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방치하면 정부 그만둬야지 어떻게 정부라 할 수 있냐” 직격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한나라당 허태열 최고위원 등이 거론한 도(道)를 폐지하는 행정구역 개편방안에 대해 “넌센스”라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그는 대신 대수도 개념의 수도권 개발을 제안했다.

이어 김 지사는 촛불집회가 지속되는 것을 지적하며 “이런 정부는 그만둬야지, 어떻게 정부라 할 수 있냐”고 정권퇴진까지 언급하는 등 이명박 정부에 대한 고강도 비난을 멈추지 않았다.

현재 김 지사는 이명박 정부의 ‘선 지방육성-후 수도권 규제 완화’에 대한 비판 발언을 쏟아냈고 이 발언에 대해 한나라당 소속 수도권 의원들이 옹호하고 나서면서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갈등의 중심에 서있다.

김문수 “광역적인 대수도 개념을 갖고 개발해야 한다”

김 지사는 4일 서울에서 열린 미래한국포럼 주최 행사에 참석해 ‘수도권 발전과 지방발전’을 주제로 한 강연을 했다. 이 강연에서 그는 지방행정체제 개편에 대해 “요즘 도를 없애자는 행정구역 개편안이 나왔는데 넌센스”라며 “중국의 산둥성만 해도 인구가 9천 300만인데 우리가 행정구역을 더 나누면 어린아이 취급밖에 더 받겠냐”고 입장을 밝혔다.

그는 “도지사는 초등학교 하나 만들기 어렵고 정말 할 수 있는 게 없다”며 “권한은 대통령이 다 갖고 있고 우리나라처럼 세계에서 대통령이 권한을 많이 가진 나라가 없다”고 불만을 터뜨리기도 했다.

이어 김 지사는 수도권 규제 완화에 대해 “대통령이 눈치보고 피하면 이전과 같이 실패하는 것”이라 경고하면서 “광역적인 대수도 개념을 갖고 개발해야지 수도권을 묶는 하향 균형발전을 하는 데는 전 세계에 우리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이 선거할 때는 분명 (규제완화) 공약이 있었고 비즈니스 프렌들리도 한다 했는데 지금은 뭐냐”며 “도대체 어디로 가자는 것인지 오리무중”이라고 개탄했다.

또, 김 지사는 “정부는 법치를 한다면서 광화문에서 100일씩 촛불집회하는 것을 방치하는 것은 무정부생태나 마찬가지”라며 “수십 명을 살해한 유영철에 대한 사형을 집행하는데도 사회적 공감이 필요다하는데 그렇다면 법치가 아니라 눈치”라고 일갈했다.

한편, 한나라당 임태희 정책위의장은 같은 날 BBS라디오 <유용화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김 지사의 도 폐지 행정구역개편 반대 입장에 대해 “(행정구역개편이) 엄청난 변혁이기에 과도기적으로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며 “그런 측면에서 꼼꼼한 대책 없이 섣불리 얘기할 사항이 아니라는 지적의 차원에서 한 말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