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한국 실리콘밸리 프로젝트 완수하는 것은 소중한 시대정신”


지난 2월 19일 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 특집기획 인터뷰로 본지 김능구 발행인은 최성 고양시장과 베스트자치단체장 인터뷰를 가졌다.

최성 고양시장은 8년간의 시정 운영에 대한 소감으로 “오직 주어진 공간에서 최선을 다했기 때문에 지나간 세월을 계산할 시간도 없었다”며 “고양시정은 창조적인 혁신행정을 위한 도전의 역사”라고 밝혔다.

임기 중 중점을 둔 일과 성과에 대해 최 시장은 “전임 시장의 적폐청산 부분에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 4년 이후 재임기간에는 공직자 시민들과 함께 열정, 비전 등을 마음껏 펼칠 수 있다는 느낌을 가졌다”며 “재선기간 이루게 된 통일한국 실리콘밸리 프로젝트를 완수하는 것은 나 자신의 정치적 미래보다 더 큰 의미가 있어 고양시장 3선에 도전했다”고 말했다.

통일한국 고양 실리콘밸리 사업에 대해 최 시장은 “6조 7천억 투자에 25만개 일자리 창출, 무려 30조의 경제효과를 가져다주는 프로젝트”라며 “테크노밸리, 방송영상단지, 스마트타운, CJ 테마파크 등이 모두 확정되어 추진되고 있는 문재인 정부 최대의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 사업은 중앙부처, 경기도, 고양시, 수도권 더 나아가 남북교류협력까지 연결되는 꿈의 프로젝트”라고 밝힌 최 시장은 “이렇게 중요한 국가적인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 이슈파이팅을 하고 아젠다 세팅을 했다”라며 “현재 문재인 대통령께서 온전히 받아서 잘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성공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평화통일 경제특구법에 대해 최 시장은 “남북 접경지역 발전을 위해 평화통일 경제특구법을 내놓은 것”이라며 “금년에 이 특구법이 제정이 되면 여러 가지 개발에 따른 특별한 지원과 세제 혜택 등이 주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고양시의 일자리 창출에 대해 최 시장은 “계층별, 연령별로 맞춤형 일자리를 지원 및 사회적 기업, 마을 기업 지원으로 지속 가능한 일자리 창출 1위 도시라는 영예를 얻었다”며 “고양시의 일자리 정책은 시스템적으로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라고 설명했다.

지속가능도시 조성에 대해 최 시장은 “지속가능이란 단발성 이벤트가 아닌,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계획”이라며 “스마트폰 하나로 유익한 소통의 구조를 만들 수 있는 스마트폰시티 조성으로 세계 전자도시 정부 협의체에서 지속가능한 도시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지방정부의 중요사업인 보건복지에 대해 최 시장은 “고양시는 전체 예산의 45% 가까이를 복지 분야에 사용한다”며 “금전적 지원뿐만이 아닌, 재능기부로 이루어진 ‘복지나눔 일촌맺기’ 같은 복지사업으로 일자리와 연계한 고양시의 복지·민간 협의체 네트워크는 대한민국 모든 분야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고양호수 꽃빛축제에 대해 최 시장은 “대한민국 화훼 수출의 절반 이상이 고양 국제 꽃박람회 기간 동안에 이뤄진다”며 “꽃빛축제는 4계절 꽃 축제로 고양시 문화 축제와 연결해 고양시의 비약적 변화에 효자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다.

최성 고양시장은 1963년 전남 광주시에서 태어났다. 송원고등학교,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고려대학교 대학원 정치외교학 석·박사 과정을 졸업하였다. 김대중 대통령비서실 외교안보비서실과 정무수석실 행정관을 역임했다. 2004년 제17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을 선거구에 출마하여 당선되었으며 2010년 제5회 지방선거에서 고양시장에 당선되었다. 2014년 제6회 지방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한 최성 시장은 이번 6.13 지방선거에 고양시장 3선 도전을 선언한 상태다.

다음은 인터뷰① 내용이다. 

