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병두, 사퇴는 개인적으로 할 수 있는 것 아냐...진실규명이 먼저”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2일 민병두 민주당 의원의 의원직 사퇴에 대해선 “절차에 따라야 한다”며 선 진상조사 후 조치 원칙을 제시했고 정봉주 전 의원 사건에 대해선 사실규명 결과에 따라 정봉주 전 의원 또는 고발자 둘 중 한쪽이 ‘심각한 책임’을 져야한다는 기준을 제시했다.

민주당 젠더폭력대책특별위원회 위원인 표 의원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정봉주 전 의원 성추행 의혹에 대해 “정봉주 전 의원이 사안을 완전히 전면 부인을 하는 상황”이라며 “사실관계 여부에 따라 제보자 또는 고발자와 정 전 의원 두 분 중에 한 분이 심각한 책임을 지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 전 의원에 대해선 “사진이나 본인 진술만으로 공방해서는 드러날 사항이 아닌 것 같다. 사법 수사를 통해 명확하게 밝혀 만약 성추행 사실이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부인하고 공개적으로 피해자 명예가 손상될 주장을 한 거면 상당히 엄중한 처벌을 받으셔야 될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만약에 이것이 허위사실이라면 허위사실을 제기해서 서울시장 후보로 등록하려고 했던 정 전 의원에게 심각한 공적인 명예 손상을 입힌 분도 당연히 그에 따라서 책임을 지셔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전 의원은 <프레시안>을 상대로 법적 대응하겠다는 입장과 관련 “허위사실에 기반해야만 언론사 기사가 명예훼손 대상이다. 사실 보도라면 언론의 공적 기능이고 공공의 이익을 위한 것이 명확하기 때문에 명예훼손죄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만약에 허위사실이라고 주장한다면 그 사실 관계를 따질 수밖에 없고 실제 어떤 일이 있었는지를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병두 의원 의혹과 관련해 “저나 젠더폭력대책위원회는 피해자분의 말 전체를 받아들이는 것을 전제로 해서 조사하겠다”며 “(민 의원과 여성사업가가 2008년) 노래방까지 갔고 술을 마신 상태에서 갔다는 부분까지는 확인됐다. 현재까지로는 10년 뒤 미투 상황에서 본인의 피해 사실이 떠오르고 이 부분을 공개한 분의 기억이 아무래도 더 신빙성 있지 않나 싶다”고 우선 피해자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그러면서 민 의원의 의원직 사퇴의사에 대해 “민 의원이 먼저 해야 할 일은 진실을 규명하는 것이고 만약 그러한 일들이 있었다면 피해자에게 진정한 사과를 하고 그에 걸맞은 당의 윤리심판원이라든지 혹은 피해자가 원하시는 방향의 속죄, 사죄 그리고 반성, 봉사 이런 것들이 훨씬 더 해야 할 일이 아닌가”라고 책임지는 정치인으로서 절차를 밟을 것을 요구했다.

이어 “(사퇴는) 개인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 않나? 지역구민들께서 선출해 주신 것이고 사퇴하면 다시 재선거가 있어야 된다”며 “그런 것들을 생각한다면 의원직 사퇴라는 방식으로 이 문제에 대응하는 것은 옳지 않다. 있는 그대로의 진실을 밝혀야 합당하고 또 피해자도 보호받아야 되지 않겠나”라고 강조했다.

본인이나 가족들 모두 의원직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내고 있는데 대해 “조그만한 의심도 본인으로서는 감내하기 싫고 하고 싶지 않다는 입장이신데 그건 너무 본인의 자존심을 강하게 생각한 것 같다”며 “공적인 입장과 위치를 생각하셔서 절차에 맞게 합당하게 받아들일 건 받아들이고 그리고 지나친 것들은 물리치는 모습이 오히려 맞다”고 말했다.

성추행 의혹과는 별도로 박수현 충남도지사 예비후보 논란과 관련 질문엔 “박 전 대변인의 말을 들어보면 대단히 악의적으로 왜곡하고 그리고 청와대 대변인 재직 시절에 불법적인 수백억에 해당되는 청탁 또 협박성 청원이 있었다고 주장했다”며 “양쪽 어느 쪽의 말이 사실이라고 하더라도 저희들은 상당히 도덕적인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곤혹스러워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