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후정 기자]

화요일인 7월 3일 오전 4시 20분 현재, 제주도해상과 남해먼바다, 제주도(서쪽 제외)에는 태풍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경상해안과 제주도는 비가 오는 곳이 있다.

오늘은 북상하는 제7호 태풍 '쁘라삐룬(PRAPIROON)'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리고 남해안부터 비가 시작되어 낮에 남부지방과 충청내륙, 강원도로 확대되었다가, 밤에 서쪽지역은 대부분 그치겠다. 경기동부와 강원영서북부는 대기불안정으로 오후 한때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3일부터 4일 낮까지)

- 강원영동, 경상도, 울릉도.독도 : 40~100mm(많은 곳 경상해안, 울릉도.독도 150mm 이상)
- (3일) 경기동부, 강원영서, 충청내륙, 전라도, 제주도, 북한 : 5~30mm

특히, 북상하는 제7호 태풍 '쁘라삐룬(PRAPIROON)'의 영향으로 오늘과 내일(4일)은 강원영동과 경상해안을 중심으로 매우 강한 바람이 불고,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와 함께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니, 저지대나 농경지 침수, 배수구 역류 등 비 피해와 함께 강풍으로 인한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 등이 우려되니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또한 이미 전국 대부분 지역에 많은 비가 내려 지반이 약해진 가운데, 강원영동과 경상해안은 매우 많은 비로 인해 산사태와 축대붕괴 등 시설물 피해가 우려되고, 하천이나 계곡물이 갑자기 불어날 수 있겠으니, 시설물 피해와 야영객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기상청은 제7호 태풍 '쁘라삐룬(PRAPIROON)'의 진로와 이동 속도, 발달 정도에 따라 예상 강수량의 변동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나 태풍정보를 참고하라고 당부했다.

내일(4일)은 서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구름많겠으나, 동풍의 영향으로 경상동해안은 아침까지, 강원영동은 낮까지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대기불안정으로 경북내륙은 오후 한때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모레(5일)는 동해북부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제주도는 장마전선의 영향을 받겠다. 전국에 구름이 많고, 오후부터 밤사이 대기불안정에 의해 내륙을 중심으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고, 제주도는 흐리고 가끔 비가오는 곳이 있다. 동해안은 동풍의 영향으로 오후부터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 안개 전망 >

오늘 아침까지 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며, 내리는 비로 인해 가시거리가 짧은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강풍 전망 >

오늘은 제주도와 남부지방, 동해안, 내일(4일)은 동해안에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지역에도 바람이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과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현재, 제주도해상과 남해서부동쪽먼바다, 남해동부먼바다에는 태풍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오늘은 대부분 해상, 내일(4일)은 남해상과 동해상을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오늘까지 제주도와 남해안을 중심으로 매우 높은 파도가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고, 특히 오늘 오전 남해안 만조와 태풍영향이 겹치면서 침수피해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모레(5일)부터 동해안은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당분간 대부분 해상에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고,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가 필요하다.

< 태풍 현황과 전망 >

제7호 태풍 '쁘라삐룬(PRAPIROON)'은 03시 현재 서귀포 남남동쪽 약 310km 부근 해상에서 시속 24km(약 7m/s)로 북진하고 있으며, 내일(4일) 03시경에는 포항 동남동쪽 140km 부근 해상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o 태풍경보 : 제주도남쪽먼바다

o 태풍주의보 : 제주도(제주도산지, 제주도남부, 제주도동부, 제주도북부), 제주도앞바다(제주도남부앞바다, 제주도동부앞바다, 제주도북부앞바다), 남해서부동쪽먼바다, 남해동부먼바다
o 강풍주의보 : 제주도(제주도서부), 흑산도.홍도
o 풍랑주의보 : 제주도앞바다(제주도서부앞바다)

(1) 태풍 예비특보

o 07월 03일 아침 : 남해서부앞바다(전남동부남해앞바다), 남해동부앞바다
o 07월 03일 오전 : 울산, 부산, 경상남도(진주, 양산, 남해, 고성, 거제, 사천, 통영, 하동, 김해, 창원), 동해남부전해상
o 07월 03일 낮 : 경상남도(창녕, 함안, 의령, 밀양), 경상북도(청도, 경주, 포항, 경산)
o 07월 03일 밤 : 울릉도.독도, 동해중부전해상

(2) 강풍 예비특보

o 07월 03일 아침 : 제주도(추자도)
o 07월 03일 오전 : 전라남도(거문도.초도, 장흥, 완도, 해남, 강진, 순천, 광양, 여수, 보성, 고흥, 구례)
o 07월 03일 낮 : 대구, 경상남도(합천, 거창, 함양, 산청), 경상북도(청도, 경주, 포항, 경산 제외)

(3) 풍랑 예비특보

o 07월 03일 아침 : 남해서부서쪽먼바다, 남해서부앞바다(전남서부남해앞바다), 서해남부먼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