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제보장 축 중 남북미 3자 종전선언까지 세팅한다면 가능”

청와대는 28일 내달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릴 북미정상회담에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할 가능성에 대해 “그건 그야말로 북미 회담의 성과에 연동된 문제”라며 여지를 남겼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기자들과 만나 싱가포르 북미회담에서 남북미 3국 종전선언 가능성이 언급되는 상황과 관련해 문 대통령도 싱가포르에 갈 준비를 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밝히고 “지금 막 (북미 실무) 협상을 시작한 거 아닌가”라고 말했다.

북미정상회담 실무협상 결과에 따라 종전선언과 상호불가침협정 등에 대한 협의가 이뤄질 경우 문 대통령의 싱가포르행이 결정될 수 있다는 얘기다. 이 경우 북미정상회담 후 남북미 정상회담과 종전선언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는 뜻이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는 이와 관련해 싱가포르 12일 북미회담이 하루 더 연장될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북미실무협상에 대해 핵심관계자는 “의제라는 게 결국은 비핵화 문제와 (북한) 체제보장 2가지 축이다. 체제보장 축 중에서 하나가 대통령 말씀하신 남북미 3자 종전선언이 들어가는데 그것까지 세팅한다면 가능할 수 있다”며 “그런데 어느 정도 논의 진행 중인지는 전혀 정보가 없다”고 현재로선 결정된 바 없다고 했다.

또 5.26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미국과 사전협의 내지는 통보 없이 진행한 것이 아니냔 일부 보도에 대해 “논리적으로는 납득이 잘 안 된다. 왜냐면 대통령이 JSA(공동경비구역)를 통과해서 접경지역을 넘어가는 것이다. 그런데 관할하고 있는 유엔사에게 통보하지 않고 넘어갔다는 건 논리적으로 모순된다”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