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프랜차이즈 창업 시장 내 외식업 쏠림 현상이 나날이 심해지고 있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프랜차이즈 산업에서 외식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70%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처럼 외식업 창업의 인기 비결로는 타 업종이 비해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낮아 경험이 없는 초보창업자들도 어렵지 않게 도전할 수 있다는 점이 꼽힌다.

이미 외식업 프랜차이즈는 충분히 포화상태에 이렀다는 분석이 지배적이지만, 상반기 창업시즌에 접어든 요즘도 외식 프랜차이즈 창업시장에는 새로운 브랜드들이 끊임없이 등장하며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이에, 외식업 창업을 고려하는 예비창업주들의 고민도 깊어가고 있는 상황.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역량과 경쟁력을 평가할 지표를 세우기 어렵다면, 브랜드의 성장속도를 비교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건강한 초밥 전문 브랜드 ‘미카도스시’가 예비 창업주들의 주목을 받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다. 미카도스시는 외식업체들 간 생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 수도권을 넘어 부산과 전주, 제주도까지 빠르게 점포를 확장해나가며 경쟁력 있는 초밥 전문 프랜차이즈로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미카도스시의 슬로건은 ‘신선하고 건강한 초밥으로 최고의 행복을 선사한다’이다. 누구나 부담 없이 접할 수 있는 가성비 높은 일식을 선보이겠다는 일념 하나로, 소고기초밥, 육사시미초밥, 간장새우초밥, 생연어초밥 등 40가지가 넘는 다양한 종류의 초밥을 1,500원이라는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고 있다. 초밥은 당일 배송되는 신선한 식재료로 당일 직접 만든다.

특히, 가맹점과 상생할 수 있는 선 순환 구조도 눈길을 끈다. 외식 창업 무경험자 혹은 초보자도 쉽게 주방 운영이 가능하도록 점포 선정 및 개점까지 모든 절차를 책임지는 한편, 건강한 식재료 공급을 위해 각각의 전문 유통/물류 회사들과 계약을 맺은 것. 이외에도 혼밥족을 위한 초밥 메뉴를 구성하고 초밥 도시락 및 롤 도시락을 판매하는 등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꾸준히 노력 중에 있다.

미카도스시 관계자는 “여러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홍수처럼 쏟아져 나오는 현 상황에서 본사의 역할이 여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며 “미카도스시는 ‘초밥(스시)은 비싼 음식’이라는 편견을 깨고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접할 수 있는 퀄리티 높은 일식을 선보이며 창업시장에서 수익성 높은 아이템으로 평가 받고 있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