이제 민선 6기도 마무리 단계다. 연임하셨기 때문에 취임 8주년. 세월이 제법 흘렀는데 소감이 어떠신지

국회의원과 시장에 임하면서 하루도 쉬지 않고 오직 주어진 공간에서 최선을 다 하니까 지나간 세월을 계산할 시간도 없었다. 일반적으로 나이도 숫자일 뿐이라고 하지 않는가. 지난 8년의 고양시정은 끊임없이 창조적인 혁신행정을 위한 저의 도전의 역사였다고 생각한다. 또한 과분한 성과들이 주어졌기 때문에 마무리를 해보겠다는 생각으로 고양시장 3선에 도전하겠다고 선언을 했습니다. 이 기간에 대해서 길었는지 짧았는지 숫자적으로 계산할 만큼 여유로운 시간은 없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참 짧지 않은 시간이고 여러 가지 성과와 보람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시장님의 첫 임기 4년과 두 번째 재임기간 동안에 중점을 둔 일과 그 성과는 무엇인지, 그리고 3기에 도전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아주 흥미로운 질문이다. 국회의원 할 때만 하더라도 재선을 하지 못했다. 재선에 실패를 해서 재선이 갖는 의미를 별로 느낄 기회가 없었다. 그리고 고양시장이 됐을 때만 해도 가용 예산도 없는 상황에서 전임 시장 시절에 벌어졌던 콘크리트 행정, 개발 위주의 행정 등 여러 가지 적폐청산 부분에 4년 중 대부분의 시간을 보냈다. 그러다 보니까 의욕과 열정으로 시정에 전념할 수 있는 기회가 제한이 됐었는데, 재선시장이 된 이후 초선 때 닦아놨던 시스템 행정. 즉 고양시의 창조적인 혁신행정인 희망보직제를 위해 교육받고, 열정있는 공직자들과 104만 시민들이 함께 시민 참여 협치를 통해서 자치, 일자리, 복지, 문화, 테크노밸리 사업 등을 진행하니까 재선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자신의 열정, 창조, 비전 등을 마음껏 펼칠 수 있구나 하는 느낌을 가졌던 재선기간이었다. 지난 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경쟁했던 후보들은 도지사, 당권을 노리시지만 제가 고양시장을 택한 이유는, 결국 요즘 정치와 행정에서 전통적인 권력의 사다리가 깨진지 오래라고 보기 때문이다. 큰 정치를 하려면 어디를 거쳐야 되고, 시장 했으니까 도지사도 하는 것은 과거 낡은 시대의 정치적 셈법이다. 지금은 주어진 영역에서 민심과 시대정신을 잘 반영한 지도자가 박수를 받고 무한한 가능성이 열려있다고 본다. 그런 점에서 지난 재선기간 동안에 이루게 된 6조 7천억 투자에 25만개 일자리 창출, 무려 30조의 경제효과를 가져다주는 통일한국의 실리콘밸리 프로젝트가 내용을 들여다보면 제 2의 판교 테크노밸리와 같은 연매출 70조를 능가하는 경기북부 테크노밸리, 방송영상단지, 청년 스마트타운, CJ 테마파크 등이 모두 확정되어서 추진되기 때문에 이것을 완수하는 일은 경기도지사가 되는 것, 장관이 되는 것 등 정치적인 미래보다도 104만 고양시민을 위해서나 1,300만 경기도민을 위해서, 그리고 대한민국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도 너무 의미가 크다. 그래서 여러 가지 경청도 하고 고민도 했지만 미련 없이 고양시장에 재도전하기로 이렇게 결심을 했다.

최성 고양시장이 중국 IT 대기업인 亞이소프트스톤사의 팡파흐어 부회장과 MOU를 체결하고 있다.<사진=고양시>
▲ 최성 고양시장이 중국 IT 대기업인 亞이소프트스톤사의 팡파흐어 부회장과 MOU를 체결하고 있다.<사진=고양시>

통일한국 고양 실리콘밸리는 어마어마한 사업인 듯한데

웬만한 서울이나 경기도 광역에서도 하나 두개 유치하기 어려운 프로젝트다. 경기 북부에 제 2의 판교 테크노밸리를 만드는 4차 산업혁명의 전진기지라고 할 수 있는 경기북부 테크노밸리 유치, 경기도에 방송영상단지 유치, 약 5,500세대에 해당하는 청년들의 주거, 복지, 일자리, 벤처 타운이라고 할 수 있는 청년 스마트타운 유치, CJ가 2조를 투자하는 대한민국 최대 최고의 테마파크가 유치가 됐다. 게다가 GTX가 착공이 될 예정이다. 킨텍스 3전시장 까지 포함하면 5~6개가 되는 대규모 국가적 프로젝트가 추진되고 있는 이것을 통일한국 실리콘밸리라고 명명한 것이다. 

