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유리한 위치 점할 의도, 부결 될 것을 바라고 밀어붙이는 것”

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
▲ 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
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은 20일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6일 정부 개헌안을 발의할 계획인데 대해 “지방선거에서 조그마한 걸 얻고자 개헌공약을 깨뜨리는 일이다. 이건 역사에 죄를 짓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인재영입위원장으로 정치일선에 복귀한 안 위원장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양지열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의 개헌안 발의를 두고 “당연히 부결이 될 걸 바라고 지금 밀어붙이는 것이다. 지금 이번 지방선거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자 하는 의도를 보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 또는 국회) 어디서 발의하든 국회 재적 2/3이상 동의 받아야 된다. 즉 국회에서 합의가 돼야만 개헌안이 통과될 수 있는데 지금 청와대에서 국회 합의가 안 된 상태에서 밀어붙이고 있다”며 문 대통령이 부결을 예상하면서도 정략적으로 이용한다고 했다.

또 “왜 개헌을 하는가, 개헌 논의가 처음 나온 이유가 제왕적인 대통령 권한을 축소해야 되겠다는 필요에 있었다. 대통령 권한 축소 개헌 때문에 시작을 했는데, 이번에 나온 청와대 안을 보면 대통령 권한 축소가 아니라 대통령 임기연장 개헌”이라며 “완전히 무슨 청개구리식 답변을 하고 있다”고 문 대통령을 공격했다.

지난 대선 때 국민의당 후보로 출마한 안 위원장은 지방선거 동시 개헌 국민투표를 약속한 바 있다.

안 위원장은 또 바른미래당이 출범하면 당 지지율이 자유한국당을 제치고 2위로 올라설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 지적에 “당이 출범하고 바로 평창 동계올림픽, 그 직후 북핵 문제, 연이어 여러 일들이 있으면서 정치 현안들에 많이 묻혀 있었다”며 “이제 새로운 인재 영입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구나, 되는 집안’이라는 것을 알려드리면 관심들이 다시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