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유승민 유세 현장서 홍준표 겨냥

정태옥 의원이 '이부망천'발언으로 인해 자유한국당을 자진탈당했다. ⓒ정태옥 의원 블로그

‘이부망천(이혼하면 부천 살고 망하면 인천 산다)’ 발언 논란으로 정태옥 자유한국당 의원이 자진탈당하면서 6.13 지방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주목되고 있다.

지난 7일 정 의원은 YTN 생방송 뉴스에 자유한국당 대변인 신분으로 출연해 “서울 사람들이 양천구 목동 같은 곳에서 잘 살다가 이혼 한 번 하거나 하면 부천 정도로 가고, 부천에 갔다가 살기 어려워지면 인천 중구나 남구, 이런 쪽으로 간다”고 말했다. 이는 지역 비하성 발언이라는 논란을 파생시켰고 정 의원은 한국당 대변인직을 사퇴했다.

이후 ‘이부망천’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하면서 논란은 더욱 불거졌다. 이에 당 윤리위원회는 징계검토에 착수했고 정 의원은 자진 탈당을 결정했다.

6.13 지방선거 불과 며칠을 앞두고 한 정 의원의 발언은 수도권 선거에 어느 정도 영향이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때문에 유정복 인천시장 자유한국당 후보는 ‘제명 처리’를 촉구하며 빠른 선 긋기에 나섰다. 

유 후보는 “홍준표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도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인천시민들께 머리 숙여 사죄할 것도 요구한다”며 “만일 이런 요구가 제대로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저는 특단의 결심을 하겠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면서 강력한 대응을 촉구했다. 해당 기자회견엔 한국당 안상수·홍일표·민경욱·정유섭 등 인천 지역구 국회의원들도 참석했다.

특히 유 후보는 기자회견에서 “여야 모든 정치인, 출마자들 그리고 언론에 요구한다. 해괴한 신조어까지 만들어 인천을 희화화시키는 일이 계속되어서는 안 된다”며 “이러한 정략적 행태는 결과적으로 선량한 인천시민들의 자존심에 더 깊은 상처를 낼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시고 자중해주시기를 바란다”고 우려했다.

하지만 곧바로 문병호 인천시장 바른미래당 후보가 기자회견을 열고 “정태옥 의원이 '이부망천', 이런 불편한 신조어를 만들면서 인천시민 가슴에 대못을 박았다”며 “정 의원은 즉시 의원직을 사퇴하고, 검찰은 인천시민을 모독한 죄로 정 의원을 즉각 구속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후보가 우려한 ‘정략적 행태’는 막판 선거 변수로 작용할 악재를 고려한 것이지만 이는 유 후보의 바램과 달리 지속적으로 번져나가고 있다.

▲‘이부망천’, 홍준표로 옮겨진 불씨
정 의원의 ‘이부망천’ 발언 이후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와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홍준표 한국당 대표를 겨냥했다.

지난 10일 유 대표는 홍대입구역에서 진행한 집중유세 발언에서 “당대표(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막말을 하니까 거기 국회의원들이 배워서 사고를 쳤다”며 “지금 인천, 경기 부천은 난리가 났다”고 지적했다. 

유 대표는 또 “대구, 부산 가보니 거기도 난리가 났다”며 “‘홍씨는 제발 오지 말라’며 난리가 났다”며 홍 대표를 견제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 역시 유세과정에서 홍 대표에 대한 비판을 내놓았다. 추 대표는 부천역 지원유세과정에서 “당 대표와 당 대변인은 일심동체다. 그 당의 대변인이 하는 말은 그 당 대표의 평소 생각”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부천은 민주주의를 지켜낸 도시다. 그런데 이 민주화의 도시에 대해 적폐세력이 이부망천(이혼하면 부천가고 망하면 인천 간다)이라고 가당치도 않은 말을 했다. 당당하게 기호 1번을 당선시켜 이 세력이 다시는 입을 열지 못하게 회초리를 들어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