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민주주의 플랫폼 도입·유승민 총선불출마 등 다양한 해법 제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2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6.13 지방선거 평가와 과제'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2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6.13 지방선거 평가와 과제'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폴리뉴스 신건 기자] 바른미래당은 2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토론회를 갖고, 6.13지방선거 선거결과 평가와 향후 당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논의했다.

이들은 토론회에서 남북미정상회담 등 여풍(與風) 속에서 지방선거가 치러진 점, 당내 계파갈등 문제 등을 지방선거 패인으로 꼽으며, 당내 체제와 제도 정비의 필요성을 인식했다. 다만 해법에 대해서는 입장차를 보였다.

이날 토론회에는 주최자인 김관영, 하태경 의원을 비롯해 발제자인 김태일 교수, 김중로 전 최고위원, 이성권 전 부산시당 위원장, 장진영 전 동작을 지역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김태일 “통합의 능력·정체성 강화해야…‘개혁’ 가치 중심으로 나아가야”
발제자로 나선 김태일 전 국민의당 혁신위원장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화합적 결합을 이뤄내지 못하면서, 당초의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통합의 능력과 정체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전 위원장은 “창당 과정에서 두 세력의 결합이 권력정치를 위한 야합 정도로 생각을 할 것 같아, 통합의 능력을 제대로 실현해내지 못하면 안된다는 점을 당 지도부께 말씀드렸다”며 “선거운동 과정에서 정체성이나 조직적인 측면에서 화합적 결합이 잘 실현되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있다”고 전했다.

그는 “새로운 지도부를 구성하고 체제를 정비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통합의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라며 “향후 지도체제도 당위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만들어져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정체성 문제와 관련해서는 지향해야 할 가치 3~4개를 정해놓은 뒤 그것을 좌표로 삼는 것이 현실적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민주당과 한국당은 ‘Catch All Party(포괄정당)’로 각 정당에 어울리지 않는 인물이 포함되어 있는 반면 바른미래당은 두 세력이 갖는 이질성이 크지 않다”며 “두 당이 지향하는 ‘개혁’이라는 가치를 중심으로 해서 방향을 찾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전했다.

또 의사결정과정을 간단명료하고, 투명하게 함으로써 협의체 정신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한 제도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관영 “세대교체로 젊고 강한 정당 만들어야…디지털 민주주의 시스템 운영 필요”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당의 정체성 문제를 제1과제로 꼽으며 개혁적 보수, 합리적 진보가 공존한다는 점을 이해하고, 그 바탕위에서 여러 정책을 펴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은 우파와 좌파 정책을 혼합하면서, 민생 우선이라는 정책 결론을 내고 있다”며 “당의 정책이 실사용주인 국민에게 정책으로 다가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세대교체를 통해 젊고, 강한 정당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물리적 나이가 아닌 생각이 젊고, 시대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는 그런 젊은 정당이 되어야 한다”면서 “각 상임위별로 정책 전문가를 육성하고, 모셔올 것을 고민하면서 전문인력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정당의 플랫폼을 참여형으로 교체해 시민의 정치참여를 용이하게 바꿔나가야 한다”며 “디지털 민주주의 시스템을 도입하고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 당은 규모적으로 작기 때문에 빠른 의사결정이 가능하다”며 “핵심 이슈에 대해 어젠더를 주도하고, 거대양당을 압박할 수 있도록 기민하게 대응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하태경 “공천갈등이 당 점수 깎아먹어…강력한 단일 리더십 나와야”
하태경 의원은 당의 미미한 존재감 문제은 물론, 당의 불협화음을 언론에 여실히 공개한 것 역시 선거 패착의 원인 중 하나로 보았다. 특히 ‘공천갈등’이 바른미래당의 점수를 깎아먹었다고 주장했다.

하 의원은 “공천갈등은 개혁보수, 중도보수, 진보 등 이념적 문제와도 벗어난 것”이라며 “국민들에게 말싸움 하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념 문제와 관련해서도 “국민들이 볼때 한국당은 북핵협상국면에서 명확하게 반대를 표명했지만, 바른미래당은 당 내부의 입장이 구분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다만 하 의원은 “언론에서 과장된 측면이 크다”며 “박주선-유승민 전 공동대표 간의 입장은 간극이 넓지 않다”고 말했다.

하 의원은 “박 전 공동대표는 ‘신중한 지지파’이고, 유 전 공동대표는 ‘비판적 지지파’”라며 “선거 이후에 그런 목소리의 차이가 있다면 부각되지 않았을텐데, 통합 직후 그런 목소리가 있음으로써 부각돼 이념갈등으로 비춰졌다”고 설명했다.

그는 한국당을 ‘빙하기 직전의 공룡’으로 비유하며 “바른미래당이 새로운 시대의 제1야당이 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고 주장했다.

