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홍문종·유기준·이주영·심재철 등 중진 5명, 김성태 사퇴 촉구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출처=폴리뉴스DB]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은 25일 김성태 원내대표의 혁신비대위 추진에 “전지전능한 구세주 비대위원장 영입은 또 하나의 허상이고 책임회피”라며 “(김 원내대표) 본인의 거취에 대한 신임을 묻는 것을 시작으로 당내토론부터 치열하게 할 수 있는 장을 만들 것”을 요구했다.

나경원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 원내대표 주도의 당 혁신에 대해 “김 원내대표는 더 이상 독단적, 편향적 결정으로 시빗거리를 만들 것이 아니라, 이제부터라도 의원총회 및 중진의원 회의 등 최대한 다양한 채널을 통한 당내 의견수렴에 힘을 쏟아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나 의원은 김 원내대표의 지방선거 패배 후 당 수습 행위에 대해 “사망선고 수준의 지방선거 참패에도 불구하고 단 두 번의 의원총회만을 개최했다. 그 내용은 더욱 참담하다”며 “첫 번째 의총에서는 의원들 간의 토론도 없이 반성 퍼포먼스만 서둘러 하려다가 이의제기를 받더니, 사전 고지나 논의도 없이 무릎 꿇는 퍼포먼스를 강행하여 빈축만 샀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두 번째 의총에서는 소위 박성중의원의 메모를 이유로 김 원내대표의 사퇴여부에 대한 치열한 계파싸움만 했다. 그 사이 김 원내대표는 조기전대 반대 및 비대위 구성결정, 당 해체 쇄신안 발표, 비대위 준비위 구성 등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였다”며 “수습과정은 원인진단부터 해법까지 모두 잘못되었을 뿐 아니라 시간만 끌고 있는 형국”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의 비대위 구성을 통한 당 혁신방안에 대해 “박관용 전 의장의 말씀대로 우리가 잘못해놓고 뒷정리는 다른 사람이 해달라고 책임을 미루는 꼴”이라며 “당은 이미 지난 2016 총선 참패 후 두 번의 비대위를 구성, 운영한바 있지만 어느 비대위도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또 당 해체 쇄신안에 대해서도 “그 내용은 차치하더라도 이는 당대표 권한대행이 발표할 사안이 아니었다. 권한대행에게는 비대위 구성 및 전당대회 준비 권한만이 있을 뿐”이라며 “무엇보다 준비위에서 비대위의 활동기간, 역할범위를 논하고 비대위원장을 추대하겠다는 것인데, 그들에게 이런 권한을 누가 줄 수 있단 말인가?”라고 물었다.

그러면서 “의원총회에서 어떠한 논의도 없이 모두 준비위가 결정한다는 것은 명백한 월권”이라며 “더욱이 준비위 구성을 보면 지난 의원총회에서 앞장서서 김 원내대표의 사퇴 반대 의사를 표명한 분들인지라, 그 논의의 흐름이 추단될 것임은 자명하다”고 공격했다.

이어 김 원내대표의 수습방안을 “결국 지금까지 제시된 해법과 일련의 과정은, 당내 민주주의 실종으로 당이 나락으로 빠졌다는 것을 망각한 채 또 다시 그 길을 가겠다는 것에 불과하다. 자멸할 것을 알면서도 스스로 폭탄을 지고 불구덩이로 가고 있는 것”이라고 비유했다.

앞서 정우택, 홍문종, 유기준, 이주영, 심재철 의원 등 한국당 중진의원 5명은 공동 성명을 통해 “선거에서 패하면 책임을 지는 것은 정당정치의 당연한 일”이라며 “폭망한 공동선대위원장이 국민에 대해 느껴야 할 최소한의 염치”라며 김 원내대표의 사퇴를 촉구한 바 있다. 이들 중 심재철 의원을 제외한 4명은 모두 친박계 중진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