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후정 기자]

토요일인 6월 30일 오전 10시 현재,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일부 내륙지역에는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다.

오늘은 제주도남쪽해상에서 북상하는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리고 제주도와 남해안에서 비가 시작되어 그 밖의 전국으로 확대되겠다. 중부내륙에는 아침까지 5~10mm 가량의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30일부터 7월 2일까지)
- 전국, 북한 : 100~250mm(많은 곳 남해안, 지리산부근, 제주도산지 400mm 이상)
- 울릉도.독도 : 30~80mm

오늘 미세먼지 농도는 남부지역은 강수와 원활한 대기확산으로 대체로 청정하겠으나, 서울 경기도 등 중서부 지역은 대기정체로 국내 오염물질이 축적되어 농도가 다소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내일(7월 1일)은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리고 비가 오겠다.

모레(2일)는 장마전선의 영향을 받다가 북상하는 제7호 태풍 '쁘라삐룬(PRAPIROON)'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흐리고 비가 오겠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오늘과 내일은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모레까지 시간당 3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와 함께 매우 많은 비가 내리겠으니, 저지대나 농경지 침수, 배수구 역류 등 비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특히, 이미 전국 대부분 지역에 많은 비가 내려 지반이 약해진 가운데 앞으로 추가되는 매우 많은 비로 인해 산사태와 축대붕괴 등 시설물 피해가 우려되고, 하천이나 계곡물이 갑자기 불어날 수 있으니, 시설물 피해와 야영객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기상청은 모레는 제7호 태풍 '쁘라삐룬(PRAPIROON)'의 진로와 이동 속도, 발달 정도에 따라 예보와 예상 강수량의 변동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나 태풍정보를 참고하라고 당부했다.

< 안개 전망 >

오늘은 중부서해안에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모레까지 내리는 비로 인해 가시거리가 매우 짧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강풍 전망 >

모레 제주도와 전라도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전국에도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과 안전사고에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 해상 전망 >

내일 제주도남쪽해상을 시작으로 모레 대부분 해상에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또한 해안지역에는 매우 높은 파도가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고, 제주도와 남해안은 천문조와 겹치면서 침수 가능성도 있으니,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당분간 대부분 해상에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고,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해야 한다.

< 태풍 현황과 전망 >

6월 29일 오전 9시경 일본 오키나와 남남동쪽 약 740km 부근 해상에서 발생한 제7호 태풍 쁘라삐룬(PRAPIROON)이 북상하고 있다.

태풍 '쁘라삐룬'은 30일 오전 9시 현재 중심기압 990 헥토파스칼의 약소형급 세력으로 일본 오키나와 남남동쪽 약 720km 부근 해상에서 시속 4km로 서진하고 있으며, 7월 1일 오전 9시경에는 일본 오키나와 남남서쪽 약 310km 부근 해상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태풍 '쁘라삐룬'은 7월 2일 오전 9시경 중심기압 992 헥토파스칼의 약소형 급으로 세력을 유지한체 서귀포 남남서쪽 약 310km 부근해상까지 접근할 것으로 예상된다,

태풍은 7월 1일 오후 3시경에는 중심기압 980 헥토파스칼의 중소형급으로 세력을 조금 더 키운채 서귀포 남쪽 역 580km 부근 해상까지 접근 할 것으로 전망된다.

태풍 '쁘라삐룬'은 이후 중소형급 세력을 유지한채 북진 하다 7월 3일 오전 9시경 서산 동남동쪽 약 70km 부근 육상에 상륙할 것으로 전망된다.
 
제7호 태풍 쁘라삐룬(PRAPIROON)은 태국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비의 신을 의미하며, 이 태풍은 72시간 이내에 온대저기압으로 변질될 것으로 예상된다.

o 호우경보 : 제주도(제주도산지, 제주도동부)
o 호우주의보 : 제주도(제주도남부, 제주도북부), 경상남도(남해, 거제, 통영)

(1) 호우 예비특보
o 06월 30일 밤 : 경상남도(고성, 사천, 하동), 전라남도(광양, 여수, 고흥)
o 07월 01일 새벽 : 세종, 울산, 부산, 광주, 대전, 경상남도(진주, 양산, 합천, 거창, 함양, 산청, 창녕, 함안, 의령, 밀양, 김해, 창원), 흑산도.홍도, 전라남도(광양, 여수, 고흥 제외), 충청남도, 전라북도
o 07월 01일 아침 : 충청북도
o 07월 01일 오전 : 인천, 서울, 서해5도, 경기도
o 07월 01일 낮 : 대구, 경상북도(울진평지, 영덕 제외),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양구평지, 정선평지, 평창평지, 홍천평지, 인제평지, 횡성, 춘천, 화천, 철원, 원주, 영월, 태백)
(2) 풍랑 예비특보
o 07월 01일 아침 : 제주도남쪽먼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