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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6.13 이슈] 서울시장 선거, 박원순 50% 이상 지지율로 독주…야권 단일화가 변수

박원순 3선 저지 띄운 김문수-안철수, 주자놓고 신경전

[폴리뉴스 신건 기자] 6.13지방선거 서울시장 선거에 8명의 후보가 출마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박원순, 자유한국당 김문수, 바른미래당 안철수 후보의 3파전이 거세다.
 
3선에 도전하는 박 후보는 ‘시대와 나란히 시민과 나란히 다시, 시민이 시장입니다’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균형발전 ▲미세먼지 저감 ▲시민 주도 행정 서비스 제공 ▲청년 수당 확대 ▲특화 산업 클러스터 조성 ▲국공립 어린이집 1000개소 설치 ▲서울 ’With U’ 센터 설치 ▲자영업자 실직 안전망 구축 등을 9대 중점 공약으로 내걸었다.
 
경기도지사를 지낸 김 후보는 ‘서울은 자유다’라는 캐치프레이즈로 ▲수도 이전 개헌 저지 ▲한미연합사령부, 서울 유지 ▲미세먼지 저감 대책 실시 ▲대학가 첨단지식산업 특구 개발 ▲대중교통요금 상한제 도입 등을 핵심 공약으로 제시했다.
 
안 후보는 ‘바꾸자 서울!’ 이라는 기조 아래 ▲빅데이터 기반의 스마트 시티 구축 ▲방과후 학교 지원 및 평생교육 체계 구축 ▲미세먼지 저감 ▲안전돌봄 서비스 구축 ▲청년 일자리 창출 등의 5대 공약을 전면에 내세웠다.
 
▲朴후보, 여론조사서 과반 이상 지지율…金-安, 10% 박스권
현재의 흐름대로 간다면 박 후보의 당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지난 25일 발표된 <중앙일보 서울시장 선거 여론조사>에 따르면 박 후보는 51.2%, 김 후보는 13.6%, 안 후보는 15.5%를 기록하고 있다. 해당 조사는 중앙일보 조사연구팀이 중앙일보의 의뢰를 받아 지난 18~19일 서울시 거주 유권자 819명을 대상으로 유선전화면접(29%)과 무선전화면접(71%)을 병행해 실시됐다. 응답률은 18.1%이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 3.4%p이다.
 
지난 22일 발표된 <MBC 서울시장 선거 여론조사>에서는 박 후보가 51.1%, 김 후보가 9.1%, 안 후보가 13.9%를 기록하고 있다. 해당 조사는 MBC가 코리아리서치센터에 의뢰해 지난 19~21일 서울시 거주 유권자 803명을 대상으로 유선전화면접(21%)과 무선전화면접(79%)을 병행해 실시했다. 응답률은 14.6%이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 3.5%p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두 여론조사 모두 박 후보가 과반 이상의 지지를 얻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어, 박 후보의 당선이 유력시 되고 있다.
 
▲金 “기업 자유 존중한다면 동지로 인정”…安 “자신만이 야권 대표 주자"
이런 가운데 김 후보와 안 후보의 연대설이 6.13 지방선거 서울시장 선거의 큰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김 후보와 안 후보는 중도-보수 단일화를 통해 흩어진 표심을 모으고, 박 후보의 3선을 막자는 데에 단일화의 의미를 부여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누가 야권의 대표 주자로 나설 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샅바싸움이 치열하다.
 
김 후보는 지난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공약발표 기자회견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안 후보와의 연대 가능성을 내비쳤다.
 
그는 “자유민주주의나 시장경제에 대한 정치적 소신과 신념이 확실하다면 동지로 생각하고 같이하겠다”고 말했다.
 
김 후보 캠프 관계자는 “안 후보는 개인의 성공을 믿고, 대기업 자체는 매도해야 할 대상으로 보는데, 이는 기업의 자유, 민주주의 신념이 확고하지 못한 것으로 보고 있다”며 “기업의 자유를 존중해준다면 동지로 인정한다는 것이 후보님의 뜻”이라고도 전했다.
 
반면 안 후보는 “자신만이 야권의 대표 주자로 나설 수 있다”며, 안철수 중심의 단일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 25일 손학규 중앙선거대책위원장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단일화)는 진행되고 있고, 정부의 오만과 독선을 견제하는 도구로써 필요하다”며 “단일화는 안 후보가 중심이 돼야 하고, 대표주자로 나서길 바란다. 그것이 문재인 정부의 가장 중요한 옐로우카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金-安, 단일화 의미 없다는 지적도…朴 “단일화에 좌지우지 않겠다”
그러나 두 후보의 연대가 당위성이나 지지율 측면에서 의미가 없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과 비선실세의 국정농단 사태에서  직접적 책임이 있는 ‘자유한국당’과 그들과는 다른 독자노선을 가겠다고 말한 ’바른미래당’이 후보 단일화를 할 경우, 국민을 바라보기 보다는 정치공학적인 행보를 보인다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
 
또 박 후보를 견제하기 위한 단일화를 추진하고 있다는 견해도 있어, 단일화를 하더라도 국민적 당위성은 확보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박 후보가 과반 이상의 지지율을 얻고 있고, 김 후보-안 후보의 지지율을 합친 값이 박 후보와 오차범위 바깥이기 때문에 승산이 어렵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1위 후보인 박 후보는 두 야권 후보의 단일화에 좌지우지 되지 않고 오로지 시민만 보고 가겠다는 방침이다.
 
