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인 1월 31일 오전 4시 현재, 중부지방은 구름이 많고 강원영서와 충북북부, 경북북부내륙에는 눈이 오는 곳이 있으며 남부지방은 대체로 맑다.

* 주요 지점 적설 현황(30일 오후부터 31일 04시 현재, 단위: cm)
[목측] 북춘천 3.6 서울 3.5 인천 1.6 수원 1.0
[레이저] 화천 3.4 기린(인제) 2.7 대관령 2.5
[CCTV] 대화(평창) 4.0 내면(홍천) 4.0 석포(봉화) 2.5 제천 2.0

오늘은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으나, 제주도는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밤부터 내일(2월 1일) 새벽까지 비 또는 눈(산지 눈)이 오겠다. 한편, 오늘 아침까지 강원영서와 충북북부, 경북북부는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기상청은 어제 눈이 내린 지역에는 내린 눈이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보행자와 교통안전에 유의를 당부했다.

* 예상 적설(31일 밤부터 2월 1일 새벽까지)
- 제주도산지, 울릉도.독도(31일 아침) : 1~3cm

* 예상 강수량(31일 밤부터 2월 1일 새벽까지)
- 제주도, 울릉도.독도(31일 아침) : 5mm 미만

내일(2월 1일)은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모레(2일)는 중국 상해 부근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은 후 북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다.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오후부터 구름이 많겠고, 경기북부는 밤에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 기온 현황과 전망 >

기상청은 현재, 경기북부내륙과 강원영서, 경북북부내륙에 한파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오늘 아침최저기온이 영하 12℃ 내외로 떨어지는 곳이 있겠으니, 가축의 동사, 비닐하우스 작물의 동해, 수도관 동파 등 피해와 건강관리에 각별한 유의를 당부했다.

기상청은 이어 서풍의 유입으로 기온이 차차 오르면서 오늘 낮부터 평년과 비슷한 분포를 보이겠으나, 이번 주말에 다시 기온이 떨어져 추워지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 달라고 덧붙였다.

< 건조 현황과 전망 >

현재, 서울.경기도와 일부 서쪽지역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당분간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다.

특히, 대기가 매우 건조한 가운데 추위가 이어지면서 난방기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화재발생 가능성이 높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안개 전망 >

오늘 새벽부터 아침 사이에 일부 중부내륙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 해상 전망 >

모레(2일) 동해먼바다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당분간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만조시 서해안과 남해안 저지대에는 유의해야 한다.

o 한파경보 :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철원)

o 한파주의보 :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봉화평지), 강원도(강원남부산지, 양구평지, 정선평지, 평창평지, 홍천평지, 인제평지, 횡성, 춘천, 화천, 태백), 경기도(가평, 파주, 의정부, 양주, 포천, 연천, 동두천)

o 건조경보 : 울산, 부산, 경상남도(양산, 거제, 창원),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울진평지, 경주, 포항, 영덕),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태백)

o 건조주의보 : 세종, 대구, 광주, 대전, 경상남도(양산, 거제, 창원 제외), 경상북도(영양평지, 봉화평지, 문경, 청도, 청송, 의성, 영주, 안동, 예천, 상주, 김천, 칠곡, 성주, 고령, 군위, 경산, 영천, 구미), 전라남도(장흥, 화순, 강진, 순천, 광양, 여수, 보성, 고흥, 구례, 곡성, 담양), 충청북도, 충청남도(홍성, 예산, 부여, 금산, 아산, 천안), 강원도(정선평지, 평창평지, 원주, 영월), 전라북도(순창, 남원, 임실, 무주, 장수)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