하 의원은 “우리가 잘하기에 따라서 한국당 지지율을 넘고, 야당 전체 분위기를 주도할 수 있다”며 “얼마나 빨리 과도기를 극복하고 단합된 힘으로 전진할 것인가가 당 구성원들의 숙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오는 8월 19일 신임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와 관련 “강력한 단일 리더십이 나와야 한다”며 “대한민국이 잘되고, 시대가 전진하기 위한 장애물을 해체하고, 제거하기 위한 싸움을 바른미래당이 주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 의원은 “오른쪽에는 반평화세력이 있고, 왼쪽에는 경제 살리는 방법을 모르는 돌팔이 좌파가 있다”며 “바른미래당이 국민들에게 저들이 누구인지 보여줘야 한다. 저들을 퇴출시켜야 대한민국이 산다는 것을 우리 당이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야권 재편과 관련해서는 ‘묻지마 통합’이 아닌 ‘흡수 재통합’이라며 “시대정신도 없고, 과제도 모르고 가면 또 망할 것이다. 새로운 지도부와 함께 단합해서 앞길을 개척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성권 “김문수-안철수 단일화 논쟁도 선거 패배 요인…유승민, 총선불출마 선언해야”
이성권 전 부산시당 위원장은 서울시장 선거에서 거론된 ‘김문수-안철수’ 단일화 문제와 서울 송파을 공천 갈등을 지방선거 패배 요인 중 하나로 꼽았다.

이 전 위원장은 “국민들이 보기에는 결국 ‘유승민-안철수’ 계파싸움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자유한국당이 보여주는 친박-비박 계파갈등과 다를 바가 없다”고 혹평했다.

특히 ‘김문수-안철수’ 단일화 문제에 대해 “바른미래당에 희망을 갖고 지지하는 유권자들이 ‘규모가 작으니까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줬다”며 “전국선거에서 바람직하지 않았고, 오히려 구속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래서 아류정당의 이미지를 형성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남북 대화국면에서도 바른미래당이 한국당과 차별화된 특징이 없었던 점 역시 지방선거에서 국민의 선택을 받지 못한 원인 중 하나로 꼽았다.

정체성에 대해서는 “10~20년 정도 되어야 당의 정체성이 확보된다”며 “쓸데없는 논쟁을 하지 말자”고 일축했다.

이 전 위원장은 “한국정치는 아직 인물 중심의 정치이다. 당 간판의 혁신이 필요하다”며 유승민 전 공동대표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유 전 공동대표의 정체성 찾기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지역구는 다른 인재를 발굴해서 물려주고, 대선 행보에 뛰어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새로 선출되는 지도부는 물리적인 나이도 젊고, 유능한 지도부가 선출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전 위원장은 “물리적인 나이가 많으면 미래가 짧기 때문에 정치적 도전을 하지 않고, 현실과 타협한다”며 “정치를 길게 보고 도전하기 위해서는 물리적 나이가 젊은 지도부가 들어서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자신을 포함한 지역위원장 역시 물갈이를 해야 한다”며 “지역위원장들 역시 인재 영입을 하는데 고민을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다당제로 가기 위한 정치개혁과 당조직 슬림화 등을 통해 서민에게 부합하는 정당 이미지를 구축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장진영 “파괴적 창조 수준의 혁신 필요…평화·정의와 대여투쟁 강화해야”
장진영 전 동작을 지역위원장은 정체성 문제와 파괴적 창조 수준의 혁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장 전 위원장은 “이념정당이 될것이냐, 탈이념정당이 될 것이냐로 싸워야 한다”며 “실용주의 정치를 하는 정당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보수냐, 진보냐는 19세기에 이미 유럽에서도 사라진 논쟁으로 알고 있다”며 “이런 케케묵은 논쟁을 왜 우리 당에서 하고 있느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보수와 진보를 주장하려는 분들은 과감하게 당에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장 전 위원장은 또 “생물학적 나이가 60년대 후반 이후인 지도부를 구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민주당이 너무 잘나가기 때문에 정치권에 진입하지 못한 40대, 70년대 이후의 인물들이 정치권에 진입하지 못하고 있다. 현역의원 가운데 70년대 생이 5%에 불과하다”며 “바른미래당이 사회적 지위와 경험이 있는 젊은 세력들을 적극적으로 포섭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평화당과 정의당과의 관계설정을 통해 대여 투쟁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 전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독일식 정당연구제를 공약으로 내세웠지만, 민주당이 이를 추진할 이유도 없고, 가능성도 없다”며 “평화당이나 정의당은 우리당과 같은 입장을 갖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공동대응을 통해) 민주당을 설득하는 전략을 생각해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원내중심정당을 탈피해 당원중심정당을 제도화해야 한다고도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7회 지방선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