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서울남부교육청 등록 제267호 원격평생교육원)은 스트레스 및 화병(홧병) 등으로 인한 오른쪽, 왼쪽 가슴통증 및 가슴이 답답한 증세와 아스퍼거, 번아웃, 피터팬, 스톡홀름, 다운증후군(신드롬) 증상 등의 심리치료를 돕는 분노조절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 심리분석상담사 등 22개 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의 수강료를 전액 지원한다.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과 수강신청 진행 시 쿠폰을 통해 전액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지원대상은 현재 선착순 300명에 한해 최대 3개 과정까지 수강료를 전액지원 받을 수 있다. 지원자격은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자격이 있으며, 국비지원을 받는 취업성공패키지 및 재직자/실직자 내일배움카드 이용자, 대한상공회의소 및 한국산업인력공단의 큐넷(Q-Net)의 국가기술·전문자격증 보유자, 사이버대학교 및 학점은행제의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 취득자, 아이돌보미서비스를 위한 베이비시터자격증 보유자 등과 더불어 이에 해당되지 않더라도 누구나 신청자격이 있다.

아스퍼거증후군은 언어발달 및 사회적응이 지연되는 증상을 보이며 타인의 느낌을 이해하지 못하고 고집이 비정상적으로 강한 특징을 보인다. 다운증후군은 정상인보다 21번 염색체를 1개 더 가지게 되어 발생하며, 특징적인 신체 구조와 지능 장애를 가지게 된다. 아스퍼거 및 다운증후군은 심리·음악·미술·언어치료 등을 통해 사회적응에 효과를 볼 수 있다.

번아웃증후군은 과도하게 일에 몰두(워커홀릭)하여 피로감과 무기력증을 느끼는 증상으로 심한 경우 공황장애·우울증증상이 나타난다. 피터팬증후군은 성인이 되어도 현실도피를 위해 어른임을 인정하지 않고 타인에게 지나치게 의존하는 심리를 뜻한다. 스톡홀름증후군은 생존에 위협을 준 대상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현상으로 스톡홀름 은행 강도 사건에서 인질들이 자신을 해치지 않은 것에 고마움을 느껴 인질범을 옹호한 사건에서 유래되었다. 위의 증후군들은 내담자의 심리분석 후 심적 안정을 위한 수단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심리치료를 돕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교육과정은 아스퍼거증후군, 틱장애, 자폐증 증상을 겪는 아동에게 동화, 모래놀이 등으로 심리치료를 돕는 놀이심리상담사, 아동심리상담사, 언어발달지도사 과정과 화병으로 인한 가슴 답답함과 번아웃증후군, 공황장애, 우울증 초기 증상을 돕는 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 테스트 및 인지행동치료를 학습하는 분노조절상담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심리분석상담사 과정이 있으며, 조울증, 무기력증, 40대/50대 여성 갱년기 증상을 돕는 음악심리(음악치료사), 미술심리(미술치료사), 노인심리상담사 과정이 있다.

이외에 VMS, 1365자원봉사센터, 복지넷 등의 자원봉사활동에 유용한 방과후지도사, 청소년심리상담사 과정이 있으며, 타로카드점, 궁합, 운세와 비슷한 사주팔자를 근거로 하는 명리학을 통해 진로상담을 돕는 명리심리상담사 과정이 있다. 이마트, 홈플러스 문화센터 등의 아동교육프로그램에 유용한 영재창의지도사, 초등영어지도사 과정이 있으며, 아동학대·이혼·고부갈등 등 가정문제의 해결을 돕는 가족심리상담사, 부모교육지도사 과정 등이 있다.

위의 교육과정은 4~6주 단기간에 1·2급을 동시 취득하는 과정으로 100% 인터넷 강의로 진행되어 PC와 모바일을 통해 어디서든 수강이 가능하다. 해당 자격증은 자격증제도에 따라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자격증이며, 현행법상 유효기간 및 의무보수교육이 없는 평생자격증이다. 또한 자격기본법 제17조에 의거하여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바우처 서비스 중 지역사회심리지원서비스에 사용할 수 있는 법적 효력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자격증 교육과 더불어 취업실무특강과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여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분야 구인구직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원격평생교육원 중 유일하게 직접 심리상담센터를 운영하는 등 적극적인 활동들이 인정받아 최근 온라인평생교육시설분야 프리미엄대상을 수상했다. 수강료 지원 및 자격증 교육에 대한 문의 사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방문과 전화상담을 통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