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핵심의제 ‘한반도 비핵화’, 29일 회담에서 협의될 듯

북한이 24일 우리 측의 4월 남북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오는 29일 남북고위급회담 제의를 받아들였다.

통일부는 이날 “북측은 오늘 오전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지난 22일 우리 측이 2018 남북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남북고위급회담을 개최하자고 제의한 데 대해 동의해 왔다”고 밝혔다. 정부가 지난 22일 오전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북측에 오는 29일 판문점 통일각에서 고위급회담을 열자는 제의한 지 3일 만이다.

통일부는 “북측은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단장으로 3명의 대표단을 내보낼 것이며, 실무적인 문제들은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협의해 나가자고 했다”며 “29일 판문점 통일각에서 개최되는 남북고위급회담을 통해 남북정상회담이 잘 준비될 수 있도록 내부준비에 만전을 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북한은 우리 측 고위대표단이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단장으로 해 청와대와 국정원에서 각 한명씩 3명으로 구성키로 한 데 맞춰 카운트 파트너로 리선권 위원장을 내보낸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은 4월 남북정상회담, 5월 북미정상회담 일정이 잡힌 후 추가적 움직임을 보이지 않아 왔다. 북한은 이달 초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의 특사단 방북 소식은 대대적으로 전했으나 이후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 등의 중요한 사건 전개 상황을 북한 주민들에게 홍보하지 않고 있다.

이처럼 조용한 행보를 보이던 북한이 우리 측 제안을 받아들인 것은 이를 둘러싼 북한 내부 조율이 점차 마무리되고 있다는 신호로도 해석된다. 오는 29일 고위급회담은 4월 남북정상회담 의제를 미리 논의하고 합의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북한 내부의 의견이 일정 모아진 것으로 판단될 수 있기 때문이다.

임종석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16일 정상회담 준비에 대해 ▲한반도 비핵화 ▲획기적인 군사적 긴장완화 포함한 항구적 평화 정착 ▲남북관계의 새롭고 담대한 진전 등의 3가지 의제를 집중해 준비해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북한은 이미 헌법에 핵보유국임을 명기했기에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내부 입장정리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돼 왔다. 북한은 임 실장이 밝힌 3가지 의제에 대해 자신들의 입장을 정리해 오는 29일 고위급회담에서 우리 측 대표단과 협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