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미군 문제는 협상대상 아니다, 트럼프 왜 그런 말했는지 의미 모르겠다”

청와대는 15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 언급이 한국과의 ‘긴밀한 협의’를 바탕으로 것이라고 말해 북미정상회담 추진과정에서 이에 대한 협의가 진행돼 왔음을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군사훈련을 중단하겠다고 말한 부분이 한국과의 교감 속에 진행된 것이냐는 질문에 “한미는 여러 가지 안보현안에 대해서는 긴밀한 협의를 계속하고 있다. 북미 정상회담 준비과정에서도 여러 차원, 각급 대화가 활발하게 이뤄졌었다”며 ‘사전 협의’가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국가안전보장회의(NSC) 회의에서 ▲북한의 진정성 있는 비핵화 조치 실천 ▲남북, 북미 간 대화 지속 등을 전제로 한 ‘대북 군사적 압박의 유연한 변화’ 필요와 ‘한미연합훈련 중단 신중한 검토 지시’를 언급하면서 “그런 입장에 기초해서 미국과 긴밀한 협의를 하라고 지시했다. 이런 지침에 따라서 한미간에 이미 협의가 시작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국 국방부가 8월 을지프리덤가디언(UFG) 훈련을 취소할 것이란 보도가 나오고 있는 것과 관련 “UFG 훈련 조정 문제 대해서는 아직은 결정된 게 없지만 한미 간 긴밀 협의 통해서 조만간 입장발표가 있을 것 같다”며 UFG 훈련 취소 가능성을 시사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2일 북미정상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주한미군 철수를 언급한 부분에 대해선 “도대체 왜 그런 말했는지 의미를 잘 모르겠다”며 “그러나 기자회견서 분명히 ‘주한미군 철수 없다’, 또 ‘북측과 논의한 바 없다’고 말했다”는 점을 복기했다.

이어 “저희는 기본적으로 주한미군 문제는 한미동맹 차원의 이슈기 때문에 이것이 북미 간 협상에서 어떤 식이든 협상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며 “한미군 문제와 관련해서는 아무런 협의도 없었고 입장의 변화도 없었다는 것은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전날 북한 비핵화 로드맵 시간표로 2년 6개월을 언급한데 대해 이 관계자는 “남북 간에는 비핵화 시간표를 가지고 구체적으로 협의한 적 없다”며 “비핵화 문제는 1차적으로 북미 간 해결해야하는 문제”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판문점 선언에서 보듯이 완전한 비핵화가 가급적 조기에 완료되기를 희망한다는 우리 입장을 북측에 전달했다”며 “북미 간에도 이번 정상회담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조기 완료를 목표로 한 협의가 있었다”고 비핵화 조기완료에 대한 북미 간 협의가 있었다고 했다.

폼페이오 장관이 전날 문 대통령에게 비핵화 과정에서의 주도적 역할을 요청한 부분에 대해선 “비핵화 문제는 북미 간에 1차적으로 해결해야 하지만 어떻게 보면 우리 민족의 장래를 결정하는 차원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역할을 주도적으로 할 필요는 있다”며 “북한과 비핵화 협상이 조기에 성공적으로 이뤄지는데 저희 역할이 있는지 찾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