캠프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문수-안철수 야권 단일화를 대비해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지에 대해 “특별히 준비하고 있는 것은 없다”며 “오로지 시민들만 보고 간다는 것이 후보님의 뜻”이라고 답했다.
 


















[스페셜인터뷰] 조민② “北 동창리 움직임은 미국의 관심 촉구용”
한반도 평화시대의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국 협상 결렬로 성과없이 끝나면서 북한 비핵화 문제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이에 <폴리뉴스>는 조민 평화재단 평화교육원장을 모시고 제2차 북미정상회담 평가와 향후 과제 및 전망을 들어봤다. 조민 원장은 8일 <폴리뉴스> 사무실에서 진행된 본지 김능구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북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움직임에 대해 “미국의 관심 촉구용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조 원장은 그러나 “북한 측에 아무런 길이 보이지 않는 막다른 형태는 위험하다”며 “실무 차원에서 다시 협상이 이루어져야 하고, 제3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기 전까지 북한의 숨통을 터주는 대화는 지속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역할로 민간부문의 인도적 지원은 물론 “정부가 나서서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에 인도적 차원의 대북 지원 필요성을 적극 설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 원장은 또 “북한이 ‘절세 백두 위인의 보검’인 핵을 결코 포기할 수 없다”며 막연한 희망적 사고와 낙관적 전망을 경계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과 협상을 해야만 하는 이유는 “완전한 비핵화

[카드뉴스] 현대차-카드사, 수수료율 인상 갈등…신한·삼성 등 가맹계약 해지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현대자동차와 카드 수수료율 인상 갈등을 겪은 신한·삼성·롯데카드가 결국 가맹점 계약을 해지 당했다. 현대차는 11일 자사 영업점에 신한·삼성·롯데카드를 받지 말라고 지시했다.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고객이 해당 3개사 카드로 결제를 요구하면 거부당한다는 뜻이다. 앞서 대부분의 카드사는 지난 1일 현대차의 카드 수수료율을 현행 1.8%대에서 1.9% 중반대로 0.1∼0.15%포인트 인상했다. 이는 금융당국이 지난해 11월 발표한 카드수수료 종합개편방안에 따른 조치다. 금융위는 “카드사의 마케팅 비용이 주로 대형가맹점에 쓰이는데 이를 중소가맹점과 공동 부담해왔다”며 대형가맹점이 돈을 더 내는 방향으로 수수료 체계를 개편했다. 그러나 현대차는 카드사들이 내놓은 수수료율 인상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동결에 가까운 0.01~0.02%포인트 인상으로 맞섰다. 동시에 카드사들에 가맹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카드사와 현대차 간 협상의 물꼬가 트인 건 지난 10일이다. 현대차가 0.05%포인트 인상으로 한 발 물러서면서 KB국민·현대·하나·NH농협·씨티카드와의 협상이 타결됐다. BC카드도 11일 현대차가 제시한 0.05%포인트 인상, 즉 1.89% 수준의

[카드뉴스] 깊어져만 가는 르노삼성 노사 갈등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노사 갈등이 깊어져가고 있습니다. 28일 르노삼성 노조는 민주노총·금속노조와 공동투쟁을 결의했습니다. 노조는 “르노그룹이 ‘기술사용료, 연구비, 용역수수료, 광고 판촉비’ 등의 명목으로 거액의 자금을 요구했다”며 “노동자에게 희생을 강요하면서 무리한 고배당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지난해 6월 시작한 르노삼성의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은 해를 훌쩍 넘긴 지금까지도 마무리되지 못했습니다. 노사는 16차례 본교섭을 벌였으나 임단협 협상 세부 안건조차도 논의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로스 모조스 르노그룹 부회장은 부산공장을 직접 방문해 “파업은 변화를 가져오지 못했다”며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 대표 역시 “3월 8일까지 협상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처음으로 시한을 언급했습니다.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해 6월 임단협 협상을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모두 42차례에 걸쳐 160시간의 부분파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에 르노삼성 협력사들과 부산상의는 “임단협 지연과 파업으로 협력사와 부산·경남 지역 경제가 모두 타격을 받고 있다”며 르노삼성 노사에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이 상황이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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