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정보에 아직도 ‘국민’‧‘바른’…선관위 등록통지, 국회에 오지 않아

바른미래당 유승민(왼쪽)·박주선 공동대표가 지난 13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출범대회에서 당기를 흔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바른미래당 유승민(왼쪽)·박주선 공동대표가 지난 13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출범대회에서 당기를 흔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신건 기자] 바른미래당이 출범한 지 일주일이 지났지만 아직까지 선거관리위원회 중앙당에 등록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국회 홈페이지에서 의원정보 조회란을 살펴보면 바른미래당 의원들의 당적이 통합 이전의 당인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정보로 조회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국회 관계자는 19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선거관리위원회에서 바른미래당의 중앙당 등록통지가 오지 않았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양당 통합이 표면적으로는 완료된 것처럼 보이지만, 행정적으로는 마무리가 되지 않은 것이다.

바른미래당은 현재 간사 선임, 상임위원회 자리 배치 등 당 지도부와 실무진 구성이 완벽하게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컨벤션 효과를 극대화하려 설 이전에 급하게 통합을 추진한 나머지 부실한 부분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박주현, 이상돈, 장정숙 국민의당 의원들이 이날 교섭단체 등록 연서에 날인을 거부한다는 성명을 낸 것도 이를 반증하고 있다.

세 의원들은 성명서에서 “국민의당을 이어받은 정당은 민주평화당”이라며 “국회법 제33조에 따라 교섭단체 등록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국회의장 제출 서류의 연서·날인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고 전했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이들의 주장에 대해 “제출 서류에 날인을 받아야 하는 것은 맞지만, 국회법에 전원이 서명해야 한다는 조항은 없다”며 “그동안 관행적으로 전원이 서명을 해왔기에 국회 의사과에 이에 대한 해석을 요청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