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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북미회담] 트럼프 기자회견 “100% 완전한 비핵화, 검증할 것”

“워게임에 비용 많이 들고 도발적, 적절치 않다” 한미군사훈련 중단 시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 오후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호텔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스트레이츠타임스 홈페이지 캡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북미정상회담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북미정상회담 합의서에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complete denuclarization)’ 명기에 대해 “100% 완전한 비핵화, 검증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 호텔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정상회담을 가진 뒤 기자회견에서 합의문에 ‘CVID(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 언급이 없다는 지적에 “공동성명서를 보라. 이것처럼 분명하게 말할 수 있을까. 체제 보장,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흔들림 없는 의지라고 명시되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완전한 비핵화를) 더 이상 명확하게 할 수 없다”며 “북미관계를 새롭게 하자고 했으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가 문안에 포함됐다”고 했다. 아울러 “비핵화 검증을 할 것이며, 많은 사람들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미국과 다른 나라의 사찰단이 검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핵화에 걸리는 시간에 대해서도 “시간이 많이 걸리는 문제”라며 “하지만 착수를 하면 재사용은 불가능할 것이다. 종결될 것이다. 조만간 될 것이라고 본다”고 자신했다. 이어 비핵화와 연계된 대북제재 완화에 대해 “핵무기가 더 이상 위협요인이 아닐 때 제재를 해제할 것이다. 현재로서는 유지하지만 아무 일도 없을 것이란 걸 알았을 때 해제할 것”이라고 했다.

만약 북한이 비핵화 약속 이행을 하지 않을 경우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문에 “북한이 합의를 하기를 원했다는 것”이라며 “사실 이런 합의는 이미 오래전에 있었어야 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어쨌든 제가 느꼈던 바로는 북한은 분명 합의를 원한다는 것이고 이것은 세계에 좋을 것”이라고 북한의 비핵화 실천 가능성에 신뢰를 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연합훈련에 대해 “워게임에는 비용이 많이 들고, 도발적”이라며 “괌에서 (한반도로) 날아가는 데 6시간 반 걸리고 정말 많은 비용이 든다. 그리고 포괄적인 협상을 (북한과) 하고 있는데 이런 전쟁게임은 적절하지 않다”고 중단할 뜻을 나타냈다. 실질적인 대북적대행위를 중단 의지를 내보인 것이다.

주한미군 문제에 대해서는 “지금은 축소할 생각은 없다. 미래에 협상을 할 수는 있지만 지금은 아니다”라며 “(주한미군을 감축하면) 많은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이라고 주한미군 감축은 고려대상임을 밝혔다.

추가적인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은 “언젠가는 평양에 방문할 것 같다. 기대하고 있다. 김정은 위원장을 백악관에 초대하는 것도 계획하고 있다. 실제로 김 위원장도 알겠다고 했다”며 북미 정상의 상호 방문 계획도 나타냈다. 지속적인 북미정상회담을 언급함에 따라 미국의 대북정책 전환을 실감케 한 대목이다.

그는 또 김정은 위원장의 회담에서의 비핵화 실천약속과 관련 “구체적인 확답을 받은 부분이 핵실험장의 폐쇄 문제와 또 전쟁 포로 유해에 대한 얘기였다”며 “엔진 테스트하는 실험장을 폭파한다고 했다. 아주 강력한 테스트 실험장이 있는데 그 부분을 폐쇄한다고 했다”며 “6개월 뒤에 보면 알 것이다. 제가 틀릴 수도 있겠지만 그건 그때 봐야 아는 거 아닌가?”라고 말했다.

평화협정 체결과 관련 “한국과 중국도 참여했으면 한다. 법적으로 해야 한다, 법적으로 의무사항인지 여부와는 별도로 한국과 중국도 참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슈] 2020 도쿄 올림픽, ‘방사능’ 안전성 우려 증폭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2020년 열릴 예정인 도쿄올림픽을 ‘재건 올림픽’으로 명명했다. 아베 총리는 올림픽을 통해 방사능 피해를 입은 후쿠시마 지역이 이제는 안전하다는 인상을 전 세계에 심어주려 하고 있다. 참가 선수단에게 후쿠시마산 식자재를 공급하고, 사고가 났던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70km떨어진 아즈마 야구장에서 일부 경기를 진행하며, 올림픽 성화봉송을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20km 떨어진 위치에서 시작한다고 밝히면서 이러한 의도를 공공연히 밝히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일본이 방사능에 안전한지에 대해서는 물음표가 따라붙는다. 일각에서는 안전성이 보증되지 못한다면 도쿄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가 CBS의뢰로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내년 도쿄 올림픽에서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을 제공하겠다고 밝히면서 방사능 안전 논란이 일고 있는데, 선수안전이 최우선이므로 추가 안전조치가 없으면 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고 찬성한 응답이 68.9%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양이원영 에너지전환포럼 사무처장은 8일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지금 후쿠시마


