곱창은 다른 살코기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며 독특한 맛과 식감으로 오래전부터 사랑받은 내장 부위다. 특히 소 곱창은 콜라겐이나 엘라스틴 같은 탄력섬유가 많으며, 고단백 저콜레스테롤 식품으로서 소화효소를 다량 함유해 어떻게 요리해도 소화분해 작용이 뛰어나다. 이에 남녀노소 간식이나 식사, 술안주 등 다양한 용도로 섭취하며, 주로 구워 먹거나 전골로 요리한다.

특히 다량 함유된 소화효소와 단백질 때문에 특유의 냄새가 나기 마련인데, 곱창을 전문으로 다루는 곳에서는 냄새를 효과적으로 없애기 위한 남다른 노하우를 연구하기도 한다. 이처럼 냄새를 포함해 곱창의 쫄깃쫄깃한 식감과 곱창 맛을 좌우하는 곱 등이 곱창 맛집을 선택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특화된 손질로 냄새가 없고 쫀득한 식감을 살린 곳으로는 상암 맛집 '구리 돌곱창'이 잘 알려져 있다. 이 집은 매스컴에도 소개되며 최근 높은 수요를 보이는 상암동 월드컵경기장 맛집으로 입소문 나고 있으며, 구리에 30여 년 동안 꾸준히 운영해온 본점을 두고 있다. 

대표 메뉴는 소곱창구이와 곱창전골이 있다. 특히 곱창전골은 푸짐한 곱의 고소한 맛과 진한 국물 맛으로 더운 여름에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술안주로도 수요가 높아 상암동 소곱창전골 맛집이라는 평을 얻고 있다.

그 밖에는 소막창, 소대창, 양깃머리, 염통구이 등 구워 먹는 메뉴와 마무리로 즐겨 먹는 볶음밥이 있다. 구이 메뉴는 주문 시 초벌한 상태로 제공되며, 싱싱한 부추 무침과 양파, 양카간장절임 등과 함께 먹으면 더욱 맛있다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하늘공원맛집 구리돌곱창 상암점 관계자는 “서비스로 간과 천엽, 시래기 국을 제공하고, 내장 구이는 부위별로 골고루 맛볼 수 있는 모듬구이로도 맛볼 수 있다. 곱창전골은 매콤하면서 진한 육수에 각종 채소와 곱, 우동사리가 푸짐하게 더해져 사계절 내내 만족도 높은 메뉴다”고 전했다.

한편, 맛집을 선택할 때는 맛과 가성비, 식자재의 품질, 위치, 후기 들을 참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