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인양 반대 여론조성, 희생자 수장·'눈물 담화' 제안"

정의당 최석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 정의당 최석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이 세월호 참사 당시 작성된 국군기무사령부(기무사) 문건과 관련, "박근혜 정권의 패륜적 행태를 기획하는데 기무사가 큰 몫을 했다"고 비판했다.

최 대변인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기무사의 패륜 행적이 나날이 드러나면서 더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세월호 참사 당시 기무사가 작성한 문건에 따르면, 유족을 사찰한 것으로도 모자라 ‘세월호 인양 반대’ 여론을 조성하고, 심지어는 희생자들을 수장시키는 방안까지 청와대에 제안했던 것으로 밝혀졌다"고 입을 열었다.

최 대변인은 "기무사는 인양의 비현실성을 홍보하는 등 반대 여론을 확산시키기 위해 구체적인 실행 방안까지 제안했다. 이는 선체를 인양해 사고의 원인이 밝혀지면 정부에 향할 비난을 우려해 사고 초창기부터 모든 진실을 감추려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특히 당시 김기춘 비서실장 등 정부의 핵심 실세 뿐 아니라, 여당이었던 새누리당의 의원들도 유사한 프레임을 적극 활용했던 것을 국민들은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최 대변인은 또 "심지어 박근혜 전 대통령의 ‘눈물 담화’를 기무사가 조언하고 실제 청와대에서 실행한 것이라는 정황도 문건을 통해 확인됐다"며 "박근혜 정권의 패륜적 행태를 기획하는데 기무사가 큰 몫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진행되는 군 내부의 수사뿐 아니라, 국회 차원의 진상 규명 또한 필요한 시점이다. 이를 통해 기무사가 박근혜 정부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했는지 낱낱이 밝혀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