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3당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회동을 하기 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3당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회동을 하기 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조규희 기자] 정세균 국회의장 주최로 열린 ‘국회의장-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2월 임시국회를 정상화하기로 합의했다.

정 의장은 "2월 국회 정상화를 위한 원내지도부의 빠른 결단이 필요하다“며 여야 지도부에게 2월 임시국회 정상화를 촉구했다. 

우 원내대표는 “일자리와 산적한 민생법안 해결을 바라는 국민의 뜻을 받아 2월 국회를 민생국회로 만들어가야 한다”며 “법사위원장 거취문제로 파행이 붉어진 데 대해 집권여당 원내대표로서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개헌안 처리를 위한 시간이 촉박한 만큼 국회가 현안 처리에 속도를 내야 할 것”이라며 5당 원내대표 회동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김 원내대표는 “설 민심을 통해 국회가 제 기능을 못 하는 부분에 국민이 실망하고 있음을 느꼈다”며, “한국당은 하루 빨리 민생법안을 비롯한 국민재산과 생명에 연관된 법안을 처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2018년 국민이 국회에 부여한 가장 큰 염원은 개헌”이라며 “단, 개헌의 중심에 국회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 시간 이후 문 대통령의 개헌 개입 중단을 바라며, 그럼에도 직속기관을 통해 개헌안을 이끈다면 국회에서 논의되는 개헌안은 참고사안밖에 안 된다는 의미”라고 우려했다. 

그는 “새 시대 정신에 맞는 헌법으로 가기 위해서는 대통령이 개헌의지를 내려놓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며, “국회 정상화와 함께 우 원내대표가 국회 중심의 개헌논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대통령께 요청해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여당과 제1야당을 책임을 다해 빈손 국회로 추락할 위기를 극복하자”라며, 뒤늦게나마 2월 국회가 정상화된다는 사실에 안도했다.

한편, 2월 임시국회는 1월 30일 회기를 시작했지만, 민주당 의원 중심으로 강원랜드 수사외압 의혹을 받고있는 권성동 국회 법사위원장에 대한 사퇴를 요구하자 한국당이 전체 상임위원회 보이콧을 선언하면서 파행을 겪어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