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남북정상회담 합의사항, 국회동의 얻을 필요 있다”

청와대는 21일 남북고위급회담을 오는 29일 판문점 통일각에서 열자는 제안을 통일부를 통해 22일 북측에 제안키로 했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제2차 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4월말로 잡힌 남북정상회담에 앞서 남북고위급회담을 오는 29일 판문점 통일각에서 갖자고 북측에 제안키로 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우리 측 수석대표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가 맡고 청와대와 국정원에서 각 한명씩 모두 3명을 고위급회담에 내보내기로 했고 고위급 회담 의제는 남북정상회담 일정과 정상회담 의제 그리고 대표단 구성 등에 대한 기본사항을 다루는데 있다. 또 정부는 임동원 전 통일부장관을 단장으로 하는 정상회담 자문단에 원로자문단 20명과 전문가 자문단 25명 안팎으로 구성키로 했다.

김 대변인은 또 문 대통령이 회의에서 남북정상회담 합의사항 제도화에 대해 “이번 남북정상회담 합의문에는 지난 2차례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한 기본사항을 다 담아서 국회비준을 받도록 준비하길 바란다”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래야 정치상황 바뀌더라도 합의내용이 영속적으로 추진된다”며 “2007년 10.4 선언은 국민의 지지를 받았고 세계가 극찬해 유엔에서는 만장일치로 지지결의까지 나왔으나 그 결과는 어땠냐”며 “남북회담 합의내용을 이행하자면 국가의 재정도 투입되는 만큼, 반드시 국회동의 얻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