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경제총력노선 주목하며 남북·북미정상회담 전망 청신호로 해석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21일 북한의 핵실험 중단과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결정에 일제히 “환영”의 뜻을 밝히고 남북, 북미정상회담 성공에 초당적 협력을 강조했다.

민주당 박범계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현안 브리핑을 통해 북한 조선노동당의 결정에 대해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비핵화를 위한 선언과 실천적 행동을 동시에 밝힌데 대해 크게 환영한다”며 “북한의 이번 선언은 이제 일주일 남은 남북정상회담에서 우리 민족이 평화롭고 공동 번영하는 열망이 담긴 합의를 이뤄 가는데 큰 보탬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북미정상회담에서 합의를 이루는데 양 정상이 미리 신뢰를 확보했다는 점에서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며 “한반도의 휴전상태에 대해 ‘종전’을 선언하고, 평화협정을 이루는데 우리 정부와 우리 국민들 역시 큰 호응과 신뢰를 보내줄 행동 대 행동의 원칙에 기반한 신뢰를 쌓았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이에 “민주당은 평화로운 한반도, 남북이 공동 번영하는 한반도를 만들기 위한 남북정상회담의 뒷받침을 위해 열과 성의를 다해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 최경환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북한이 노동당 전원회의를 통해 핵실험장 폐쇄와 ICBM 발사 중지를 결정한 것은 핵폐기로 가는 과정에서 첫 사전 조치를 단행한 것으로 평가하며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특히 북한이 경제 총력 노선을 밝힌 것을 주목한다”며 “핵 문제를 정리하고 한국과 미국 등 국제사회의 협력을 얻어 북한 경제를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이는 매우 바람직한 방향이며 국제사회도 북한의 노선변화를 지원해 북한을 국제사회로 끌어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과거에 없었던 역사적 기회에 소명의식을 갖고 최선의 노력을 다해줄 것을 당부한다”며 “평화당은 한반도 새 역사의 진전에 초당적 협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의당 추혜선 수석대변인또 논평을 통해 “북한의 이번 결정을 크게 환영하며 매우 전향적이고 담대한 결정”이라며 “핵 폐기가 이번 정상회담의 주요의제인 상황에서 남북정상회담의 성공가능성이 몇 단계는 더 상승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경제건설에 매진하겠다는 노선을 천명한데 대해 “북한이 이제는 어떤 방향을 바라보고 정상회담에 임할 것인지 충분히 짐작이 가는 대목이다. 이번 남북·북미정상회담은 이전과는 확실히 다를 것이라는 믿음이 생긴다”며 “남북정상회담까지 이제 6일이 남았다. 세계사의 물줄기가 바뀌는 위대한 결과를 기대한다”고 반겼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