[김능구의 정국진단] 이근형 ① “2020총선 최대 격전지 ‘TK’, 적절한 인물 투입”
내년 총선의 승리가 절실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총선 전략을 책임질 전략기획위원장에 여론조사 전문가인 이근형 윈지코리아 대표를 내정했다. 그만큼 다음 총선에서 여론의 지표를 읽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내년 총선에서 민주당의 승리를 책임지게 될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내년 총선의 최대 격전지는 수도권도 PK도 아닌 TK 지역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과거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 대통령 여론조사비서관을 지내고 지난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 후보 중앙선거대책본부 전략본부 부본부장을 역임한 바 있는 이근형 대표는 집권여당의 전략기획위원장과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겸임하며 내년 총선 전략을 세우고 있다.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 겸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지난 24일 여의도에 위치한 윈지코리아 사무실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인터뷰를 갖고 현재의 상황과 함께 내년 총선에 대한 구상을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번 총선의 최대 격전지와 관련한 질문에 “격전지가 어디가 될 것이냐는 이야기에서 호남이 될 수도, 부산경남을 이야기하기도 하는데 사실 저희는 승부를 대구경북에 봐야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물론 수도권도 중

[카드뉴스] 예·적금 이자 1%대 시대?…은행 수신금리 줄줄이 인하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국내 5대 은행의 예·적금 금리가 1%대까지 추락했습니다. 최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하했기 때문인데요. 지난 7월 18일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를 연 1.75%에서 1.50%로 0.25%포인트 낮췄습니다. 경기 부진과 일본 수출규제 조치 등을 고려한 결정입니다. 기준금리는 ‘은행들의 은행’인 한은이 금융사와 거래할 때 적용하는 금리입니다. 때문에 한은이 기준금리를 움직이면 금융사들도 고객 대상 여‧수신금리를 조정합니다. 실제로 지난 7월 25일부터 8월 1일 사이에 NH농협‧우리‧KEB하나‧신한‧KB국민은행이 주요 수신 상품의 금리를 차례로 내렸습니다. 인하 폭은 0.1~0.4%포인트입니다. 특히 5대 은행의 1년 만기 기준 정기예금 기본 금리는 1%대로 추락했습니다. 우대 금리를 적용받아도 2%대가 넘는 상품은 손에 꼽힙니다. 국민은행에선 ‘KB Smart폰 예금(연 2.05%)’이 유일한 2%대 예금입니다. 비대면 전용이라 KB스타뱅킹에서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농협은행에선 ‘e금리우대예금(연 2.00%)’이라는 온라인 전용 예금상품이 딱 하나 남은 2%대 예금입니다. 하나은행에선 ‘리틀빅정기예금(연 2.25%)’과 ‘

[카드뉴스] 택시제도 개편의 키워드 '렌터카’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국토교통부는 최근 규제 혁신형 플랫폼 택시 제도화, 택시산업 경쟁력 강화, 국민 요구에 부응하는 서비스 혁신이라는 3대 과제를 바탕으로 택시제도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국토부 발표를 놓고 플랫폼 모빌리티 업체간 온도차가 발생했습니다. 바로 렌터카 사용 불가 때문인데요. 국토부는 플랫폼 모빌리티를 플랫폼 가맹사업, 플랫폼 중개사업, 플랫폼 운송사업으로 구분했습니다. 웨이고와 마카롱 택시 등 플랫폼 가맹사업은 ICT기업과 택시업체가 계약을 맺고 사업을 진행합니다. 카카오모빌리티나 T맵 택시 등 플랫폼 중개사업은 앱(APP)을 통해 승객과 택시를 연결해 주죠. 국토부가 ICT 업계의 인프라를 연결하는 데 집중하면서 이들 업체는 모빌리티 사업 진출의 토대를 마련하게 됐습니다. 그러나 플랫폼 운송사업으로 분류된 VCNC의 타다는 택시업계와 별도로 운영하는 개별 플랫폼입니다. 타다는 11인승 카니발 렌터카와 제휴업체의 운전기사를 함께 제공하는 모빌리티 사업을 하고 있죠. 플랫폼 운송사업자의 렌터카 사용이 택시업계 반발로 무산되면서, 타다는 막대한 차량 구입비를 떠안게 됐습니다. 기존 택시의 면허권을 사들이기 위해 내야하는 사회적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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