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유권자 의한 단일화" vs 金 "정치적 신념 같다면 함께"

자유한국당 김문수 서울시장 후보와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 (사진/연합)

서울시장 선거에서 꾸준히 제기됐던 야권연대 단일화에 대해 안철수, 김문수 두 후보가 처음으로 입장을 밝혔다.

안철수 후보는 "이길 수 있는 후보에게 표를 모아주실 것"이라고 기존에 주장했던 '유권자에 의한단일화'를 강조한 데 비해 김문수 후보는 "정치적 신념이 같다면 함께 할 수 있다"고 '조건부 단일화' 가능성을 시사하며 한 발 더 다가선 모습을 보였다.

안철수, 단일화 사실상 거부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는 김문수 자유한국당 후보가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에 대한 정치적 소신과 신념이 확실하다면 동지로서 생각하고 같이하겠다"고 단일화 가능성을 언급한 데 대해 "아직 제대로 보지 못했다"면서 "살펴보고 말씀드리겠다"고 말을 아꼈다.

그러나 "누가 박원수 후보를 이길 수 있을 것인가, 과연 박원순 대 김문수로 된다면 김문수 후보가 있을 것인가에 대해 100이면 100 다 아니라고 말씀하신다"면서 "저는 박원순 후보와 1:1로 대항하면 이길 수 있는 후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안철수 후보는 한국당과는 거리를 둠으로써 사실상 김문수 후보와의 단일화를 거부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에 대해 "세간에서는 박원순 시장의 가장 강력한 후원대장이라고 하지 않나"라고 말하는가 하면 민생, 경제 공약 등이 한국당의 노선과 비슷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한국당은 이미 기회를 많이 가졌다"면서 "말로만 주장하는 것과 실행에 옮길 능력 없다는 게 이미 입증됐다"고 비판했다.

다른 당과 차별성에 대해 "실제 능력이 있는 사람들이 모여있고 경제를 살릴 수 있는 사람들로 짜여져 있다"면서 "기본적인 철학이 다르다"고 강조했다.

확고한 경제 철학도 밝혔다.

안철수 후보는 "한국당, 더불어민주당은 정부가 경제를 살리고 일자리를 직접 만들겠다는 국가주의적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뒤에서 미뤄주고 지원해주는 것이 경제를 살리는 정부의 역할이라는 저의 생각과는 다르게 그 두 당은 앞에서 끌고 가고 시키는 대로 하라는 방식으로 경제를 운용하려는 철학을 가지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또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그 철학은 틀리다"면서 "다른 접근 방법을 쓰지 않으면 대한민국 경제가 다시 활력을 찾을 수 없다"고 경고했다.

김문수, 단일화 가능성 열어둬

김문수 자유한국당 서울시장 후보는 17일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에 대한 정치적 소신과 신념이 확실하다면 동지로서 생각하고 같이하겠다"며 처음으로 단일화 가능성을 열어두는 발언을 했다.

김 후보는 "무조건 정치공학적으로 1등이 많이 크니까 2등, 3등이 합쳐라 라는 정치공학적 이합집산은 국민이 바라지도 않고 과거에 다 실패했었다"면서도 "유승민 공동대표와는 일시적으로 흩어져 있지만, 정치적 신념이 같아 하나가 되길 바란다"면서 "안철수 후보가 신념을 가지고 우리와 같이하겠다는 의지가 있으시다면 능히 같이 할 수 있다, 그것이 옳은 길"이라고 조건부 단일화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러나 안 후보를 향해 "박원순 시장을 만든 산모"라며 "박 시장이 속해 있는 당, 민주당에서 국회의원도 하고 대표도 하지 않았나"라고 과거 경력을 언급하면서 "한국당이나 저하고는 아무런 상관없는 분이고 유유상종은 박 시장과 안 후보인데 자꾸 안 후보와 김문수를 같이 하라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말해 단일화만을 고집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뜻을 내비쳤다.

유승민 공동대표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사건을 계기로 이별하게 된 것에 대해서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에 대해서는 이미 지나간 일이기도 하지만 우리 당내에서도 일치되지 않은 부분도 있을 수 있다"면서 "유승민 의원 자신도 그 분에게 여러 사연이 있는 분이니 또 함께 갈 기회가 오기를 바란다"고 희망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