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와 지역의 생존권 달린 중차대한 문제...특단대책 마련돼야”

[폴리뉴스 정찬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와 김태년 정책위의장 등 민주당 원내지도부는 지엠(GM)의 군산공상 폐쇄 결정에 “노동자와 지역의 생존권이 달린 중차대한 문제”라며  “당·정·청의 선제적인 총력 대응”을 강조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한국GM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언급하면서 이같이 총력대응 방침을 밝혔다. 우 원내대표의 언급은 군산 GM공장 폐쇄가 몰고 올 지역경제 문제뿐만 아니라 정치적 파장으로까지 확산될 소지가 있다는 위기감까지 묻어났다.

그는 먼저 “현재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가 범정부 차원의 군산경제 활성화 TF를 구성하고,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과 고용위기지역 지정 등을 고려하고 있는 만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정부의 대응을 짚었다.

그러면서 “당 또한 어제 협력업체와의 간담회에 이어 오늘은 노조, 배리 앵글 GM인터내셔널 사장과 면담을 하는 등, 가용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당 차원에서의 전방위적인 활동도 독려했다.

이어 “한국GM의 노동자들도 이미 회사 정상화를 위해 희생을 감수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본사와 한국GM 간의 구조적 문제를 완전히 해소하고, 노동자와 지역, 그리고 기업이 함께 상생할 수 있는 최상의 길을 만들어가야 할 것”이라고 한국GM 노사 모두와 협상을 벌여 공장정상화에 나서겠다는 뜻도 나타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지난 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이어 한국GM 사태까지 맞닥트린 군산 시민의 절망감은 이루 말할 수조차 없을 것”이라며 “당정은 군산을 고용위기지역,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하는 것을 논의하고 있으며, 이 밖에도 지원 가능한 대책들을 강구하고 있다”고 당정의 노력을 얘기했다.

그러면서 “당정은 한국GM의 경영정상화 방안을 GM측과 협의해 나갈 것”이라며 “그러나 한국GM에 대한 지원여부는 정확하고 투명한 실사를 바탕으로 결정할 것이다. 지난 4년 동안 3조 원에 가까운 거액의 적자를 기록하며 부실 논란에 휩싸인 까닭이 무엇인지, GM 본사의 이익만 챙겨왔던 것은 아닌지, 제기되고 있는 여러 문제와 지적들에 대해서 철저하고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GM의 경영정상화를 위해서는 우리 정부와 GM 사이에 신뢰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한국GM과 GM본사는 산업은행 등의 자료제출 요구에 충실하게 응하고, 앞으로 진행될 모든 실사과정에 열린 자세로 협조해주기를 바란다”고 GM에 요구했다.

한편 우원식 원내대표는 “정치권도 논쟁을 키우기 보다는 사태의 실질적 해결을 위해 함께 머리를 맞대고 적극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군산GM 폐쇄가 정치적 논란으로 이어져선 안 된다는 입장도 강조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이 군산공장 폐쇄결정의 책임이 문재인 정부에게 있다며 정치적 공세를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당은 군산공장 폐쇄가 한미균열에 있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고 바른미래당은 ‘문재인 정부 책임론’을 제기하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 두 정당은 군산공장 폐쇄 사태에 대한 정부의 조치나 GM본사와의 협상 등 구체적인 해법은 내놓지 않는 상황이다. 다만 민주평화당은 문 정부를 공격하면서도 군산 지역경제를 감안해 정부의 대책 마련에는 동의하면서도 문재인 정부에게 공장 폐쇄의 책임을 돌리는 분위기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