사업부로 보면 테크노밸리, 방송영상단지, 스마트타운, CJ 테마파크 등이 전부 포함된 것인가

그렇다. 중요한 것은 이것들이 모두 확정되어서 추진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25만 개의 일자리 창출을 바라볼 수 있기 때문에 문재인 정부 최대의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다. 또한 100만평 정도 되는 통일한국의 실리콘밸리 프로젝트를 에워싸고 있는 약 850만평의 평화통일 경제특구는 문재인 정부의 대선 공약으로 법안을 제출해서 추진 중이다. 거기까지 포함하면 약 1000만평에 해당되는 수도권의 최대 일자리창출 프로젝트이며 4차 산업의 전진기지, 평화통일 경제특구가 추진되는 어마어마한 것이다. 이런 내용을 제가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 문재인 당시 대통령 후보께 정책 제안을 했고 문 대통령 후보가 적극적으로 받았다. 또한 개성공단과 연결하면서 진행하자고 해서 고양시에 와서 공약을 발표할 때는 고양시를 경기 북부의 4차 산업혁명의 심장으로 만들겠다는 표현들까지 해주셔서 고양시는 천지개벽이 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사업들이 본격적으로 발동이 될 텐데, 제 개인적인 정치적 야망 때문에 경기도지사나 또는 국회의원에 도전해 방기해서 이 프로젝트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했다. 이 프로젝트는 해당부처도 다르고 정부와 경기도와 고양시와 민간이 함께 해야 하는 쉽지 않은 일이다. 제가 중심을 잡고 지금은 국토교통부 장관인 김현미 당시 국회의원과 함께 이 프로젝트를 유치했는데, 이것을 놓아두어 난개발이 되어버리면 그 뒷감당을 어떻게 하겠나. 그래서 4년의 임기 동안에 4차 산업혁명과 평화통일의 특구, 그리고 서울의 베드타운이었던 고양시를 일자리 도시로 만든다면 정말 역사에 남는 일이고, 어떤 지위나 명예나 권력의 자리보다 소중한 시대정신이라고 생각을 해서 결심하게 됐다.

확정된 총 투자액이 6조 7천억이며 25만개 일자리가 창출된다고 하셨는데, 그럼 문재인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일자리에도 이 개수가 반영이 되어 있는 건지

그렇다.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공공분야 일자리 창출로만 81만개를 해놓은 상태고.

그 내용으로 인해 공격을 많이 받고 있는데

그래서 경선 때 문재인 후보에게 공공분야 일자리 창출을 하는 것도 좋지만 외부에서 비판하는데 그러지 말고 민간 일자리 25만개라는 거대한 프로젝트를 공동 공약으로 추진하자고 말했다. 문 후보는 흔쾌히 좋다고 해서 이렇게 진행된 것이다.

일자리 위원회에서 발표하는 것에는 이런 부분이 빠져있는 것 같은데

이미 문재인 대통령과 일자리 위원장, 통일부 등에 다 보고가 되었다. 또한 국정과제에도 평화통일 특구가 나와 있는데, 지방정부의 일자리공약들은 중앙의 공약에서 아예 배제를 한다. 왜냐하면 그것까지 포함하면 뻥튀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국정계획 위원회에서도 지방정부의 것은 중앙정부의 과제로 넣지 않았다. 이 사업은 확정되어서 추진되고 있다. 지금 통일한국 실리콘밸리 작업이 진행 중이고, CJ가 민간분야에서 착공식을 했다. 나머지는 경기도하고 고양시 간에 진행되는 것이다. 

사업 기간은 어떻게 되는지

사업마다 다르다. CJ 테마파크는 내년 말이면 완공이 될 예정이고, 청년 스마트타운도 그렇다. 다른 테크노밸리는 4~5년 정도 더 진행돼야 하기 때문에, 그 시기는 짧게는 1~2년에서 길게는 10년까지 내다봐야 될 것 같다.

