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약진, 20%대 진입 성공...‘사이버모욕죄’ 등 찬성 59%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국정운영 지지도가 여전히 20%대에 머물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지난 6일 전국 19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ARS여론조사(95% 신뢰수준에 ±3.1%)를 실시한 결과,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국정운영 지지도는 25.3%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주(21.1%) 대비 4.2%p 소폭 상승한 것이기는 하지만, 여전히 국정운영에 동력을 회복하기 미흡한 수치로 분석되고 있다. ‘잘 못하고 있다’는 부정평가는 지난 주 대비 5.3%p 하락한 58.2%였지만, 여전히 비토층이 다수를 이루고 있었다.

특히 이 같이 지지도가 소폭 상승했어도 20-30대 젊은층에서는 여전히 15% 내외의 낮은 지지를 보내고 있어, 젊은층에서의 반감이 심각한 수준임을 알 수 있게 했다.

또, 한나라당 지지자들도 이 대통령에 대한 긍정평가는 절반(50.6%)에 머물렀다. 민주당 지지자들의 경우에는 긍정평가가 10%에도 못미쳤으며, 부정평가는 80%에 육박할 정도로 반감이 심했다.

KSOI는 이 같은 이 대통령 국정운영 지지도 여론조사 결과와 관련, “지난 8월의 법과 질서 강조, 부동산 경기 회복 정책, 감세 정책 등 보수성향 정책 드라이브를 강화했으나 기대했던 보수세력의 결집 효과마저도 미흡한 상황”이라며 “경제 대통령을 표방했고, 국민들 또한 경제 대통령을 기대했지만 국민들이 체감하는 경제 상황은 더욱 악화되고 있기 때문에 이 대통령에 대한 지지 역시 주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덧붙여, “경제팀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이 높은 상황에서 심화되어 가는 경제위기에 대한 정부대처와 그 결과가 어떠하냐에 따라 향후 이 대통령 지지도 역시 밀접한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지지도 소폭 상승 20.7%...호남 지지층 복원 조짐, 한나라당 38.2% 공고

이번 여론조사에서 특히 주목되는 점은 그동안 지지도 정체 현상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던 민주당의 지지도가 드디어 상승 기미를 보였다는 것이다.

민주당은 이번 여론조사 결과에서 20.7%를 기록, 20%대 진입에 성공했다. 이는 3주 전 16.9%였던 지지도에 비해 3.8%p 오른 것으로, 소폭이기는 하지만 국정감사 등 야당의 역할이 중요한 시기에 약진했다는 데 큰 의미가 부여되고 있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여전히 38.2%로 민주당에 비해 월등히 지지도가 높아, 민주당으로서는 아직 갈 길이 멀었음을 시사했다.

그 외 정당은 민주노동당이 6.6%, 자유선진당 5.2%, 친박연대 4.0%, 창조한국당 1.4%, 진보신당 1.2% 순으로 나타났다. 기타.없음은 22.8%였다.

세부적으로, 한나라당은 전통 텃밭인 TK와 PK지역에서 50% 내외로 높게 나타났으며 50대 이상에서도 50%를 상회할 정도로 높았다. 또, 이 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부정평가층에서도 20% 이상이 한나라당을 지지하고 있어 대통령에 대한 국정평가와 별개의 결과를 나타냈다.

민주당의 경우 지지도가 약진하기는 했지만, 지역적으로 호남지역에서만 선전해 ‘호남지지층 복원’이라는 측면에서 장점을, ‘호남지역정당 회귀’라는 측면에서는 단점을 엿볼 수 있게 했다.

연령별로도 민주당은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반감이 가장 큰 20-30대 젊은층에서조차 한나라당 지지도를 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건전한 지지층이 형성되고 있다고 보기에는 어려움을 줬다.

이 같은 여론조사 결과와 관련해서 KSOI측은 “최근 국감 국면이 본격화되면서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대결이 고조되고 양당구조가 강화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그러나 “이 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층에서 민주당에 대한 지지가 30%에도 이르지 못하고 있는 것도 국민들이 아직까지 민주당을 한나라당의 주요한 대항마로 인정하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는 지적도 빼놓지 않았다.

정기국회 국감, 53.6% “이명박 정부에 대한 평가 중심돼야”
“참여정부 평가” 23.3%...“참여정부 때리기, 역효과 우려”

이번 정기국회 국정감사 방향과 관련해서는 절반 이상인 53.6%의 응답자가 “이명박 정부 8개월에 대한 평가가 중심이 돼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지난 정부에 대한 평가가 중심이 돼야 한다”는 의견은 23.3%에 그쳤다. “잘 모르겠다”는 응답도 23.1%나 됐다.

