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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이슈

[유창선 칼럼] 4.3 이후 70년, 기억과 망각의 싸움

한국의 홀로코스트, 한국의 아우슈비츠


브루스 커밍스는 2010년에 쓴 『한국전쟁』이라는 책에서 제주 4.3 학살을 다루면서, “이 학살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이 죽었는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며 당시 제주에서 있었던 서북청년단의 만행을 이렇게 소개하고 있다. 

"예를 들면 하귀리 마을에서는 남편이 반란자로 추정되는 스물한 살 된 임신부 문씨는 집에서 우익 청년단에게 끌려가 창으로 열세 번 찔려 유산했다. 그리고 아이가 반쯤 나온 상태의 그녀를 죽도록 내버려두었다. 다른 여인들은 흔히 마을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윤간한 뒤 질 안에 수류탄을 집어 넣어 폭발시켰다. 이 병리 현상은 아마도 이전에 일본에 복종했고 이제는 다른 외세를 위해 활동하는 자들의 자기혐오, 그리고 가부장적 한국 사회의 극단적인 여성 혐오와 관계가 있을 것이다.“

유족들이 전하는 증언들은 커밍스가 전하는 만행들이 빙산의 일각임을 알려주고 있다. 30만 제주 인구의 10분의 1을 참혹하게 희생시킨 대학살은 제주의 아름다운 유채꽃을 피로 적셔버렸다. 그 학살은 한국의 홀로코스트였고 학살이 자행되던 곳곳이 아우슈비츠였다. 아무 영문도 모른 채 피신했던 가족들은 몰살 당했고, 이념이 무엇인지 알 수조차 없었던 2, 3살 짜리 아이들도 가족들과 함께 무참히 살해되었다. 바다로 둘러싸여 고립된 섬 제주도는 거대한 감옥이자 학살터였다.

민주정부가 들어선 이후 학살을 기억하고 희생자들의 추모하기 위한 노력들이 있어왔다. 김대중 정부가 들어선 뒤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되었고, 이어 노무현 대통령이 제주를 방문해 55년 만에 처음으로 국가 차원의 잘못을 공식 사과했다. 당시 사태의 진상을 밝히고 희생자들의 명예를 회복시키기 위한 여러 노력들도 경주되었다.

그러나 기억을 찾아내 복원시키려던 노력들은 지난 9년 동안 망각을 강요받아 왔다. 이명박과 박근혜 정부가 들어선 이후 대통령은 추념식에 가지 않았고, 4.3을 기억하기 위한 예산들은 끊겨버렸다. 4.3은 다시 망각해야 할 대상이 되어버리고 만 것이다.

70년이 지난 지금도 그 후예들의 머리 속에는 인간은 없고 오직 이념 밖에 없는 모습이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4.3 희생자 추념식을 가리켜 “김달삼을 중심으로 한 남로당 좌익 폭동에 희생된 제주 양민들의 넋을 기리기 위한 행사”라고 했다. 그 당의 대변인도 “제주 4.3 사태는 건국과정에서 김달삼을 중심으로 한 남로당이 대한민국 정부수립을 반대하기 위한 무장폭동으로 시작됐다”고 했다. 여전히 4.3의 희생을 ‘남로당’이라는 이념의 문제로 되돌려 놓으려는 모습들이다. 당시 희생자들 가운데 80%가 군과 경찰에 의한 것임이 조사결과 드러났음에도, 일부 보수 정치세력은 양민들에 대한 학살에 눈감은 채 자신들만의 조작된 기억을 강요하고 있다.

그 망각과 조작의 시도를 물리치고 우리는 4.3의 진실을 기억해야 한다. 한국전쟁기에 있었던 학살의 진실들을 추적해온 김동춘 교수는 『이것은 기억과의 전쟁이다』라는 책의 말미에서 “우리나라 사람들은 홀로코스트는 잘 알고 영화 <쉰들러 리스트>를 보고 감동하면서도, 우리가 즐겨찾는 제주도의 아름다운 산과 바다가 바로 비극적인 학살 현장이라는 사실은 잘 모른다”고 했다. 

이 나라는 아직까지 4.3에 대해 제대로 된 이름조차 지어주지 못한 채 그저 ‘사건’이라 부르고 있다. 70년의 세월동안 역사는 앞으로 갔다 뒤로 갔다 하며 제 자리 걸음을 반복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념이 무고한 인간들을 희생시키는 일이 다시 있어서는 안 된다. 그러기 위해 우리는 제주에서 있었던 학살을 기억해야 한다. 더는 양민들이 이념 때문에 죽어가는 일이 없도록 한반도 평화의 시대도 이루어내야 할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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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2020 도쿄 올림픽, ‘방사능’ 안전성 우려 증폭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2020년 열릴 예정인 도쿄올림픽을 ‘재건 올림픽’으로 명명했다. 아베 총리는 올림픽을 통해 방사능 피해를 입은 후쿠시마 지역이 이제는 안전하다는 인상을 전 세계에 심어주려 하고 있다. 참가 선수단에게 후쿠시마산 식자재를 공급하고, 사고가 났던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70km떨어진 아즈마 야구장에서 일부 경기를 진행하며, 올림픽 성화봉송을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20km 떨어진 위치에서 시작한다고 밝히면서 이러한 의도를 공공연히 밝히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일본이 방사능에 안전한지에 대해서는 물음표가 따라붙는다. 일각에서는 안전성이 보증되지 못한다면 도쿄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가 CBS의뢰로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내년 도쿄 올림픽에서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을 제공하겠다고 밝히면서 방사능 안전 논란이 일고 있는데, 선수안전이 최우선이므로 추가 안전조치가 없으면 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고 찬성한 응답이 68.9%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양이원영 에너지전환포럼 사무처장은 8일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지금 후쿠시마


