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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화

김부겸, '평창올림픽 일일 자원봉사자로 깜짝등장'


[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이 평창동계올림픽 현장에서 일일 자원봉사자로 나섰다.

김 장관은 23일 오전 동계올림픽 현장을 방문해 일반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사전 교육을 받았다. 이어 프리스타일 스키 여자 스키 크로스 경기가 열리는 휘닉스 스노 경기장에서 관람 티켓 확인 및 자리 안내 등 관람객 안내 활동을 했다.

경기가 끝난 이후에는 관람객들의 퇴장을 도왔다. 이후 김 장관은 동계올림픽 현장에서 근무하는 경찰•소방 관계자들과 만나 노고를 격려하고 경기장 현장의 안전•치안 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경기가 마무리되는 시점까지 한시도 긴장의 끈을 늦추지 말 것을 당부했다.

김 장관은 또 자원봉사자 150여 명을 만나 이들의 노고에 대해 고마움을 표시하고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 해 줄 것을 부탁했다.

김 장관은 “추운 날씨와 열악한 조건 속에서도 아무 대가없이 자리를 지켜주는 자원봉사자 여러분들이야 말로 이번 대회의 주역”이라며, “자원봉사 기간 보고 듣고 느낀 것들이 큰 재산이 되어 여러분들이 앞으로 살아가는 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이슈] ‘9부 능선’ 넘은 선거제도 개혁?...‘의원총사퇴’·‘탈당 압박’·‘호남 불만’ 곳곳 지뢰밭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우여곡절 끝에 지난 17일 늦은 저녁, 선거제도 개혁안에 대한 전격적 합의를 이뤘다. 하지만 바른미래당 내 ‘탈당 압박’, 민주평화당 내 호남계 의원들의 ‘지역구 축소’ 불만은 ‘내부 복병’으로 작용하고 있다. 여기에 ‘의원총사퇴’라는 배수진을 친 한국당은 본격적인 대여 투쟁에 나서며 총력 저지에 들어갔다. 결국 선거제도 개혁이 힘겹게 ‘9부 능선’은 넘었지만 곳곳에 암초가 도사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여야 4당은 지난 17일 의석 300석(지역구 225석, 권역별 비례75석)을 유지하고 부분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에 잠정 합의했다. 이날 합의에 따르면 각 정당은 전국 정당득표율을 기준으로 ‘연동률 50%’를 적용해 권역별 비례대표 의석을 우선 배정하고 잔여 의석을 다시 정당득표율에 비례해 권역별로 배분한다. 이와 동시에 여야 4당은 만 18세 선거연령 인하도 포함시켰다. 여야 4당의 선거제도 개혁안 합의 직후 김성식 바른미래당 정치개혁특별위원회 간사는 “9부 능선은 넘었다. 합의 내용을 세세하게 조문으로 옮기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탈당까지 거론한 ‘


[반짝인터뷰] 이용호 “선거제 ‘민주당안’ 호남 타격 심각, 지역구 축소 파장 간단치 않다”
무소속 이용호 의원(초선, 전북 남원시임실군순창군)은 선거제도 개혁 문제와 관련해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이 더불어민주당이 제안한 ‘지역구 225석, 비례대표 75석’안을 수용하고 구체적인 비례대표 선출 방식에 대해 협상하고 있는 것과 관련 “(지역구가 축소되는 민주당 안으로 할 경우) 농촌 지역구가 타격을 받고 민주평화당의 근거인 호남, 전북이 타격을 많이 받는다”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의원은 15일 ‘폴리뉴스’ 인터뷰에서 “지역구가 2~3석 줄어든다고 하는 것은 그 인근 지역구에도 엄청난 파장을 가져오기 때문에 간단치가 않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의원은 전날 민주평화당에 공개 질의서를 보내 민주당 안으로 할 경우 호남 지역구가 대폭 축소된다는 점을 지적하며 “호남을 정치적으로 혼란에 빠트리는 지역구 축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열차를 당장 멈춰 세워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이 의원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질의한 결과 민주당 안대로 지역구를 현재 253석에서 225석으로 줄일 경우 호남은 28석 중 25%인 7석을 줄여야 한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다. 선관위에 따르면 광주는 8석 중 2석(25%), 전남은 10석 중 2석(20

[카드뉴스] 현대차-카드사, 수수료율 인상 갈등…신한·삼성 등 가맹계약 해지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현대자동차와 카드 수수료율 인상 갈등을 겪은 신한·삼성·롯데카드가 결국 가맹점 계약을 해지 당했다. 현대차는 11일 자사 영업점에 신한·삼성·롯데카드를 받지 말라고 지시했다.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고객이 해당 3개사 카드로 결제를 요구하면 거부당한다는 뜻이다. 앞서 대부분의 카드사는 지난 1일 현대차의 카드 수수료율을 현행 1.8%대에서 1.9% 중반대로 0.1∼0.15%포인트 인상했다. 이는 금융당국이 지난해 11월 발표한 카드수수료 종합개편방안에 따른 조치다. 금융위는 “카드사의 마케팅 비용이 주로 대형가맹점에 쓰이는데 이를 중소가맹점과 공동 부담해왔다”며 대형가맹점이 돈을 더 내는 방향으로 수수료 체계를 개편했다. 그러나 현대차는 카드사들이 내놓은 수수료율 인상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동결에 가까운 0.01~0.02%포인트 인상으로 맞섰다. 동시에 카드사들에 가맹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카드사와 현대차 간 협상의 물꼬가 트인 건 지난 10일이다. 현대차가 0.05%포인트 인상으로 한 발 물러서면서 KB국민·현대·하나·NH농협·씨티카드와의 협상이 타결됐다. BC카드도 11일 현대차가 제시한 0.05%포인트 인상, 즉 1.89% 수준의

[카드뉴스] 깊어져만 가는 르노삼성 노사 갈등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노사 갈등이 깊어져가고 있습니다. 28일 르노삼성 노조는 민주노총·금속노조와 공동투쟁을 결의했습니다. 노조는 “르노그룹이 ‘기술사용료, 연구비, 용역수수료, 광고 판촉비’ 등의 명목으로 거액의 자금을 요구했다”며 “노동자에게 희생을 강요하면서 무리한 고배당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지난해 6월 시작한 르노삼성의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은 해를 훌쩍 넘긴 지금까지도 마무리되지 못했습니다. 노사는 16차례 본교섭을 벌였으나 임단협 협상 세부 안건조차도 논의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로스 모조스 르노그룹 부회장은 부산공장을 직접 방문해 “파업은 변화를 가져오지 못했다”며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 대표 역시 “3월 8일까지 협상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처음으로 시한을 언급했습니다.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해 6월 임단협 협상을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모두 42차례에 걸쳐 160시간의 부분파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에 르노삼성 협력사들과 부산상의는 “임단협 지연과 파업으로 협력사와 부산·경남 지역 경제가 모두 타격을 받고 있다”며 르노삼성 노사에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이 상황이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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