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경남도지사 후보(가운데)가 17일 오후 창원시 의창구 STX빌딩에서 열린 자신의 선거사무실 개소식에서 홍영표 원내대표 등 참석 의원들과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대통령 복심 전쟁’이 한창이다. 6‧13 지방선거 민주당 경선에서 중앙당은 ‘노무현‧문재인’관련 직함을 대표 경력에 쓸 수 있도록 하면서 출마자들의 ‘대통령 복심’ 마케팅을 부추겼다.

최근에는 민주당 원내대표 선거에서도 홍영표 의원과 노웅래 의원간 친문 후보냐 아니냐가 당락을 좌우했다. 오히려 비문으로 분류된 노웅래 의원이 38표를 얻어 선전한 배경에 '친문 마케팅‘의 반발 심리가 작동했다는 해석도 나왔다. 친노‧친문 프레임은 민주당 국회의장 선출 과정에서도 나타났다. ‘친노 좌장’, ‘친문 핵심’인 문희상 의원이 박병석 의원을 가볍게 물리치고 사실상 당 의장직에 올랐다.

송파을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민주당 경선에서도 같은 현상이 일어났다. 최재성 전 의원은 경기도 남양주 출신의 국회의원이지만 한국당 우세지역인 송파에 출마하면서 ‘대통령 복심’, ‘친문’, ‘진문(眞文)’ 마케팅으로, 당협위원장으로 진작에 터를 잡고 지역구를 누빈 송기호 변호사를 가뿐하게 재꼈다.

최 전 의원은 이를 발판삼아, 8월 열릴 민주당 전당대회에 ‘친문 대표 주자’를 내세워 당권도전에 나서겠다고 공언하고 있다. 국회의원이 돼야 도전할 수 있는 현실에도 불구하고 후보시절부터 주장하는 오만함을 보여도 당내 누구하나 비판하는 인사가 없다.

이뿐만이 아니다. 김경수 경남지사 후보가 ‘드루킹 특검’으로 후보직이 불안해도 개소식에는 인산인해를 이뤄 ‘대통령 복심’으로서 위상을 그대로 보여줬다. 드루킹 특검으로 ‘방탄국회’, ‘일하지 않는 국회’라는 오명 속에서도 여당은 온몸으로 막은 배경에도 김 후보가 현 정권에서 차지하는 위상을 그대로 반영된 결과라는 시각이 많다.

당 내외 모든 선거가 청와대와 친분에 따라 결과가 좌우된다는 점에서 향후 ‘대통령 복심’논란은 갈수록 위력을 발휘할 공산이 높다. 무엇보다 8월에 있을 차기 당 대표를 선출하는 민주당 전당대회는 두말할 필요가 없다. 21대 총선 공천권을 행세할 지도부를 선출한다는 점에서 친노‧친문 마케팅이 최고조를 이룰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오죽하면 주류 진영에서 당 대표에게 권한이 집중된 기존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보다는 ‘집단지도체제’를 선호한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당 대표와 최고위원 선거를 분리해 치룰 경우 '친문 마케팅‘이 심화돼 당내 분란의 씨앗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감이 작동하고 있다. 이에 차라리 집단지도체제를 도입해 주류 비주류 갈등을 최소화하는 대신 친노‧친문 후보를 지도부에 대거 입성시키는 안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하지만 주류측의 입장이 관철된다고 해도 실제로 치러지는 전당대회에서 ‘대통령 복심’ 논란은 불가피하게 일수밖에 없다. 주류와 비주류를 나누는 기준이 ‘친문이냐 아니냐’로 결정되는 당내 선거 문화에다 당 지도부에 입성하고 싶은 주류측에서 가장 확실한 당선 카드를 무시할 정도로 한가하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로 대통령 복심으로 불리는 ‘3철’의 한 명인 전해철 의원의 당권 도전설이 여당 내 그럴싸하게 퍼지는 배경도 이런 흐름과 무관치 않다. 전 의원이 당권 도전에 나설 경우 친문 대 비문 구도를 넘어 ‘진문’ 논란으로 확산될 공산도 높다. 최 전 의원이 뱃지를 달고 국회의원에 입성할 경우다.

현재 당권에 도전할 인사들 면면을 보면 전해철, 최재성 두 인사를 제외하고 김진표, 김두관, 박영선, 송영길, 이인영 의원 등이 자천타천으로 거론되고 있다. 민주당 당원 인적 구성이 주류 70, 비주류 30으로 친문 주류가 압도적이지만 전당대회 나서는 인사들의 경우에는 비주류가 70이고 주류가 30이다. 집단지도체제로 선출방식을 변경한다고 해도 주류 숫자가 적은 셈이다. 김부겸‧김영춘 두 장관의 ‘차출론’이 나오는 배경이다.

자유한국당이 구여권 시절 친이계와 친박계로 나뉘어 총선 때마다 계파전쟁을 치룬 바 있다. 특히 ‘박심’, ‘친박’, ‘진박’ 논란에 ‘감별사’까지 등장할 정도였다. 종국에는 대통령의 탄핵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가져와 현 보수정당이 지리멸렬하는 데 일조한 것도 사실이다.

현 정권은 이제 출범한지 1년이 지났다. ‘대통령 복심’ 논란은 ‘인물론’, ‘정책선거’로 바뀌어야 한다. 전 정권이 실패한 전철을 밟기에는 아직 남은 시간이 많고 할 일도 산더미처럼 쌓였기 때문이다. 자중자애가 필요한 집권여당이다.

※외부 필자의 기고는 <폴리뉴스>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