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일제히 김성태 참패책임 성토…비박, 복당파 결집

자유한국당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가운데)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현안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6.13 지방선거에서 참패한 후 당 쇄신 작업에 나섰지만 혁신방안을 두고 내홍이 깊어지고 있다.

앞서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은 18일 기자회견을 통해 "무사안일주의, 보신주의, 수구기득권을 모두 버리고, 뉴 노멀에 걸맞은 뉴보수정당으로 새 시대에 맞게 보수의 새 지평을 열어나가겠다"며 '중앙당 해체'를 선언했다.

그러나 이를 두고 계파 갈등 등 당권 싸움이 동시다발적으로 터지는 모양새다.

'친박' vs '비박' 충돌

현재 이 내홍은 '친박' 대 '비박'의 충돌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김 권한대행의 '중앙당 해체' 선언 이후 친박계로 분류되는 인물들이 연이어 혹평을 내놓으면서다.

친박계 의원들은 공개석상에서 김 권한대행의 행보에 대해 연신 반발을 표했다. 한선교 의원은 19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김 권한대행을 향해 "권한대행이 할 수 있는 권한을 넘어섰다. 오버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권한대행이 된 지) 며칠 되지도 않았는데 중앙당 해체와 같은 커다란 플랜을 걸고 나온 것으로 봐서는 또다시 한국당에 김성태를 중심으로 한 어떤 세력이 결집해 있는 것은 아닌가. 이 기회가 비주류에서 주류로의 전환의 계기가 아닌가. 이런 염려스러운 걱정도 든다"고 추측하기도 했다.

정우택 의원도 같은 날 YTN 라디오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와의 인터뷰에서 "탄핵 후의 자유한국당을 버리고, 다른 당에 갔다 온 사람(김성태 권한대행)이 당을 해체하겠다고 대드는 것은 경우에 맞지 않다"며 "또 당이 이렇게 선거 참패에 직면하게 된 데에 대해서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할지도 모르는 사람이 당 수습 방안을 낸다는 것 자체도 문제가 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진태 의원 또한 같은 날 한국당 재선 의원 모임에서 "이념까지 자기 마음대로 건드리려고 하고, 또 그런 퍼포먼스나 하려고 하고, 독단적으로 정하지 말고 함께 고민해서 정해야 된다. 원내대표가 좀 그건 월권을 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여기에 비박 진영의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비박계 의원의 메모가 언론에 공개되면서 친박·비박 계파 갈등은 수면 위로 드러났다.

해당 메모는 바른정당 복당파 모임에 참석한 박성중 한국당 의원이 작성한 것으로, 메모 안에는 '서창원, 이완구, 김진태 등 친박 핵심 모인다', '세력화가 필요하다', '적으로 본다. 목을 친다' 등이 적혀있다.

메모가 공개되자 박 의원은 20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복당파 모임에서) 어느 한 분이 지난 지방선거에서부터 친박 정우택, 이완구부터 움직인다, 이런 분들이 세력화하려고 움직이고 있다고 말했다"며 "(친박들이) 나중에 우리를 적으로 본다, 우리를 치려고 할 것이라는 이야기를 했다. 순서대로 적어내려가다가 그럴 가능성도 있다는 우려를 적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갈등의 중심인 김 권한대행도 20일 MBC라디오 '이범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당권을 손에 쥐겠다는 의심은 하지 않아도 된다"고 일축하면서, "친박 비박 싸움으로 양상을 흘러가게 방치해서 당권을 또 손에 쥐는 그런 앞으로 쇄신이나 또 혁신비대위가 꾸려지도록 절대 하지 않겠다"고 친박계에 경고를 날렸다.

전문가 "친박, 부활 기회 잡으려는 것 같다"

전문가들은 이번 갈등이 친박·비박의 정면충돌이라 보고 있다. 김형준 명지대 교수는 YTN과의 인터뷰에서 "홍준표 전 대표 같은 경우에는 어찌 됐건 친박계로부터 약간 거리가 있는 인물이었기 때문에 비주류들이 그쪽을 중심으로 뭉치려는 경향도 있었으나, 홍 전 대표 체제가 허망하게 무너지고 나니 (친박 세력들이) 역시 우리가 주인이야라는 생각을 하는 것 같다. 다시 한 번 우리가 부활의 기회를 잡아야 한다고 느끼는 것 같기도 하다"고 풀이했다.

또 "아주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김무성 전 대표 같은 사람이 다시 한 번 또 당권을 장악할까 봐 걱정이 되는 것"이라고도 봤다.

그러나 이에 대해 한국당 관계자는 "친박 대 비박 구도는 또 다른 권력을 잡으려는 흑색선전일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그는 "본질은 홍준표 전 대표와 주요 당직자의 사퇴 및 사죄 후 민주적 절차를 통해 새 인재를 발굴하는 것"이라며 "선거 참패의 잘잘못을 정확히 따져 물러날 사람은 물러나고, 새로운 인물을 영입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런 면에서 김성태 권한대행의 무릎 사죄는 쇼에 불과하다. 김 권한대행이 원칙적 행동은 안 하고 언론플레이를 하고 있다"며 또 다른 갈등 구조가 있음을 시사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