[김능구의 정국진단] 이근형 ① “2020총선 최대 격전지 ‘TK’, 적절한 인물 투입”
내년 총선의 승리가 절실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총선 전략을 책임질 전략기획위원장에 여론조사 전문가인 이근형 윈지코리아 대표를 내정했다. 그만큼 다음 총선에서 여론의 지표를 읽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내년 총선에서 민주당의 승리를 책임지게 될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내년 총선의 최대 격전지는 수도권도 PK도 아닌 TK 지역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과거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 대통령 여론조사비서관을 지내고 지난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 후보 중앙선거대책본부 전략본부 부본부장을 역임한 바 있는 이근형 대표는 집권여당의 전략기획위원장과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겸임하며 내년 총선 전략을 세우고 있다.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 겸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지난 24일 여의도에 위치한 윈지코리아 사무실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인터뷰를 갖고 현재의 상황과 함께 내년 총선에 대한 구상을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번 총선의 최대 격전지와 관련한 질문에 “격전지가 어디가 될 것이냐는 이야기에서 호남이 될 수도, 부산경남을 이야기하기도 하는데 사실 저희는 승부를 대구경북에 봐야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물론 수도권도 중

[카드뉴스] 예·적금 이자 1%대 시대?…은행 수신금리 줄줄이 인하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국내 5대 은행의 예·적금 금리가 1%대까지 추락했습니다. 최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하했기 때문인데요. 지난 7월 18일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를 연 1.75%에서 1.50%로 0.25%포인트 낮췄습니다. 경기 부진과 일본 수출규제 조치 등을 고려한 결정입니다. 기준금리는 ‘은행들의 은행’인 한은이 금융사와 거래할 때 적용하는 금리입니다. 때문에 한은이 기준금리를 움직이면 금융사들도 고객 대상 여‧수신금리를 조정합니다. 실제로 지난 7월 25일부터 8월 1일 사이에 NH농협‧우리‧KEB하나‧신한‧KB국민은행이 주요 수신 상품의 금리를 차례로 내렸습니다. 인하 폭은 0.1~0.4%포인트입니다. 특히 5대 은행의 1년 만기 기준 정기예금 기본 금리는 1%대로 추락했습니다. 우대 금리를 적용받아도 2%대가 넘는 상품은 손에 꼽힙니다. 국민은행에선 ‘KB Smart폰 예금(연 2.05%)’이 유일한 2%대 예금입니다. 비대면 전용이라 KB스타뱅킹에서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농협은행에선 ‘e금리우대예금(연 2.00%)’이라는 온라인 전용 예금상품이 딱 하나 남은 2%대 예금입니다. 하나은행에선 ‘리틀빅정기예금(연 2.25%)’과 ‘

[카드뉴스] 택시제도 개편의 키워드 '렌터카’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국토교통부는 최근 규제 혁신형 플랫폼 택시 제도화, 택시산업 경쟁력 강화, 국민 요구에 부응하는 서비스 혁신이라는 3대 과제를 바탕으로 택시제도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국토부 발표를 놓고 플랫폼 모빌리티 업체간 온도차가 발생했습니다. 바로 렌터카 사용 불가 때문인데요. 국토부는 플랫폼 모빌리티를 플랫폼 가맹사업, 플랫폼 중개사업, 플랫폼 운송사업으로 구분했습니다. 웨이고와 마카롱 택시 등 플랫폼 가맹사업은 ICT기업과 택시업체가 계약을 맺고 사업을 진행합니다. 카카오모빌리티나 T맵 택시 등 플랫폼 중개사업은 앱(APP)을 통해 승객과 택시를 연결해 주죠. 국토부가 ICT 업계의 인프라를 연결하는 데 집중하면서 이들 업체는 모빌리티 사업 진출의 토대를 마련하게 됐습니다. 그러나 플랫폼 운송사업으로 분류된 VCNC의 타다는 택시업계와 별도로 운영하는 개별 플랫폼입니다. 타다는 11인승 카니발 렌터카와 제휴업체의 운전기사를 함께 제공하는 모빌리티 사업을 하고 있죠. 플랫폼 운송사업자의 렌터카 사용이 택시업계 반발로 무산되면서, 타다는 막대한 차량 구입비를 떠안게 됐습니다. 기존 택시의 면허권을 사들이기 위해 내야하는 사회적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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