작년 9월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개최된 고양시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응전략 세미나<사진=고양시청>
▲ 작년 9월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개최된 고양시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응전략 세미나<사진=고양시청>

한 아이템이 아니고 여러 분야에 걸쳐서 이뤄지기 때문에 중앙정부와 도, 시, 그리고 민과 관에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와 같은 리더십이 필요하겠다

정확하다. 적절한 표현이다. 더 환상적인 것은 테크노밸리다. 제 2의 판교 테크노밸리면 4차 산업혁명 기지가 아닌가. 고양시에는 아시다시피 MBC, SBS, EBS가 있으며 내년에는 JTBC 고양스튜디오까지 오게 된다. 그곳에 방송영상단지를 만든다. 4차 산업혁명과 방송영상단지의 만남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청년 스마트타운은 청년들이 와서 일자리와 벤처타운을 진행하는 곳이며, 바로 옆에는 CJ가 대한민국 최대의 한류 테마파크를 만든다. 그 옆 킨텍스는 3전시장으로 확대를 하고 있기 때문에, 고양시가 스마트시티, IoT 융복합 모델도시가 되는 것이다. 이것은 영역별로도 다양하며 중앙부처와 경기도와 고양시가 서로 상생적으로 공동운명체인, 고양시만이 아니라 경기도, 수도권, 더 나아가 남북교류협력까지 연결되기 때문에 꿈의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다.

대한민국의 미래가 걸려있겠다

저는 그렇게 본다. 나름대로 청와대나 국회에서 활동을 했었지만 모르는 분들이 왜 최성이라는 사람이 민주당 경선에 나왔냐고 물었다. 그 중요한 내용 중 하나는 이렇게 국가적인 프로젝트를 고양시에서만 나 혼자 조물조물 해서는 안 되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 이슈 파이팅을 하고, 아젠다 세팅을 한 것이다. 경선 결과가 좋아서 기회가 오면 국가적으로 융성 발전시키고, 만에 하나 경선에서 패배하게 되면 이 내용을 경선에서 승리한 후보에게 전달하려 했다. 문재인 후보가 이것을 온전히 받아서 잘 추진을 해주고 있기 때문에 그런 점에서 성공을 한 것이다.

평화통일 경제특구법도 말씀하셨다. 평화통일 경제특구법 입법이 지금 진행 중에 있는지

그렇다. 고양시는 전임시장 시절 850만평이 되는 어마어마한 규모의 JDS(장항, 대화, 송포) 개발 프로젝트를 수립해서 고양시는 물론, 경기도에서도 크게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요란하게 홍보만 됐지 한 발자국도 못 나가고 개발의 삽도 못 떴다. 그래서 그 850만평의 노른자 땅 중 100만평에 통일한국 실리콘밸리 프로젝트가 추진된 것이다. 그 주변은 배후 기지로서의 발전 가능성이 크다. 그래서 난개발 하지 않고, 개발 유보 지역으로 남겨놨다가 이번에 평화통일 경제특구로 만들기로 했다. 그래서 김현미 국토부장관, 주무부처 장관인 김현미 국회의원을 통해 입법 발의를 부탁했고, 고양 외에도 파주, 김포, 포천, 연천 등 남북 접경지역을 발전시키자는 평화통일특구관련 법을 내놓은 것이다. 5~6개의 공통된 법을 하나의 통합입법으로 만들게 되면 고양시를 중심으로 다른 특구 개발하는데, 통일부에서도 상당히 긍정적으로 고양시의 이런 상황들을 보고 있고, 빠르면 금년에 이 특구법만 제정이 되면 여러 가지 개발에 따른 특별한 지원과 세제 혜택 등이 주어질 수 있는 것이다.

민선 5기에 지속 가능한 일자리 창출 전국 1위를 했는데, 통일한국 25만개 일자리 창출을 제외하고도 많은 일자리를 창출했다. 지금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일자리 창출이 주목받고 진행되고 있는데, 그 일자리를 어떻게 만드셨는지

우선 막연한 일자리가 아니라, 시민들에게는 우리 자식들에 해당되는 청년 일자리, 우리 아내에게 해당되는 여성과 주부의 일자리, 우리 부모님에 해당되는 어르신 일자리 등을 모두 맞춤형 일자리로 박람회, 통합 일자리 센터, 여성 청년 벤처 센터 등을 통해 네트워킹 해서 지원했다.  또한 사회적 기업, 마을 기업 지원을 하다보니 지속 가능한 일자리 창출 1위 도시라는 영예를 안게 됐다. 다른 한편으로 덕양 지역은 상대적으로 그동안 낙후되어 있었기 때문에 LH의 개발계획 수립 과정에서 IKEA, 스타필드 고양 등 대형 유통센터가 유치가 됐다. 대규모 업체와 지역상생발전을 위한 MOU를 체결해 여기서 또 수천 개의 일자리 창출이 나온 것이다. 다만 대형 유통센터의 유치로 인해 골목 경제, 중소기업들이 힘들 수 있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지원을 하고 있다. 고양시가 펼치는 일자리 정책들은 계층별, 연령별로 지원되는 정책들부터  테크노밸리 프로젝트까지 가장 시스템적으로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들이다.

