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대 연기, 전준위 발족해 결정 권한 위임하기로

바른미래당이 국회 특활비 폐지를 당론으로 채택하기로 의결했다.

바른미래당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특활비라는 우산 아래 의원들이 보호를 받거나 특권을 누려선 안 된다는 판단과 함께 특활비 폐지가 정치 및 미래개혁을 추구하는 바른미래당의 가치를 반영하는 것이라는 의원들의 전체적 공감이 있었다"며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다만 김 원내대변인은 "논의가 구체적으로 이뤄지진 않았고 특활비 폐지를 당론으로 채택하자 정도"라며 "사실상 저희가 당론으로 추진해도 각 당에서 합의를 모아야 한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의견이 지금 상황에서는 더 중요하다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의원들이 사용하면서도 특활비에 해당되는지 조차 모르고 사용하는 게 대부분"이라며 "여야가 의논되면 바른미래당도 특활비에 어느 것이 들어가고, 어느 것이 들어가지 않는지, 또 어느 것이 불분명하면 안 되는지에 대해 조금 더 구체적인 논의가 이뤄질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전당대회 연기와 관련해선 "이번주 내에 전준위를 출범, 8월 19일 전당대회를 기본으로 하되 당 혁신과제를 준비하는 것에 있어 시간적 소요를 판단해 2주를 미룰지에 대한 결정은 위임하기로 했다"며 "전준위에서 각 의원들에게 설문조사로 의견을 받아 최종적으로 수렴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당대표와 최고위 분리선출 문제와 전당원 선출 방식도 전준위에서 판단해 최종적으로 결정하도록 권한을 넘기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