에 대권주자들의 광역단체장에 출마 러시가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국회의원들이 광역단체장을 하고 대권을 가려는 분들이 많은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브레이크가 걸렸다”며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과 의석수가 3석밖에 안되기 때문에 국회의원직을 버리고 광역단체장 선거에 나갔는데 보궐선거에서 지면 제1당 유지하기가 어렵다. 정부 여당에서는 지방선거 전략을 다시 짜고 있다는 이야기가 있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