“이명박 정부에 대한 평가”라는 의견에 대해서는 모든 지역에서 고루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경기.인천지역에서 높았다. 성별, 연령별로도 대부분 이 같이 응답했고, 20대와 30대 젊은층에서는 특히 높았다.

특히, 이 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부정평가층은 물론 긍정평가층에서도 “이명박 정부에 대한 평가”라는 의견이 우세했다. 아울러, 한나라당 지지층에서도 “이명박 정부에 대한 평가”라는 의견이 50%에 육박했다.

이와 관련, KSOI는 “한나라당의 ‘지난 정부의 문제점 파악 및 교정’ 주장과 상당히 배치되는 여론”이라며 “지난 주 조사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정치현안에 대한 언급에 대해 다수 국민들은 별 문제없다고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듯, 이미 참여정부와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관심 자체가 상당히 희석되어 있는 상황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에서 일각의 의혹처럼 이번 국감을 통해 한나라당이 ‘지난 정부 때리기’에 집중할 경우, 과거 노 전 대통령의 경우처럼 국민들의 반감이 야기되면서 역효과를 낳을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조언했다.

사이버모욕죄 및 인터넷실명제 찬성 59%, 20-30대 젊은층에서도 찬성 의견 높아

국민배우 최진실 씨 죽음으로 논란이 된 ‘사이버모욕죄’와 ‘인터넷실명제’ 도입과 관련해서는 ‘찬성’ 의견이 59%로 나타나 ‘반대’ 의견 30%보다 월등히 앞섰다. 인터넷통제 의혹으로 민주당과 뜻을 같이했던 인터넷 여론이 이번 ‘최진실 씨’ 죽음 앞에서는 의견을 달리한 것이다.

결국, 한나라당의 ‘최진실법 이슈화 전략’에 민주당이 말려든 것으로 분석된다.

‘인터넷상 악성댓글, 명예훼손 등을 제한할 필요가 있으므로 찬성한다’는 의견은 지역과 성, 연령을 막론하고 월등히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충청과 영남지역, 성별로는 여성, 연령별로는 30대에서 특히 ‘찬성’ 의견이 높았다.

반면, ‘유명인의 죽음을 빌미로 표현의 자유를 제약하려는 것이므로 반대한다’는 의견은 지역별로 서울.수도권 및 호남지역, 성별로 남성, 연령별로는 20대 이하와 40대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 이 대통령에 대한 국정운영 긍정평가층에서는 압도적 다수인 80% 이상이 찬성의견을 밝혔으며, 부정평가층에서는 찬성과 반대가 각각 47%와 45%로 팽팽했다.

정당 지지층별로는 한나라당 지지층에서 찬성의견이 78%로 높았으며, 민주당 지지층에서는 찬성과 반대 의견이 다소 높았지만 찬성 의견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KSOI는 이에 대해 “최진실 사건의 사회적 영향이 매우 컸고, 이번 사건으로 사이버상의 폐해에 대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었음을 보여준다”며 “실제 인터넷 문화에 대해 익숙하고 관용적인 20-30대 젊은층에서도 ‘최진실법’에 대한 찬성이 50~60%로 매우 높았다”고 밝혔다.

59.2% 다수, 미국발 금융위기...“경제생활에 영향 받을 것”

미국發 금융위기가 개인 경제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에서는 “나의 경제생활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의견이 59.2% 다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별다른 영향을 받지는 않을 것”이라는 의견은 26%에 불과했다.

이 대통령 국정운영 긍정평가층에서는 “직접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의견이 더 높았지만, “별다른 영향을 받진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39.6%로 상당히 높았다.

이 같은 결과와 관련해서는 “국민들의 우려감은 특히 40대에서 70%를 상회할 정도로 높았는데, 이는 경제활동중심 연령층으로서 경기침체에 대한 체감 및 우려 정도가 타 연령층 대비 훨씬 높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KSOI는 덧붙여 “이 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층에서는 ‘별 영향을 받진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40%에 이르는 등 국정운영 평가에 따라 경제위기에 대한 체감 정도도 상이하게 나타났다”며 “이는 현재 이명박 정부에 대한 낮은 신뢰 및 지지도가 국민들의 경제 불안감 고조에 적잖은 영향을 주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