고양시는 작년 9월 '제1회 월드스마트시티위크(WSCW) 공공서비스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복지네트워크 분야 대상을 수상했다.<사진=연합뉴스>
▲ 고양시는 작년 9월 '제1회 월드스마트시티위크(WSCW) 공공서비스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복지네트워크 분야 대상을 수상했다.<사진=연합뉴스>

지방정부 5, 6기에서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는 지속가능이다. 다들 연구들을 많이 하고, 성과도 내고 있는데 고양시는 지속가능도시를 위해 어떻게 하고 있는지

일반 시민들에게는 지속가능하다는 것이 조금 낯설 수 있다. 뉴타운, 환경, 개발에서 그냥 무너뜨리고 과거를 깨부수는 이벤트 성이 아닌, 현재 있는 역사적 전통, 문화, 일자리, 개발계획을 시민들의 삶의 질의 수준을 높이는 수준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하자는 것이다. 개발과 환경이 서로 결합되고, 일자리도 비정규직이라든가 나쁜 일자리가 아닌 정규직을 포함한 좋은 일자리를 만들자는 취지다. 그래서 시민들의 편의, 일자리, 안전, 행복, 교육, 복지에 대한 스마트시티. 정말 시민들의 삶의 질과 행복과 안전을 중요시하는 스마트폰시티. 스마트폰시티는 스마트폰 하나로 정보도 접할 수 있고, 여러 가지 유익한 소통의 구조를 만든다는 것이다. 이런 노력으로 국제적으로 위고(WeGO)라고 하는 세계 전자도시 정부 협의체에서도 지속가능한 도시 대상을 수여했고, 대한민국에서도 고양시가 삶의 질 최고 도시라는 영광을 안게 됐다.

복지사업은 지방정부 차원에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인데, 고양시 역시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보건복지 예산을 40% 이상 확대 유지하고 있다. 또한 대표적 복지사업으로 복지나눔 일촌맺기 등이 있는데, 복지사업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아마 전국의 지방정부 중에 예산의 45% 가까이를 복지예산에 쓰는 도시는 많지 않을 것이다. 전체 예산의 반을 복지 분야에 쏟아 붓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복지는 장애인, 여성, 여러 저소득층에 대한 지원을 하고 있다. 또한 돈 뿐만이 아니라 기업인, 종교인, 여러 시민이 재능기부를 하는 ‘복지나눔 일촌맺기’같은 복지사업을 확충하면서 어르신 일자리와도 연결해, 어르신 일자리 창출 부문 전국 대상을 수여받아 모델 도시가 되고 있다, 복지는 단순히 시에서 예산을 나눠주는 것이 아닌 최고의 일자리라고 볼 수 있다. 복지 정책과 복지 시스템, 복지 네트워크를 통해 일자리를 늘려서 고양시의 복지 협의체, 민간 협의체 네트워크는 대한민국 모든 분야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고 있다.

고양시하면 빼놓을 수 없는 국제 꽃박람회를 ‘고양호수 꽃빛축제’로 변경해 작년 말부터 66일 동안 진행했는데, 그 파급효과는 어떠한지

5년 연속 평균 3천만 불 수출 계약을 했으며, 대한민국 화훼 수출의 거의 반 이상이 고양 국제 꽃박람회 기간 동안에 이뤄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유료 관람객만 약 40만 명이 다녀가니까 SNS를 통해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민생 경제, 도시의 브랜드 효과가 크다. 5월에만 있는 꽃박람회 기간이 아니라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 꽃 축제로 구성, 고양시 전체의 문화 축제와 연결해 항상 볼거리, 먹거리, 즐길 거리가 있는 고양시를 만들어 고양시의 비약적 변화를 꽤하는데 효자 역할을 톡톡히 했다. 또한 매년 계절에 진행하니 시민들의 자부심도 더욱 커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